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정보탐색행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arch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8 no.3, 2007년, pp.353 - 381  

사공복희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서관 온라인목록의 인터페이스는 이용자에게 친근하게 설계되어 있는가. 어린이 이용자들은 온라인목록을 이용하는 데 어떤 어려움을 갖고 있는가. 이용자들은 온라인목록에 대하여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이런 문제에 대한 답을 통하여 온라인목록의 검색도구로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실험연구를 수행하였으며, 4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초등학생 35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탐색자가 온라인목록을 실제로 탐색하는 과정중에 보이는 행태를 분석하여 데이터를 입수하였고, 탐색 후 질문지를 통하여 시스템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questions addressed by this research are the followings: Have the OPAC interfaces of elementary school libraries been designed user-friendly; What difficulties do OPAC searchers experience in using OPACs; How do they perceive the system after searching it; Finding the answers of those qu...

주제어

참고문헌 (24)

  1. 한국인터넷진흥원 (NIDA),유아 및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실태분석보고서, 2007. [cited 2007. 8. 15] 

  2. A. Stamatoplos and R. Mackoy, "Effects of Library Instruction on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Library: A Longitudinal Stud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Vol.59, No.4(1998). pp.323-334 

  3. S. V. Lombardo and K. S. Condie, "Empowering Users with a New Online Catalog," Library Hi Tech, Vol.18, No,2(2000), pp.130-141 

  4. C. L. Borgman., S. G. Hirsh, V. A. Walter and A. L. Gallagher. "Children's Searching Behavior on Browsing and Keyword Online Catalogs: the Science Library Catalog Project,"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46, No.9(1995). pp.663-684 

  5. P. Solomon, "Children's Information Retrieval Behavior: A Case Analysis of an OPAC."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44, No.5(1993), pp.245-264 

  6. S. G. Hirsh. "How Do Children Find Information on Different Type of Tasks? Children's Use of the SLC." Library Trends. Vol.45. No.4(1997). pp.725-745 

  7. H. B. Hutchinson, B. B. Bederson. and A. Druin. Interface Design for Children's Searching and Browsing. 2005a. [cited 2007. 7. 10] 

  8. H. B. Hutchinson. B. B. Bederson. and A. Druin, The Evolution of the International Children's Digital Library Searching and Browsing Interface 2005b. [cited 2007. 7. 20] 

  9. D. Bilal, "Children's Use of the Yahooligans! Web Search Engine: I. Cognitive, Physical, and Affective Behaviors on Fact-based Search Task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51, No.7(2000), pp.646-665 

  10. D. Bilal, "Children's Use of the Yahooligans! Web Search Engine: II. Cognitive and Physical Behaviors on Research Task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52, No.2(2001), pp.118-136 

  11. D. Bilal, "Children's Use of the Yahooligans! Web Search Engine: III. Cognitive and Physical Behaviors on Fully Self-generated Search Task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53, No.13(2002), pp.1170-1183 

  12. M. Gross, Studying Children's Questions: Imposed and Self-generated Information Seeking at School. Lanham (Maryland: the Scarecrow Press, Inc., 2006) 

  13. J. Schacter, G. Chung, and A. Dorr, 'Children’s Internet Searching on Complex Problems: Performance and Process Analys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49, No.9(1998), pp.840-849 

  14. R. Wallace and J. Kupperman. 'On-line Search in the Science Classroom: Benefits and Possibilities.' 1997. [cited 2007. 7. 15] 

  15. S. G. Hirsh. 'Children’s Relevance Criteria and Information Seeking on Electronic Resourc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50. No.14(1999), pp.1265-1283 

  16. Y. Kafai and M. J. Bate. 'Internet Web Searching in the Elementary Classroom: Building a Foundation for Information Literacy,'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Vol.25. No.2 (1997), pp.103-111 

  17. 박혜선, 정보검색 교육 및 검색어 제시가 초등학생의 정보성취도와 정보검색 시간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2002) 

  18. 정광훈, 이용성평가를 기반으로 한 아동용 도서검색시스템 구현(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4) 

  19. 윤정옥,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어린이용 OPAC 디스플레이의 분석,’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7권, 제2호 (2006. 6), pp.317-343 

  20. 김혜주, ‘어린이 도서관의 검색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1호 (2007. 6), pp.169-187 

  21. 사공복희, ‘웹기반 온라인목록의 이용행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0권, 제3호 (2003.9), pp.81-110 

  22. 정광훈, 이용성평가를 기반으로 한 아동용 도서검색시스템 구현(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4), p.37 

  23. M. Gross, Studying Children's Questions: Imposed and Self-generated Information Seeking at School. Lanham (Maryland: the Scarecrow Press, Inc., 2006) 

  24. Y. Kafai and M. J. Bate. 'Internet Web Searching in the Elementary Classroom: Building a Foundation for Information Literacy,'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Vol.25. No.2 (1997), pp.103-1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