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에 들어가는 부품들은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규격과 내용이 다르고, 자동차 생산 버전에 따라 같은 부품이라도 그 특성과 요구사항이 모두 다르다. 또한 생산라인에 있어서도 각 서별로 업무가 분담되어 있어서 하나의 부품에 대한 변경 사항이 나타나면 각 팀 또는 서별로 변경된 정보를 인지해야 하지만, 현재 각 부서별로 이와 같은 이벤트가 발생하면 수작업을 통한 부품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정보의 단일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OP 시스템을 자동차 부품업체에 적용하여 POP 기반의 자동차 부품 생산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기계 설비 작업자 생산품에서 발생하늘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지원하고, 자동적으로 데이터 갱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작업공정 시간과 비용 면에서 현저히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제조에 들어가는 부품들은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규격과 내용이 다르고, 자동차 생산 버전에 따라 같은 부품이라도 그 특성과 요구사항이 모두 다르다. 또한 생산라인에 있어서도 각 서별로 업무가 분담되어 있어서 하나의 부품에 대한 변경 사항이 나타나면 각 팀 또는 서별로 변경된 정보를 인지해야 하지만, 현재 각 부서별로 이와 같은 이벤트가 발생하면 수작업을 통한 부품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정보의 단일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OP 시스템을 자동차 부품업체에 적용하여 POP 기반의 자동차 부품 생산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기계 설비 작업자 생산품에서 발생하늘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지원하고, 자동적으로 데이터 갱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작업공정 시간과 비용 면에서 현저히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In the parts including a vehicle, standard and contents are different according to type of automobile. Although the parts are same, the quality and requirement all are different according to vehicle production version. Also the business is shared at each department in a production line. So if a part...
In the parts including a vehicle, standard and contents are different according to type of automobile. Although the parts are same, the quality and requirement all are different according to vehicle production version. Also the business is shared at each department in a production line. So if a part is changed, each team or the department must recognize information which is changed. But currently if the event can occur at like this each department, because of parts management through handwork, the unification of information is difficult. Therefore in this paper, we applied POP systems at the automobile part enterprise and constructed POP based the automobile part productive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This system supported productive information from mechanical, equipment, worker, and products in real-time and data update also is processed automatically. When this system is introduced, work time and cost remarkably will be reduced.
In the parts including a vehicle, standard and contents are different according to type of automobile. Although the parts are same, the quality and requirement all are different according to vehicle production version. Also the business is shared at each department in a production line. So if a part is changed, each team or the department must recognize information which is changed. But currently if the event can occur at like this each department, because of parts management through handwork, the unification of information is difficult. Therefore in this paper, we applied POP systems at the automobile part enterprise and constructed POP based the automobile part productive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This system supported productive information from mechanical, equipment, worker, and products in real-time and data update also is processed automatically. When this system is introduced, work time and cost remarkably will be redu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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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산업의 부품업체에서 적용할 수 있는 POP(Point of Production) 기반의 생산통합관리 시스템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OP는 공장의 생산과정에서 시시각각 발생하는 생산정보를 기계 .
본 연구는 자동차 부품 제조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pop 기반의 실시간 생산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설계 데이터 변경에 대한 자재변경과정을 입력함으로써 자동적으로 데이터 갱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고, 부품에 대한 품명, 품번을 입력하면 관련 부품 이력 정보의 통합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그림 2]와 같다. POP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각 공정별 실시간 공정관리가 가능하며, POP 생산실적을 기준으로 Lot 분할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모바일 PDA를 이용하여 원재료 입 .
생산과정을 한 번에 날짜별로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총수량과 단가, 금월누계 등이 표시되어 일별 생산량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납품보고」차종과 품번을 이용하여 그 수량을 날짜별로 입력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입력 후 그 결과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매월 생산량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통계와 그래프로 제공해 줌으로써 차년도의 생산량 예측이 가능하여 생산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System 보고」창은 매월 또는 주문 발생 시 그 내용을 알려주는 Tip 용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또한, 환경설정에서는 목록, 단가, 발주의 기능이 있어 목록은 품명, 차종, 품번의 입력이 가능하여 그 내용을 추가, 삭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가와 발주도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설계 데이터 변경에 대한 자재변경과정을 입력함으로써 자동적으로 데이터 갱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고, 부품에 대한 품명, 품번을 입력하면 관련 부품 이력 정보의 통합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실시간 생산 통합관리 시스템은 POP 기반 시스템으로써 이용자 간에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Client/server환경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작업 현장의 단말기로 현장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서버로 전달되도록 하였다. 또한, 시스템은 현장 작업자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Windows 환경 하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입력만을 행하게 하여 사용상의 과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므로 작업자들이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재들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불량부품이 생산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량 입력 시 정상과 불량에 대한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총 생산량에 있어서 불량률을 계산하여 그 통계자료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생산과정을 한 번에 날짜별로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총수량과 단가, 금월누계 등이 표시되어 일별 생산량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납품보고」차종과 품번을 이용하여 그 수량을 날짜별로 입력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입력 후 그 결과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개발하였다. 설계 데이터 변경에 대한 자재변경과정을 입력함으로써 자동적으로 데이터 갱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고, 부품에 대한 품명, 품번을 입력하면 관련 부품 이력 정보의 통합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실시간 생산 통합관리 시스템은 POP 기반 시스템으로써 이용자 간에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Client/server환경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작업 현장의 단말기로 현장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서버로 전달되도록 하였다.
