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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5, 2008년, pp.113 - 118
We have developed an integrated giant magneto resistance using not only circuit but also integrating technique with semiconductor for automobile application. It has four elements used for giant magneto resistance sensor. Ni-Fe/Cu multi layers were prepared on a glass substrate by magnetron sputter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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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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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비롯한 일반 산업용 장치의 물리적 변화 검지를 위한 센서로서 사용되고 있는 홀센서를 대체할 수 있는 거대자기저항 센서의 검지부를 제작하고 평가하여 어떤 결론을 낼 수 있는가? | 1) 거대자기저항 검지부가 증착되는 파이렉스 기판의 온도변화가 검지부의 저항변화율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파이렉스 온도 400℃에서 최대의 저항변화율을 얻을 수 있는데, 이는 기판 온도가 400℃ 이하에서 다수의 자구벽(Magnetic domain wall)이 존재하는 것에 비하여 임계온도인 400℃ 이상에서는 단일 자구벽으로 변환되기 때문이다. 2) 자성체 박막의 두께 변화에 따른 저항 변화율은 자성체 두께가 50Å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하다가 포화상태에 도달하였다. 이와 같이 일정 두께 이상에서 저항 변화율이 작아지는 것은 션트효과(Shunt effect)에 기인하는 현상이다. 3) 금속 박막의 증착을 통한 거대자기저항 검지부의 열적 안정성 확보를 위한 열처리 온도는 250℃ 이하에서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였다. 이는 일정 온도(250℃) 이상에서 열처리 하는 것은 금속 조직의 안정적 확보를 초월한 조직구조 자체의 변화에 기인하는 현상이라 사료된다. 4) 거대자기저항 검지부 개발을 위한 각각의 최적 설계인자를 적용하여 저항변화율을 평가한 결과 8.7% 변화를 나타냈는데, 이는 기존의 이반성자기저항 검지부 3%에 비하여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 |
자동차에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속도센서는 무엇인가? |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센서는 변위, 각도, 속도 변화검지를 위한 자기센서이다. 현재, 자동차에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속도센서는 자기유도(inductive)를 이용하는 자기유도 또는 홀(hall)센서이다. 자기유도 방식의 센서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ABS 센서와 베어링을 일체화시키는 모듈형 베어링 제작에 한계성으로 작용되고 있다. | |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센서는? | 자동차 전자화가 급격히 증가되면서 차량 거동 검지를 위한 센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센서는 변위, 각도, 속도 변화검지를 위한 자기센서이다. 현재, 자동차에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속도센서는 자기유도(inductive)를 이용하는 자기유도 또는 홀(hall)센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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