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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63 - 68
이동선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 정성균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fatigue characteristics of bevel gear used for differential gear of automobile was investigated in this paper. From the A-N(Almen intensity-Number of fracture)curve of bevel gear it was shown that there was a specific time that have a maximum fatigue life. Optimal peening condition was 65m/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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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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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트피닝이란 무엇인가? | 쇼트피닝이란 재료 표면에 쇼트볼이란 작은 강구로 소성 변형을 주어 표면에 압축 잔류응력을 부여하는 기술로서 이 방법은 기어강 뿐만 아니라 기초 기계, 자동차, 선박, 항공기용 스프링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제품의 내구성 및 피로강도 향상을 위해 많 | |
기어의 고강도화를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로 인해 상대운동에 의한 표면 피로, 과열에 의한 열피로, 진동에 의한 피로 및 무수히 많은 피로 하중을 받게 된다. 기어의 고강도화를 위한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침탄법, 질화법, 고주파 열처리2) 등의 표면경화법이 주로 쓰이고 있으나 이에 관한 연구는 이미 많은 연구에 의해 입증되어있는 상태이며3) 근래에는 피로강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쇼트피닝의 가공조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
쇼트피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 쓰이고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단순히 피닝 강도만을 너무 높일 경우 재료의 수명이 오히려 감소 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이러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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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K. Xenophon, "Shot Peening Viable Method to Extending Component Life," SAE 891932, pp.1-8, 1989
H. Wohlfahrt, "The Influence of Peening Condition on the Resulting Distribution of Residual Stress," ICSP-2, pp.316-331, 1984
D.-S. Lee, K.-J. Lee, T.-H. Kim and S.-K. Cheong, "A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Optimal Peening Intensity for Shot Peened Spur Gear," Transactions of the KSMTE, pp.185-190, 2005
HYUNDAI Corporation, Training Guide for Maintenance, pp.1-10, 2005
J. A. Bannantine, J. J. Comer and J. L. Handrock,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pp. 1-41, 1990
J.-H. Nam, T.-H. Kim, K.-J. Lee, D.-S. Lee and S.-K. Cheong, "A Study on the Fatigu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Gear Steel by Investigating the Optimal Peening Intensity,"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117-1122, 2004
D.-S. Lee, T.-H. Kim, J.-H. Lee, T.-K. Lee and S.-K. Cheo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urability of Gear Steel by Shot Pee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NDE, p.66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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