인터페이스는 크게 부품 생산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생산보고」부분과 부품의 날짜별 납품 수량을 관리하는「납품보고」부분, 그리고 생산과정에서 부품에 대한 set-up 기능을 수행하는「화면설정」부분으로 설계하였다. 「생산보고」에서 품명, 차종, 품번, 날짜, 수량을 입력할 수 있다.
품명을 입력할 때는 콤보박스를 이용하여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부품을 선택하면 서브 부품들이 자동으로 선택되도록 하여 에러를 방지하도록 구현하였다. 자재들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불량부품이 생산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량 입력 시 정상과 불량에 대한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총 생산량에 있어서 불량률을 계산하여 그 통계자료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생산과정을 한 번에 날짜별로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총수량과 단가, 금월누계 등이 표시되어 일별 생산량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출고처리, 외주상품 입 . 출고처리가 용이하도록 하였고, 설비별 실시간 생산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입력된 데이터의 내용을 보여준다. 출력 인터페이스도 「생산보고」화면에서 입력된 내용을 볼 수 있고, 입출력 모두 프린트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림 6]은 입 .
「생산보고」에서 품명, 차종, 품번, 날짜, 수량을 입력할 수 있다. 품명을 입력할 때는 콤보박스를 이용하여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부품을 선택하면 서브 부품들이 자동으로 선택되도록 하여 에러를 방지하도록 구현하였다. 자재들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불량부품이 생산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량 입력 시 정상과 불량에 대한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총 생산량에 있어서 불량률을 계산하여 그 통계자료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성능/효과
기존의 시스템은 수작업하는 과정이 많지만 POP를 도입한 시스템[5]은 생산공정이나 재고율처리의 기능은 유사 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불량률 처리 기능도 지원함으로서 그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은 동종의 업체들이 시스템을 구축하는 모형으로서 시스템 구축의 바탕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시스템으로 용이하게 확장할 수 있다.
「납품보고」차종과 품번을 이용하여 그 수량을 날짜별로 입력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입력 후 그 결과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매월 생산량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통계와 그래프로 제공해 줌으로써 차년도의 생산량 예측이 가능하여 생산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4]는 생산과정에서 부품에 대한 set-up 기능을 수행하는「화면설정」부분의 기능적 설계를 보여준다.
그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은 동종의 업체들이 시스템을 구축하는 모형으로서 시스템 구축의 바탕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시스템으로 용이하게 확장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론에 이어 제2 장에서 연구배경에관하여 기술하였고, 저|3장에서는 POP 기반 시스템에 대한 설계과정 설명하고, 제4장에서는 POP시스템의 구현부분을 기술하였다.
[표 3]은 제안한 시스템과 기존의 시스템과 비교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POP기반이며 생산효율은 [2]시스템이 1이라 가정했을때 약 30%정도의 높은 효율성이 나타났다. 이는 비용으로 비교해봐도 연 2억 정도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구현한 자동차 부품 통합관리 시스템은 월별로 생산량과 재고량 등을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생산보고, 남품보고, 환경설정, 도움말 기능이 있어 재고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5]의 메인화면 하단에 있는「System 보고」창은 주문을 받거나 제품이 생산되었을 때 또는 새로운 달이 시작되었을 때 등과 같은 시스템 상에서의 새로운 내용이나 대략적인 내용을 알려준다.
보면 [표 1]과 같다. 즉 실시간 재고나 공정상태, 원격정보, 재고현황 등의 문제점이 있으나 제안된 시스템은 [표 2]와 같이 재고파악, 생산과정정보, 불량률 최소화 등의 기능을 지원함으로서 생산에 대한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3]은 제안한 시스템과 기존의 시스템과 비교 평가하였다.
후속연구
판단된다. 그러나 본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들어온 후에 그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보여주지만 분석 결과에 대한 세부 사항이나 생산량 속도, 처리시간 예측 등 관리자가 판단해야 하는 부분이 존재하며 이를 보완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후 그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매월 생산량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통계와 그래프로 제공해 줌으로써 차년도의 생산량 예측이 가능하여 생산량을 효율적으로 예측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본 시스템은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또는 여러가지 부품 관련 생산업체에 응용될 수 있으며 현장에서 본 시스템을 설치할 경우 자재관리에 따른 관리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들어온 후에 그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보여주지만 분석 결과에 대한 세부 사항이나 생산량 속도, 처리시간 예측 등 관리자가 판단해야 하는 부분이 존재하며 이를 보완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0)
정남철, “자동차 중고부품 회수 및 관리를 위한 물류 정보시스템 구축”,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203-212, 2007.
이정엽,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의 확장형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공급망관리(SCM)의 효율화를 중심으로”, 충남대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월, 2005.
John Wooding, “The Point of Production”, Guilford Publications, Inc., April, 1999.
Scott Molloy , “No Philanthropy at the Point of Production: A Knight of St Gregory against the Knights of Labor in the New England Rubber Industry”, Labor History, Volume 44, pp.205-234, Ma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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