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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사용자의 생활양식에 따른 브랜드 지각, 품질 지각, 카드 선택의 관계구조
The Relation of Model Structure on the Brand, Quality Perception and Credit Card Selection by Credit Card User Based on Life Sty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5, 2008년, pp.1407 - 1413  

김락상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개인들의 생활양식이 변화함에 따라 소비성향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개인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생활양식은 소비생활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최근 들어 개인의 소비 패턴은 신용 카드 사용에 따른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개인의 생활양식 또는 카드 브랜드의 지각과 품질에 대한 지각 차이가 카드 선택의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신용 카드 회사에서는 카드 사용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많은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 그렇지만 개인의 생활양식과 카드에 대한 브랜드, 품질 지각 및 카프 선택의 관계 구조를 명확하게 연구한 사례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각 요인간의 관계구조를 분석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ividual consumer characteristics change as the individual lifestyle changes. Each individual's unique lifestyle influences substantially the individual consumer behavior. Individual consumer's behavioral pattern varies significantly depending on the individual consumer's use of credit cards. E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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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용카드 사용자의 생활양식에 따른 카드브랜드의 지각, 카드 품질의 지각 요인과 카드 선택 요인간의 관계 구조가 어떠한 모델을 형성하고 있는지 AMOS 4.0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각 종속변수, 독립변수의 측정 변수는 국내 논문에서 신뢰성이 확보된 변수를 통해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6].
  •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용카드기업의 시장세분화 기준의 기회를 제공하고 마케팅 전략적 접근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생활양식에 따라 카드 브랜드 지각에 차이가 있다.
  • H2: 생활양식에 따라 카드 품질 지각에 차이가 있다.
  • H3: 생활양식에 따라 카드 선택의 차이가 있다.
  • H4: 카드 브랜드 지각에 따라 카드 선택의 차이가 있다.
  • H5: 카드 품질 지각에 따라 카드 선택의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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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강병규, “신용카드 브랜드의 의미와 역할”, 계간 신용카드, 한국여신금융협회, 2005.12 

  2. 강병서,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무역경영사, 2002. 

  3. 김동기, “우리나라 신용카드제도에 관한 연구”, 경영논총 Vol.36, No.1, p6. 1992. 

  4. 박성연,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특성”, 마케팅연구, 제11권 1호, pp.19-34, 1996. 

  5.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 학현사, 2003. 

  6. 연제은, “신용카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와 신용카드 선택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학위, 2008. 8 

  7. Ali Kara, Erdener Kaynak and Orsay Kucukemiroglu,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US Credit Card User: Card Choice and Usage Behacior"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ol. 5, No. 2, pp.209-230, 1996. 

  8. Aaker. D. A, "Managing brand equity :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brand name", 1991. 

  9. Alpert, L. & Gatty, R. “Product Positioning by Behavioral Life-styles”, Journal of Marketing, April 1969. 

  10. Brodsky, John, "Issues in Measuring and Monitoring ART", Third Annual Advertising and Promotion Workshop, February, pp.5-6, 1991. 

  11. Douglas, S. P. and Urban, C. D, “Life-Style Analysis to Profile Women in International Markets”, Journal of Marketing, pp.46-54, 1977. 

  12. Gerbing, D. W., & Anderson, J. C., "An updated paradigm for scale development incorporating unidimensionality and its assess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1, pp.132-160, 1998. 

  13. Lazer, W, “Life Style Concept & Marketing” in S. A, Greyser, ed., Toward Scientific Marketing, AMA, pp.130-139, 1963. 

  14. Plummer, J. T., “Life Style Paterns and Commercial Bank Credit Card Usage”, Journal of Marketing, pp.35-41,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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