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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oronoi 절리모델에 의한 터널 주변 굴착손상권(EDZ)의 해석 사례
Numerical Evaluation of Excavation Damage Zone Around Tunnels by Using Voronoi Joint Model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8 no.5 = no.76, 2008년, pp.328 - 337  

박의섭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지하공간환경연구실) ,  (앨버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중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정책협력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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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손상권의 특성 및 범위를 규명하는 것은 방사성 폐기물의 이동 및 확산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지하공동의 기밀에 영향을 받는 방사성폐기물 처분사업에선 중요하다. 캐나다 AECL의 URL에선 터널기밀시험(TSX)이 수행되었고, 굴착손상권(EDZ)의 발달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응력장을 고려하여 터널 형태 및 방향을 선택하였다. EDZ의 특성 및 범위는 방사상의 시추공내에서의 탄성파 속도와 투수율 측정을 통하여 파악되었다. 이 결과는 EDZ의 범위를 추정하는 본 연구의 모델링작업에 사용되었다. 이를 위하여 UDEC 코드내에 손상모델을 형성하고, 실내실험 물성에 맞추었다. 이 모델은 TSX 터널 주변의 균열 개시와 성장범위를 예측하는데 사용되었고, 해석결과는 실제 측정된 손상과 비교되었다. 수치모델내 손상권의 발달은 현장 측정결과의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ntifying the extent and characteristics of the excavation damage zone(EDZ) is important for the nuclear waste industry which relies on the sealing of underground openings to minimize the risk for radionuclide transport. At AECL's Underground Research Laboratory(URL) the Tunnel Sealing Experimen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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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TSX Experiment(캐나다 AECL)의 현장시험자료를 근거로 굴착손상권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조사하였다. TSX Experiment 현장에서 발생된굴착손상권의 범위를 정량화하기 위해 사용한 기법 중의 하나는 속도 측면도(velocity profiling) 이고, 시추공 반경 방향으로 수행된 탄성파 속도의 측면도를 가지고 있다.
  • 이러한 형태의 해석은 현장 투수율 시험동안 포화도 복구뿐만 아니라 시간에 따른 반복적인 기록을 통해 점진적인 파괴와 포하도 저하를 관즉하는데 적용가능하다. 연구에서는 TSX 터널 주위의 탄성파 속도와 응력 분포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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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rady, B.H.G. and E. Brown, 1985, Rock mechanics for underground mining, George Allen & Unwin. 52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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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Rocscience Inc., 2005, Phase2 v6.0 - a two-dimensional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11. Tsang, C. et al., 2005, Geohydromechanical processes in the Excavation Damaged Zone in crystalline rock, rock salt, and indurated and plastic clays - in the context of radioactive waste disposal Int. J. Rock Mech. Min. Sci, 42: 109-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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