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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커넥팅 로드 볼트의 유한요소 피로 평가
Finite Element-Based Fatigue Assessment of Engine Connecting-Rod Bol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14 - 20  

조성산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장훈 (현대자동차) ,  이경우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tigue fracture of engine connecting-rod bolts is encountered frequently during the developement of high-speed engines. Only the engine dyno test is a currently reliable fatigue durability assessment method. It is because the available rig tests cannot mimic the engine running condition complete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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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진은 볼트 체결 구조물의 유한요소해석으로 볼트의 피로내구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정립하고, 현대자동차 양산 엔진 콘로드 볼트에 적용하여 방법의 신뢰성을 간접적으로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를 본 논문에 정리하였다. 본 논문은 볼트와 피체결물의 유한요소모델을 작성하는 방법, 원기둥 형상의 볼트 모델로 수행된 볼트 체결 구조물의 해석 결과에서 볼트 피로평가에 사용될 취약부 응력값을 도출하는 방법, 볼트의 절대 피로평가에 사용될 피로내구한계를 구하는 시험법, 그리고 시험결과를 해석결과와 조합하여 볼트의 피로내구성을 절대 평가하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콘로드 볼트의 CAE 피로해석기법과 이와 연관된 볼트 단품 피로시험법 및 결과물을 상호 연계한 볼트 피로내구 절대평가 기술은 향후 주요 엔진 볼트들의 선행 피로평가에 활용 가능하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실제 볼트를 대상으로 나사산의 응력집중효과를 배제하고 산출된 응력(이후 볼트 피로평가응력)으로 피로내구한계자료를 시험적으로 확보하고, 실제 운전조건 유한요소해석에서 볼트 피로평가응력을 산출하여, 볼트의 정량적 피로평가를 높은 신뢰도로 수행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볼트 체결 구조물의 유한 요소모델은 해석의 효율성을 위해 나사산이 없는 원기둥 형상의 볼트 모델을 사용하므로, 개발된 볼트 피로내구한계 구축방법은 현실적이며 타당한 방법이다.
  • 본 연구진은 볼트 체결 구조물의 유한요소해석으로 볼트의 피로내구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정립하고, 현대자동차 양산 엔진 콘로드 볼트에 적용하여 방법의 신뢰성을 간접적으로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를 본 논문에 정리하였다. 본 논문은 볼트와 피체결물의 유한요소모델을 작성하는 방법, 원기둥 형상의 볼트 모델로 수행된 볼트 체결 구조물의 해석 결과에서 볼트 피로평가에 사용될 취약부 응력값을 도출하는 방법, 볼트의 절대 피로평가에 사용될 피로내구한계를 구하는 시험법, 그리고 시험결과를 해석결과와 조합하여 볼트의 피로내구성을 절대 평가하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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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 커넥팅 로드의 대단부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엔진 커넥팅 로드(이하 콘로드) 대단부는 볼트로 조립된 로드와 베어링 캡 그리고 한 쌍의 베어링으로 구성된다. 엔진 운전 중에 콘로드의 고속 왕복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동적 하중은 대단부 체결면을 분리시키려는 외력으로 작용하므로, 콘로드 대단부는 볼트로 강건하게 조립되어야 한다.
콘로드 대단부가 볼트로 강건하게 조립되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엔진 커넥팅 로드(이하 콘로드) 대단부는 볼트로 조립된 로드와 베어링 캡 그리고 한 쌍의 베어링으로 구성된다. 엔진 운전 중에 콘로드의 고속 왕복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동적 하중은 대단부 체결면을 분리시키려는 외력으로 작용하므로, 콘로드 대단부는 볼트로 강건하게 조립되어야 한다. 만일 체결 강성을 결정짓는 볼트 체결 축력이 부족하면, 체결면이 분리되면서 볼트의 외력 분담률이 증가하여 볼트가 피로에 의해 파손될 수 있다.
콘로드 볼트의 피로내구성을 시험하는 평가 중 리그 시험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리그 피로시험은 인장 피로시험기에 콘로드를 장착한 후, 대단부 베어링 간극에 윤활유를 공급하면서 엔진 운전 중에 대단부에 작용하는 최대 인장하중을 반복적으로 가하는 방법으로 수행된다. 리그 시험이 엔진 전체 대상 내구시험을 상사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콘로드 전체에 분포하중으로 작용하는 관성력과 대단부 베어링 유막에 의해 형성되는 압력 분포를 재현하지 못하고, 장비의 특성 때문에 인장과 압축을 반복하는 하중을 가할 수 없어 신뢰성이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리그 시험은 비정규적으로 수행하고, 대신 콘로드 볼트의 피로평가는 엔진 전체 대상 내구시험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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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S. Cho, H. Chang and K. W. Lee, "Procedure for Computer-Aided Preload Selection of Engine Connecting-Rod Bolt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8, No.3, pp.319-325, 2007 

  2. H. Tsuzuku and N. Tsuchida, "An Experimental Study of Connecting Rod Big Ends," SAE 950202, 1995 

  3. D. Wang, T. G. Keith, Q. Yang and K. Vaidyanathan, "Lubrication Analysis of a Connecting- Rod Bearing in a High-Speed Engine. Part I: Rod and Bearing Deformation," Tribology Transaction, Vol.47, pp.290-289, 2004 

  4. T. Frees and P. Dalhoff, "Fatigue Analysis of Bolted and Welded Joints," NAFEMS Seminar: Fatigue Analysis, pp.1-18, 2000 

  5. R. Cioto and A. R. Collares, "Reduction of Fatigue Resistance on Bolts with Thread Rolled after Heat Treatment, as a Result of Superficial Treatment," SAE 2003-01-3657, 2003 

  6. G. H. Majzoobi, G. H. Farrahi and N. Habibi,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 Effect of Thread Pitch on Fatigue Life of Bolts," Int. J. Fatigue, Vol.27, pp.189-196, 2005 

  7. Z. Q. Hu and M. Sadowski, "Fatigue Analysis for Isolated Rocker Cover Capscrew," SAE 2002- 01-0664, 2002 

  8. R. L. Burguete and E. A. Patterson, "The Effect of Mean Stress on the Fatigue Limit of High Tension Bolt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209, pp.257-262, 1995 

  9. J. W. Hobbs, R. L. Burguete, P. F. Heyes and E. A. Patterson, "The Effect of Eccentric Loading on the Fatigue Performance of High-Tensile Bolts," Int. J. Fatigue, Vol.22, pp.531-538, 2000 

  10. J. H. Bickford, An Introduction to the Design and Behavior of Bolted Joints, Marcel Decker, Inc., pp.595-596,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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