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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151 - 158
최두원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이민광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Gasoline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 combustion is a new combustion concept. Unlike the conventional internal combustion engine, the premixed fuel mixture with high residual gas rate is auto-ignited and burned without flame propagation. There are several operating factors which 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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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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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화시점은 무엇인가? | 이 장에서는 열발생율 분석을 통하여 착화시점을 결정하고, 실린더의 연소압과 모터링 압력의 차이인 DP(difference pressure, 압력차)를 이용하여 착화시점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착화시점은 실린더 내에 분사된 연료의 질량이 1% 연소되었을 때의 크랭크각으로 정의한다.7) | |
가솔린 HCCI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무엇이 있는가? | 가솔린 HCCI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착화시점(SOC: start of combustion), 잔류가스비율, 엔진 회전 속도, 엔진 부하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착화시점은 연소 배출물과 엔진 출력, 등에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연소 인자이다. | |
가솔린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 연소기술의 장점은? | 가솔린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gasoline HCCI: gasoline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연소기술은 연소 특성으로 인하여 NOX 저감과 연비의 향상을 동시에 이룰 수 있어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다. 가솔린HCCI 연소는 불꽃점화 연소에비해 압축비가 높고, 대량의 잔류가스와 함께 균일한 혼합기가 압축착화하여 화염 전파 없이 진행되므로 높은 열효율을 보이는 동시에 연소 가스의 온도가 낮아 NOX의 발생을 현저하게 저감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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