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용(船舶用) 프로펠러의 부식(腐蝕)피트 보수후의 강도의 개선
An Improvement of the Strength of Marine Propeller Materials after Corrosion Pit Repairing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17 no.5, 2008년, pp.89 - 94  

윤한용 (목포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ne propelle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element of ship, it must be taken care of design and maintenance of it. It is inevitable that corrosion pits have occurred on the marine propeller. If corrosion pits have occurred on the blades, they have been repaired ordinary by simple welding metho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에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2종류의 프로펠러 주물(A1BC3와 HBsCl)을 이용하여 인공 부식 피트를 부여하고, 현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동일한 방법에 의해 부식 피트를 보수한 다음 후처리로 젯 치즐을 이용한 후처리를 실시한 시험을 가지고 제반 강도 실험을 수행하여, 선박용 프로펠러 재료의 강도에 미치는 이들 보수수법과 후처리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 일련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부식 피트의 보수후 저하된 강도를 개선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 유효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eon, H. J, 2000, Propeller Shafting and Propeller, Dae Jin Publishing Co., Seoul, pp. 303-307 

  2. Masa, I., 2001, Welding of Copper and Copper Alloys, Welding Technology, Tokyo, pp. 111-113 

  3. Kazuo, H. and Sigeo I., 1998, Welding Technology, Sanpo Publishing Co., Tokyo, Vol. 22, p. 160 

  4. Japan Welding Society, 1984, Handbook of Welding, Journal of Japan Welding Society, Tokyo, p. 1099 

  5. Shank, M. E., 1965, A Critical Survey of Brittle Fracture in carbon Steel Structures other than Ships, Weld. Res. Coun. Bull., New York, pp. 17-19 

  6. Parker, E. R., 1957, Brittle Behavior of Engineering Structure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pp. 234-236 

  7. Boyd, G. M., 1970, Brittle Fracture in Steel Structures, Butterworths, New York, p. 65 

  8. Code, 1994, Structural Welding Code, ANSI/AWS D1.1-94, American Welding Society, New York, pp. 34-54 

  9. Im, M. H., Yoon, H. Y., Kim, T. S., and Chung, U. C., 2004, "The Effect of Corrosion Pit Repairing Method on the Strength of Marine Propeller,"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1, No. 3, pp. 124-131 

  10. Lim, M. H., Yoon, H. Y., and Jung, U. J., 2005, "A Study on the Fatigue Strength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Marine Propeller Materia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 29, No. 3, pp. 477-483 

  11. Lee, S. H., Kim, H. S., and Cheong, S. K., 1998,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hot Peened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7, No. 2, pp. 15-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