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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막을 이용한 거대자기저항(GMR)의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Giant Magneto Resistance using Multi Layer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5, 2008년, pp.113 - 118  

김병우 (울산대학교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  이영석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developed an integrated giant magneto resistance using not only circuit but also integrating technique with semiconductor for automobile application. It has four elements used for giant magneto resistance sensor. Ni-Fe/Cu multi layers were prepared on a glass substrate by magnetron sputte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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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은 이방성자기저항 효과를 이용하여 자기 엔코더 설계 및 제작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방성자기저항 센서의 문제점이라 할 수 있는 낮은 출력(저항 변화 : 3% 내외)을 향상시키고 신호왜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검지부에 별도의 신호 처리부를 설치하여 센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은 출력신호의 크기 향상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이라 할 수는 없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를 비롯한 일반 산업용 속도센서로서 광범위하게 채용될 것으로 예측되는 거대자기저한 센서의 실용화 가능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검지부의 저항변화율에 미치는 설계인자를 도출하여 GMR 센서의 성능 극대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하여, 시간 변화에 안정성을 갖는 거대자기저항 센서의 제작가능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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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를 비롯한 일반 산업용 장치의 물리적 변화 검지를 위한 센서로서 사용되고 있는 홀센서를 대체할 수 있는 거대자기저항 센서의 검지부를 제작하고 평가하여 어떤 결론을 낼 수 있는가? 1) 거대자기저항 검지부가 증착되는 파이렉스 기판의 온도변화가 검지부의 저항변화율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파이렉스 온도 400℃에서 최대의 저항변화율을 얻을 수 있는데, 이는 기판 온도가 400℃ 이하에서 다수의 자구벽(Magnetic domain wall)이 존재하는 것에 비하여 임계온도인 400℃ 이상에서는 단일 자구벽으로 변환되기 때문이다. 2) 자성체 박막의 두께 변화에 따른 저항 변화율은 자성체 두께가 50Å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하다가 포화상태에 도달하였다. 이와 같이 일정 두께 이상에서 저항 변화율이 작아지는 것은 션트효과(Shunt effect)에 기인하는 현상이다. 3) 금속 박막의 증착을 통한 거대자기저항 검지부의 열적 안정성 확보를 위한 열처리 온도는 250℃ 이하에서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였다. 이는 일정 온도(250℃) 이상에서 열처리 하는 것은 금속 조직의 안정적 확보를 초월한 조직구조 자체의 변화에 기인하는 현상이라 사료된다. 4) 거대자기저항 검지부 개발을 위한 각각의 최적 설계인자를 적용하여 저항변화율을 평가한 결과 8.7% 변화를 나타냈는데, 이는 기존의 이반성자기저항 검지부 3%에 비하여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자동차에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속도센서는 무엇인가?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센서는 변위, 각도, 속도 변화검지를 위한 자기센서이다. 현재, 자동차에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속도센서는 자기유도(inductive)를 이용하는 자기유도 또는 홀(hall)센서이다. 자기유도 방식의 센서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ABS 센서와 베어링을 일체화시키는 모듈형 베어링 제작에 한계성으로 작용되고 있다.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센서는? 자동차 전자화가 급격히 증가되면서 차량 거동 검지를 위한 센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센서는 변위, 각도, 속도 변화검지를 위한 자기센서이다. 현재, 자동차에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속도센서는 자기유도(inductive)를 이용하는 자기유도 또는 홀(hall)센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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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Herbert, "Industrial Application of Magnetoresistive Sensors," Sensor and Actuators A59, pp.165-167, 1997 

  2. T. Takahashi, "Two Function magnetic Sensor System," Proc. 3rd Sensor Symposium, pp.37, 1983 

  3. S. Kawamata, "Magnetic Rotary Encorder with High Resolution," Proc. 4th Sensor Symposium, pp.277, 1984 

  4. K. M. H. Lensesen, A. E. T. Kuiper and F. Roozeboom, "Robust Giant Mamagnetoresistnace Material System for Magnetic Sensors,"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85, No.8, pp.5531-5533, 1999 

  5. H. Yuasa, H. Fukuzawa and H. Iwasaki, "Cpp- GMR of Spin Valves with $Co_xFe_{1-x}$ Alloy," Journal of Mgnetism and Magnetic Materials, Vol.95, No.8, pp.95-98, 2005 

  6. J. G. Kim, J. G. Ha, J. H. Koh, S. M. Lim and C. W. Kim, "Annealing Effect of Particle Size Distribution and Giant Magnetoresisttance in Insulating Granular Gilms," Thin Solid Films, Vol.515, pp.2562-256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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