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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분슬러지 혼합토 매립사면에 대한 안정성 기준 제안
Proposal of stability standards for slopes reclaimed by soils mixed with stone dust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17 no.3 = no.53, 2007년, pp.425 - 434  

송영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환경재해연구부 산사태재해연구팀) ,  김경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환경재해연구부 산사태재해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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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석분슬러지 혼합토를 복구토로 활용할 경우 조성되는 매립사면의 안정성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석분슬러지와 원지반토의 혼합비율을 5가지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토질시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석분슬러지의 혼합비율이 감소할수록 전단강도 및 최대건조단위중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성토사면에 대한 국내외의 사면안전율 기준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석분슬러지 혼합토 매립사면의 사면안정등급을 불안정, 주의 및 안정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석분슬러지 혼합토 매립사면에 대한 사면안정해석을 실시하여 안전한 사면높이, 사면경사 및 석분슬러지 혼합비율을 제안하였다. 매립사면에 대한 사면안정해석결과 석분슬러지 혼합토 성토사면의 사면높이를 10 m로 할 경우 사면경사는 1 : 1.8 이상 되도록 매립하여야 안정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사면높이를 15 m로 할 경우 석분슬러지 함유율이 50%이하로 하고 사면경사는 1 : 1.8 이상 되도록 매립하여야 안정함을 알 수 있다. 사면경사, 사면높이 및 석분슬러지 함유율이 동일한 조건일 경우 채석현장 내부의 절취암반에 접하여 매립된 사면과 평지에 성토하여 매립된 사면의 사면안정해석결과는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석분슬러지 혼합토 매립사면의 안정성 기준은 채석현장에서 실무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tability standards of slopes reclaimed by soils mixed with stone dust were proposed to manage the stone dust as recovery soils. First of all, the mixed ratio between stone dust and natural soil is classified into 5 groups, and a series of soil test was performed in each group.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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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석분슬러지 혼합토를 복구토로 활용할 경우 조성되는 매립사면의 안정성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석분슬러지와 원지반토의 혼합비율에 따른 지반 물성치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석분슬러지를 원지반토와 혼합하여 복 구토로 활용할 때 매립된 사면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개발된 SLOPILE(Ver 3.0)프로그램을 사 용하였다. SLOPILE(Ver 3.
  • 본 연구에서는 석분슬러지와 원지반토의 혼합토를 대상으로 석분슬러지 혼합비율에 따른 공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석분슬러지 혼합토 매립사면의 안정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현재 시공되었거나 시공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시공방법, 사면경사, 사면높이, 석분슬러지의 혼합비율을 선정하여 석분슬러지 혼합사면의 안정성 검토를 실시한다.
  • 성토사면에 대한 국내외의 사면안전율 기준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연구지역에 적용할 수 있는 사면안전율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사면안전율의기준을 근거로 사면안정성 등급을 선정하고자 한다.
  • 사면안정해석법은 한계평형해석으로 사면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Bishop의 간편법(Bishop, 1955)을 적용한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석분슬러지와 원지반토의 혼합 토를 복구토로 활용할 경우 조성되는 매립사면의 안정성을 검토함으로써 각 채석현장들에서 실무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공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석분슬러지와 원지반토의 혼합비율(석 분슬러지 : 원지반토)을 75%:25%, 50%:50% 및 25% : 75% 로 각각 구분하고, 사면의 높이가 10 m와 15 m일 경우를 대상으로 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해석결과를 토대로 하여 석분슬러지를 원지반토와 흔 합해서 복구토로 활용할 때 적절한 사면의 시공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실시하였다. 혼합비율에 따른 혼합토의 전체 단위중량을 직접적으로 산정하기 어려우므로, 다짐시험을 통하여 최적함수비와 최대건조단위중량을 산정하고 이때 최대건조단위중량을 사면안정해석시 활용하고자 하였다. Table 5는 석분슬러지와 원지반토의 혼합비율에 따른 최대건조단위중량을 정리한 것이다.

가설 설정

  • 경기도 양주시의 S사와 충청남도 공주시의 A사 현장에서 채취된 석분슬러지와 원지반토를 일정한 비율로 섞은 혼합토를 복구토로 활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실시하였다.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함에 있어 혼합토층의 물성치는 석분슬러지와 원지반토의 혼합비율(석분슬러지 :원지반토)을 75%: 25%, 50% : 50% 및 25%: 75%일 때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경암층의 물성치는 기존의 사면설계시 사용되었던 값(한국도로공사, 1998)을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 1997, 구조물기초 설계기준, 기술경영사 

  2. 김경수, 송영석, 2007, 도로 보조기층재로서 채석장 석분토의 재활용가능성 분석, 지질공학, 17(2), 279-288 

  3. 산업자원부, 2000, 석분토 활용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13-14 

  4. 서영찬, 박광현, 남영국, 이성희, 1995, 석분 Screenings 기층의 아스팔트포장 상대강도계수 결정 연구, 대한 토목학회논문집, 15(5), 1233-1239 

  5. 폐기물관리법, 2003, 제1장 제2조 

  6. 한국도로공사, 1976, 도로설계요령, 제2권 토공 및 배수 

  7. 한국도로공사, 1996, 도로설계실무편람 - 토질 및 기초 - 

  8. 한국도로공사, 1998, 전주-함양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실시설계 사면안정해석 기준 (안) 

  9. 홍원표, 송영석, 2006, 활동억지시스템으로 보강된 사면의 안정해석 프로그램 개발, 지질공학, 16(1), 45-58 

  10. Bishop, A.W., 1955, 'The use of the slip circle in the stability analysis of slopes', Geotechnique, 5, 7-17 

  11. Fellenius, W., 1936, 'Calculation of the stability of earth dams' Transactions Seond Congress on Large Dam, Int. Com. on Large Dams of the World Power Conference, 4, 445-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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