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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패션 중소기업의 SCM 사례 연구 - 커튼업체를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Implementing SCM to Textile Fashion Industry as Small Busines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5, 2008년, pp.155 - 167  

신상무 (숭실대학교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  최진혁 (숭실대학교 대학원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globalization and competitive market environment, companies realize how marketing channels are important in order to survive and succeed the business.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management among channels is getting increased, and is needed for SCM. Nevertheless having hard situation to imp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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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천 전 방위 경제 정책 프로젝트는 인천을 구성하는 10개의 구, 군 전체가 지역적 특성을 살려 지역 경제 활성화의 주역으로 전면에 나서는 것이다. 구민 스스로가 지역경제의 주인이라는 인식으로 정부나 광역시의 도움을 바라지 않고 독창적이고 생산적인 아이디어로 지역 자립도를 높이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 그러나 여러 연구들을 통해 중소기업의 SCM 도입과 그에 따른 성과, 나아가야할 방향에 관한 연구가 수행 되었지만 섬유패션 중소기업의 SCM도입 사례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섬유패션 중소기업의 SCM 도입사례를 분석하여 중소기업의 특성에 맞는 SCM 도입 및 적용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어려운 여러 가지 중소기업 여건 하에서도 SCM 개념을 이용하여 중소기업의 특성에 맞게 SCM을 구현하는 중소기업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L사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대기업과는 차별화 될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의 특성에 맞는 SCM 적용, 도입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CM을 도입하기 어려운 조건에 놓여있는 중소기업의 SCM 구현 사례연구를 통해 그들의 조건에 맞는 맞춤형 SCM 도입사례를 연구 분석하였다. 대기업과 같이 값비싼 SCM 솔루션이나 장비는 사용하진 않지만 그들의 여건에 맞는 환경을 구축하여 고객의 주문에 대한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여 재고에 대한 부담을 줄여 재무적으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 본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이 SCM 개념을 도입하여 중소기업의 특성에 맞는 전략을 가지고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성공적으로 회사를 경영하고 한국 섬유패션 중소기업의 SCM 도입 및 적용 사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는 개별기업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면서도 효율적인 상생의 협력망 구축으로, 수요처의 신속한 파악과 공급 망 구축을 통하여 생산을 합리화하고 매출을 극대화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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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생각하는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고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부분은?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 글로벌화에 따른 무국적 기업의 형태가 등장하는 시장 체제 하에서, 기업은 타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생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 환경에서 기업은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고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부분을 유통, 물류라고 보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생각지 않은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리하여 유통,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게 되었다.
오늘날 소비자의 소비 척도는 무엇인가? 오늘날 소비자의 소비 척도는 합리적이고 상품이나 서비스 선택에 개인적 가치기준을 갖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현재의 유통구조는 충분히 대응할 수 없게 되었고 오늘날 소비자 요구에 맞는 상품을 생산하여 고객의 만족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경영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소비자의 소비 척도변화에 따른 기업의 변화는? 오늘날 소비자의 소비 척도는 합리적이고 상품이나 서비스 선택에 개인적 가치기준을 갖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현재의 유통구조는 충분히 대응할 수 없게 되었고 오늘날 소비자 요구에 맞는 상품을 생산하여 고객의 만족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경영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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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승하 (2008), "SCM 실행요인이 기업의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섬유산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 무역학과 국제상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pp 4-5 

  2. 고용기 . 이종학 . 이명호(2004), "운송화물의 최적배분을 통한 대구권 섬유산업의 물류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14(3), p.92 

  3. 박연우 . 이정희(2004), "SCM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004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pp.123-125 

  4. 장형욱 . 이상식 . 박병권(2005), "정보시스템 평가 : 공급사슬구조에 따른 SCM활동 과 경영 성과에 관한 연구", 2005년 KAIS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61-263 

  5. 이종섭 . 서선애(2004), "중소기업의 SCM의 성공적 도입과 발전에 관한 연구", 지역발전 연구, 4(1), p.70 

  6. 조용탁(2007), "특집2 : 중소기업 정보화와 산업공학", IE 매거진, 14(3), pp.12-13 

  7. 손성호 . 명원수(2003), "중소기업의 ERP 시스템 운용실태 분석", 한국경영교육논총, 32(19), pp,384-387 

  8. 중소기업중앙회(편)(2008), "2008 중소기업 현황", 통계청 승인 간행물 제 340-08호, p. 296 

  9. 이병주(2008), "의류업계의 SCM을 위한 공급 사슬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의류업체와 완제품 아웃소싱 공급 업체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6(1), pp.181-182 

  10. 윤재홍 . 이정념(2005), "BSC를 적용한 SCM 성과측정지표의 개발 및 그의 효과", 한국생산관리학회지 16(3), p.91 

  11. 이종섭 . 서선애(2004), "중소기업의 SCM의 성공적 도입과 발전에 관한 연구", 지역발전 연구, 4(1), p.72-76 

  12. 김진수 . 김대진(2004), "중소기업 SCM 성과측정지표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정보시스템 연구, 13(2), pp.202-208 

  13. 소순후(2004), "중소기업의 공급사슬관리시스템 수용에 관한 실증연구: 기술수 용모델과 혁신확산이론의 적용", 산업경제연구, 17(4), pp.1447-1451 

  14. 이병주(2008), "의류업계의 SCM을 위한 공급 사슬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의류업체와 완제품 아웃소싱 공급 업체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6(1), pp.183-200 

  15. 이동근(2003), "섬유, 패션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한국, 일본의 구조비교를 통한 제언",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5), pp.433-437 

  16. 서아영 . 신경식(2001), "공급자-구매자 관계유형에 따른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2001년 경영정보 계열 공동 국제학술대회, 3(1), pp.191-203 

  17. 임세헌(2006), "파트너쉽 관점에서 SCM 성공요인과 성과와의 관계", 유통정보학회지, 9(1), pp.67-68 

  18. 임창욱(2006), "SCM 시스템과 마케팅 성과의 구조모형 적합성에 관한 연구", 대한설비관리학회지, 11(3), pp.37 

  19. 박연우 . 이정희(2004), "SCM 성과측정과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2004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pp.123-152 

  20. 김경우(2003), "SCM의 통합전략과 성공적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8(4), pp.17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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