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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자동차의 보행자 보호를 위한 머리모형 충격시험
Headform Impact Test for Pedestrian Safety using Domestic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8 - 13  

용부중 (경일대학교) ,  김시우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윤경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hundreds thousands of pedestrians are killed or injured in car accidents every year, a variety of research efforts have been performed to protect pedestrians in pedestrian-vehicle crashes. The IHRA reports that injuries on the child head, the adult head, and the adult lower leg/knee are the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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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행자 상해 부분에서 특히, 머리 부분에 대하여 집중 고찰하였다. 현재 여러 UN 회원국들과의 협의와 검토에 의해 제정 중에 있는 세계기술규정과 관련하여, 국내 자동차의 실태 파악을 통해 국내 자동차의 보행자 보호 수준을 확인하고 자동차 업계의 보행자보호에 대한 인식을 확대함으로써, 안전기준의 도입 시기 및 국제무대에서 자동차 강국으로서의 입지를 높이기 위하여 머리모형 충격시험이 수행 및 분석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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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산자동차에 대해 머리모형시험을 한 결과는 무엇인가? 1)자동차별로 편차는 있으나 A-필러, 후드 힌지부,펜더 상부의 경우 모두 HIC가 1000을 초과하므로 향후 보행자 보호기준 도입 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2)SUV 및 1 Box 자동차의 경우 WAD 1000mm 부위 지점에서의 HIC가 1000이상으로 세단과 비교하여 높게 나타남에 따라 어린이 보행자 사고시 머리상해 증가에 대한 추가적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3) 현실적으로 HIC 1000이하를 만족하기 어려운 부분인 A-필러 및 전면 창유리 접합부 등의 경우는 수동적(Passive) 형태의 설계개선보다는 능동적(Active) 개념에서의 설계개선이 보행자 사고시 치명적인 상해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차체둘레거리란 무엇인가? 차체둘레거리(WAD)는 자동차를 정상적차상태에서 유연한 줄자를 자동차의 앞 범퍼로부터 수직으로 지면에 내린 지점에서 자동차의 곡면을 따라 이어지는 줄자의 거리를 말한다. 이 연구의 시험에서는 WAD 1000mm, 1350mm, 1700mm, 2100mm의 기준선을 Fig.
차대보행자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손상은 어느 부위에 가장 치명적인가? 일반적으로 차대보행자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유형을 볼 때, 머리와 다리 부분이 인체의 타 부위에 비해 훨씬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이 주도하는 첨단안전차량학회(ESV, Enhanced Safety Vehicle) 산하 국제기준조화연구회(IHRA)에서 조사․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미국, 일본, 호주, EU 등의 차대보행자 사고 역시 가장 빈도가 높은 상해 부위는 머리(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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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nternational Harmonized Research Activities, Pedestrian Safety Working Group 2001 Report, IHRA Pedestrian Working Group Report, 2002 

  2. National Transportation Technology Development (MOCT), Pedestrian Friendly Vehicle Development, 2nd Annual Report, KOTI, KATRI, HYU, KTEU, Hyundai Motor Co., 2004 

  3. World Forum for Harmonization of Vehicle Regulations (WP 29) Working Party on Passive Safety (GRSP), Agenda item A.1, 37th Session, 2005 

  4. 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unities, Directive 2003/102/EC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Amending Council Directive 70/156/EEC, 2003 

  5. UNECE/TRANS/WP29/AC3/7, Proposal to develop a Global Technical Regulation, 2004 

  6. UNECE/TRANS/WP29/GRSP, Proposal for a Global Technical Regulation, 2005 

  7. European Experimental Vehicles Committee, Improved Test Methods to Evaluate Pedestrian Protection Affected by Passenger Cars, EEVC Working Group 17th Report, 1998 

  8. S. W. Kim, Y. W. Yoon, J. W. Lee, K.-H. Yoon and D. S. Hwang, "A Study for Headform Impact Test of Pedestrian Safety in Domestic Vehicles," Fall Conference Proceedings, Vol.III, KSAE, pp.1496-150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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