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시대에 대비한 환경 에너지 및 온실가스 저감기술
Waste Eco-Energy and GHGs Reduction Technologies in the Era of Climate Change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0 no.12, 2008년, pp.1203 - 1206  

동종인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폐자원에너지화 및 non-CO2 온실가스 사업단)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후속연구

  • 또한 새로운 열분해·가스화 방식 개발을 위해 다양한 폐기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가스화기 및 가스 세정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이 분야 기술의 실규모 적용 사례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 최근 정부 주관 하에 여러 연구가 진행되어 반도체 공정에 적용되는 일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반도체 및 LCD와 관련된 온실가스는 국내 PFCs 다소비 기업들이 공정개선, 처리시설 도입, non-PFCs 사용기술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서 향후 국산기술 개발과 적용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내의 HFCs, PFCs, SF6 가스의 분리/농축/정제/재활용 또는 분해 기술개발은 고효율 분리소재 기술 개발과 공정 최적화 기술이 미흡하며 산업에 대한 적용성이 낮은 편이다. 이러한 기술개발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향후 기존 공정과 연계시켜 경제성 있는 고효율 및 저에너지 소비형 처리기술 개발 유도가 필요할 것이다.
  • 사업단은 세계수준의 기술개발, 혁신적 기술 창출 및 에너지/온실가스 목표 달성, 3E의 3대 요소(Environment, Energy, Econorny)들의 조화로운 추구, 실제 사업화를 통한 환경일자리 창출, 산·학·연·관·민·국제의 효율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폐자원 에너지화 및 non-CO2온실가스 저감을 실천적으로 달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다. 향후 핵심 국산 기술의 개발, 국내 에너지 수요처들에 대한 적용 및 사업화, 국제시장 진출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 분야의 새로운 시장 창출이 기대된다.
  • 유기성 슬러지 연료화 기술은 낮은 외부 에너지 비용, 연료로서의 높은 가치, 하수처리장 내에서의 직접적인 처리 가능 등의 많은 장점을 갖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 석탄 등의 화석연료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발열량을 더욱 증가시켜야 한다. 현재 국내의 경우 탄화, 고화기술은 일부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발열량 개선 후 발전소 등의 혼소연료로 사용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가스화 에너지 이용기술은 건조기가 설치된 하수슬러지 처리장 등을 대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잔재물의 재활용도 검토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국가적인 당면 과제로 떠오른 이유는? 최근 에너지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화석에너지 자원이 고갈되어 가는 시대를 맞아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국가적인 당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는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에너지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보다 시급히 해결하여야 하는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은? 세계 각국에서는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에너지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보다 시급히 해결하여야 하는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까지 국가에너지 사용량의 5%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고자 하는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1)
폐자원을 이용한 에너지화 기술의 구분은? 폐자원을 이용한 에너지화 기술은 유기성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연료화 기술, 가연성폐기물 연료화 기술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이 외에도 기존 소각시설의 여열회수를 통한 에너지 활용 기술 등이 개발 중에 있다. 런던협약 및 해양환경보전을 위해 해양투기가 금지되는 유기성폐기물은 하수슬러지, 가축분뇨, 음식물류폐기물 폐수(음폐수) 등으로 이들을 각각 소화나 가스화 공정을 통해 에너지화 하거나 병합처리를 통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환경통계연감, 환경부(2007) 

  2. 유기성폐기물 종합관리기술 구축(I), 국립환경연구원(2004) 

  3. 신재생에너지 RD&D 전략 2030(유기성폐자원 바이오에너지분야, 산업자원부(2007) 

  4. 국내 매립가스 자원화시설 현황 및 기술사례집,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2006) 

  5. 환경부문 온실가스 배출통계 D/B 구축, 환경부(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