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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고등교육개혁 동향1)-대학특성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50 = no.150, 2007년, pp.46 - 51  

조영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영국의 고등교육개혁은 유구한 역사를 통하여 형성된 고등교육의 전통을 직접 자극하지 않으면서, 급격한 변화보다는 특정 부문에 대한 성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꾸준히 진행되어왔다. 크게 엘리트교육을 탈피한 대중화교육의 지향, 대학교육의 양적 팽창과 비례한 대학교육의 질 제고, 실용성과 융화된 대학교육, 국가 수준의 고등교육제도의 개혁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고 할 수 있다. 정부의 정책적 의지에 따라 각 대학들도 조직차원에서의 구조개혁을 통한 특성화를 모색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대학특성화를 중심으로 영국의 고등교육개혁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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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영국 정부는 대학과 RDA 간 파트너십 구축을 장려하여 지역경제의 발전과 지역혁신을 도모하고자, 정책적으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는데, HEFCE가 고등교육 혁신을 위하여 고등교육혁신기금 (Higher Education Innovation Fund, 이하 HEIF)을 제공하는 것이 예가 될 수 있다. 2004년부터 2006년간, 대학과 RDA 간 협동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하여 제공된 46건의 기금 지원을 포함하여 총 124건의 HEIF가 집행되었다. HEIF의 집행 결정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지역경제발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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