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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 특성화를 통한 지역 경쟁력 제고 방안 원문보기

항공산업연구=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no.69 = no.69, 2007년, pp.28 - 58  

이강석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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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역 경제주체들의 혁신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역혁신체제 구축을 통해 지역의 국제경쟁력 제고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지역혁신의 원동력은 지역에서 성장가능산업의 발굴 및 활성화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동인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역 전략산업 및 지연산업 중심의 산학연관의 지역혁신체제 구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의 혁신역량 분석을 통한 산학연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우리나라의 성장동력인 항공산업의 특성화를 통해 지역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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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경항공기 기술의 연구 및 생산 분야의 클러스터화로 장비 및 시설의 공유, 정보교류 네트워크의 구성 등의 강점으로 고부가가치 항공관련 산업체가 유치가능하며 항공 기술의 국산화 실현으로 수입대체 효과 및 수출을 통한 국가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의 혁신역량 분석을 통한 산·학·연·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우리나라의 성장동력인 항공산업의 특성화를 통해 서산지역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전제 속에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항공을 비롯한 모든 항공분야가 두루 발전된 미국에서의 FBO 사업을 중심으로 하여 이에 알맞은 충분한 사례와 정의, 업무범위, 경영 형태 등 FBO의 전반적인 지식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에 준하여 우리나라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FBO사업의 현황 등 유사 FBO사업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핵심인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의 FBO사업의 전개 방향과 활용가능성을 중심으로 제시해 보았다.
  •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FBO사업에 대한 세 미나를 통해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방안과 일반항공의 발달과 더불어 항공이 좀 더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인식되어 가도록 태안비행장에서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대한 광고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거론 했던 것과 같이 아시아 최초로 비행장을 건설하여 항공 산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될 태안비행장에서의 FBO사업에 대해서 연구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해결해야하는 과제를 남겼다.
  • 이러한 연구의 배경하에 연구의 목적으로는 최근 공학한림원에서 선정한 향후 10년동안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공학기술의 선두에 항공우주기술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항공기술 및 항공운송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은 한국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이러한 경쟁력을 통해 지역에서는 지역과 연계된 SOC 확충으로 인한 산업중심지로서 지역발전의 기회가 창출됨은 물론 관·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및 해외과학기술 활용 체계 구축으로 지역혁신 역량이 강화될 수 있다.
  • 이러한 전제 속에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항공을 비롯한 모든 항공분야가 두루 발전된 미국에서의 FBO 사업을 중심으로 하여 이에 알맞은 충분한 사례와 정의, 업무범위, 경영 형태 등 FBO의 전반적인 지식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에 준하여 우리나라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FBO사업의 현황 등 유사 FBO사업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핵심인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의 FBO사업의 전개 방향과 활용가능성을 중심으로 제시해 보았다.

가설 설정

  • 주: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위치를 기업도시 인근으로 가정.
  • 이 경우 항공기에 의한 접근이 유일한 접근 수단이 되는데 교통 수요가 충분하지 않으면 정기 항공보다는 일반 항공의 이용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중국과의 교류에도 산업상 목적이든 관광레져 목적이든 항공교통 수단에 의한 왕래가 다른 교통수단에 의한 왕래가 잦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항공이라는 수단은 분명 다른 교통수단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대규모 항공수요가 수요가 없는 지역의 접근을 위해서는 일반 항공이 적절한 수단이 될 수밖에 없으며 일반 대중의 수요가 중분해서 정기 운송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에도 일반항공의 유연성 때문에 일반항공에 대한 수요도 어느 정도 존재하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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