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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115 - 124
My former thesis was about the present status of Korean film aesthetics of Korean blockbusters through the cultural hybridity. Now this thesis focuses on hybridity and tragedy in Korean blockbusters from the postcolonial perspectives. Typical examples are Shiri, JSA, Taegukgi containing a special 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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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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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리], [공동경비구역], [태극기 휘날리며]은 어떤 형태라고 할 수 있나? | 한국형 블록버스터 [쉬리], [공동경비구역], [태극기 휘날리며], 세편은 할리우드의 스펙터클성이나 내러티브 양식을 그대로 모방하면서도 한국적인 담론과 역사성이 혼합되어 있어 호미 바바가 언명한 피식민의 문화적 특이성을 단적으로 표상하는 대표적 형태라 할 수 있다. 즉, 모방을 대항의 전략으로 적극적으로 차용한 지역적 특수성이 살아 있는 한국형 블록버스터는 할리우드를 앞세운 자본의 전지구화에 맞서는 지역적 변형의 형태로서 한국영화의 탈식민적 저항의 가능성을 기대하게 만든다. | |
[쉬리], [공동 경비 구역], [태극기 휘날리며] 세 편의 영화에서 강렬한 비극성을 찾을 수 있는 이유는? | 그렇다면 이 세편의 영화들에서 한국적인 특수성을 가장 강력하게 표출하는 대목은 서구 문화와 할리우드 영화들에서 찾아보기 힘든 민족 분단으로부터 파생되는 강렬한 비극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영화들은 한 민족, 한 국가로 살지 못한 민족적 결핍과 희생을 비극적으로 묘사한다는 공통적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 |
첩보 액션 대작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켜 성공한 최초의 블록버스터 한국영화는 무엇인가? | 첩보 액션 대작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켜 성공한 최초의 블록버스터 [쉬리]는 할리우드식의 스피디한 내러티브 전개와 박진감 넘치는 스펙터클 영상에다가 영화 후반부로 갈수록 한국적인 정서와 결말을 드러내는 액션/멜로 장르가 혼합된 형태를 보여준다. 스펙터클 영상에 할리우드식 재현 방식을 충실하게 따르던 [쉬리]가 한국적 특수성을 드러내며 한국성이 지배적으로 자리 잡는 대목은 남북 단일팀 축구 경기장 장면에서 유중원과 박무영의 목숨을 건 마지막 시퀀스 대결부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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