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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쇼트피닝에 의한 자동차용 베벨기어의 피로설계
Fatigue Design of Bevel Gear for Automobile by Shot Peening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63 - 68  

이동선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  정성균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tigue characteristics of bevel gear used for differential gear of automobile was investigated in this paper. From the A-N(Almen intensity-Number of fracture)curve of bevel gear it was shown that there was a specific time that have a maximum fatigue life. Optimal peening condition was 65m/s of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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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아직 국내에서는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 않은 베벨기어에 쇼트피닝이라는 표면처리 기술을 적용한 후 최적 피닝 조건 탐색 및 피로 특성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피로 실험 시 적용하게 될 하중 조건을 결정하기 위해 기어의 치 강도 테스트를 실행하였다. Photo.
  • 본 논문은 기존의 시험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단품을 이용하여, 쇼트피닝이 재료의 피로강도 및 수명에 미치는 효과와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트피닝이란 무엇인가? 쇼트피닝이란 재료 표면에 쇼트볼이란 작은 강구로 소성 변형을 주어 표면에 압축 잔류응력을 부여하는 기술로서 이 방법은 기어강 뿐만 아니라 기초 기계, 자동차, 선박, 항공기용 스프링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제품의 내구성 및 피로강도 향상을 위해 많
기어의 고강도화를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로 인해 상대운동에 의한 표면 피로, 과열에 의한 열피로, 진동에 의한 피로 및 무수히 많은 피로 하중을 받게 된다. 기어의 고강도화를 위한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침탄법, 질화법, 고주파 열처리2) 등의 표면경화법이 주로 쓰이고 있으나 이에 관한 연구는 이미 많은 연구에 의해 입증되어있는 상태이며3) 근래에는 피로강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쇼트피닝의 가공조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쇼트피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 쓰이고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단순히 피닝 강도만을 너무 높일 경우 재료의 수명이 오히려 감소 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이러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J.-H. Kim, J.-W. Sa, D.-H. Kim and Sang Y. Lee, "An Evaluation of Bending Fatigue Strength for Cold Forged Bevel Gear," Journal of the KSPE, Vol.17, No.1, pp.61-67, 2000 

  2. J. K. Xenophon, "Shot Peening Viable Method to Extending Component Life," SAE 891932, pp.1-8, 1989 

  3. H. Wohlfahrt, "The Influence of Peening Condition on the Resulting Distribution of Residual Stress," ICSP-2, pp.316-331, 1984 

  4. D.-S. Lee, K.-J. Lee, T.-H. Kim and S.-K. Cheong, "A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Optimal Peening Intensity for Shot Peened Spur Gear," Transactions of the KSMTE, pp.185-190, 2005 

  5. HYUNDAI Corporation, Training Guide for Maintenance, pp.1-10, 2005 

  6. J. A. Bannantine, J. J. Comer and J. L. Handrock,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pp. 1-41, 1990 

  7. J.-H. Nam, T.-H. Kim, K.-J. Lee, D.-S. Lee and S.-K. Cheong, "A Study on the Fatigu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Gear Steel by Investigating the Optimal Peening Intensity,"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117-1122, 2004 

  8. D.-S. Lee, T.-H. Kim, J.-H. Lee, T.-K. Lee and S.-K. Cheo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urability of Gear Steel by Shot Pee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NDE, p.66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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