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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2 no.4, 2008년, pp.11 - 19
In order to show the most suitable ventilation conditions for the prevention of spontaneous combustion of small ship engine room, We have performed CFD simulation and analyzed flow and temperature fields. The flow patterns indicat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number and location of supply and ex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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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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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선박의 구조 및 설비기준에서 통풍장치 설치에 관련된 실태는? | 소형선박의 구조 및 설비기준에 따르면 선원실과 선교 및 기관구역에는 통풍시킬 수 있는 적당한 통풍장치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에 따라 대부분의 연근해어선, 연안 화물선 및 여객선에서는 기관실 통풍장치를 조선소 및 선주의 경험에 따라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장치를 설치하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소형선박을 포함한 70~100톤급 근해어선은 기계식 통풍장치를 설치하지 않고 자연식 통풍장치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어 기관실의 통풍상태가 열악한 상황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기관실의 통풍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는 기관실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화재의 위험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기관의 출력이 저하됨으로서 일정한 선속을 유지하기 위해 엔진출력을 더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기관실의 온도를 더욱 높게 하는 요인이 되어 화재의 위험성은 더 증가하게 된다. | |
기관실의 통풍상태좋지 않은 경우에 전복사고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 기관실의 통풍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는 기관실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화재의 위험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기관의 출력이 저하됨으로서 일정한 선속을 유지하기 위해 엔진출력을 더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기관실의 온도를 더욱 높게 하는 요인이 되어 화재의 위험성은 더 증가하게 된다. 또한 기관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하여 기관실 출입문을 개방하고 항해하는 경우도 있어 갑작스러운 횡요나 황천 시에 기관실이 침수됨으로서 기관고장이나 침수에 의한 복원력 상실로 전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소형선박 기관실의 적절한 통풍장치의 설치로 기관실 온도상승에 의한 화재의 위험요소를 미연에 방지하여 해난사고의 원인을 제거할 필요성이 있다. | |
기관실의 통풍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화재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 이 규정에 따라 대부분의 연근해어선, 연안 화물선 및 여객선에서는 기관실 통풍장치를 조선소 및 선주의 경험에 따라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장치를 설치하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소형선박을 포함한 70~100톤급 근해어선은 기계식 통풍장치를 설치하지 않고 자연식 통풍장치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어 기관실의 통풍상태가 열악한 상황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기관실의 통풍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는 기관실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화재의 위험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기관의 출력이 저하됨으로서 일정한 선속을 유지하기 위해 엔진출력을 더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기관실의 온도를 더욱 높게 하는 요인이 되어 화재의 위험성은 더 증가하게 된다. 또한 기관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하여 기관실 출입문을 개방하고 항해하는 경우도 있어 갑작스러운 횡요나 황천 시에 기관실이 침수됨으로서 기관고장이나 침수에 의한 복원력 상실로 전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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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영모, 한화택, "보조급배기 방식에 의한 주방환기 시스템의 성능", 대한설비공확회 하계학술대회논문집, pp.707-713(2001)
송규선, 조영진 외 "환기시스템 방식에 따른 지하주 차장의 환기효율", 공기조화 냉동공학회 동계학술발 표회 논문집, pp.355-362(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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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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