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매매에서 탈출한 여성들의 적응과정을 생애사 연구방법으로 접근하여 그들의 사회적응을 도울 수 있는 실천적 개입 프로그램 마련에 기여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에는 성매매에서 탈출한 7명의 여성이 참여하였고, 이들은 눈덩이표집방법으로 선정했다. 수집된 자료는 Mandelbaum이 제안한 삶의 영역, 전환점, 적응의 3가지 개념틀로 분석했다. 분석결과 연구참여자들의 삶의 영역에서는 가정, 종교, 생업터전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은 "나와 남의 허물을 떠맡는 실존의 재구성이 이루어지는 장"으로 분석 되었다. 생업터전은 "성매매 재유입을 방지할 수 있는 견제수단"으로 분석되었다. 종교는 "자신의 잠재력과 고유성을 발현할 수 있는 질적인 전이의 현상학적 장"으로 분석되었다. 전환점 분석에서는 하나의 공통된 주제를 발견하였는데 이를 "몸의 저항을 통한 일상적 권력의 무력화"로 분석했다. 적응분석에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공통주제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스스로 찍은 낙인을 안고 살아가기", "익명의 존재로 살며 도망가기", "사회적 지위 이동을 통한 과거의 수치 씻어내기"로 분석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공익기금의 조성과 사후 지지 서비스의 확대를 제언했다.
본 연구는 성매매에서 탈출한 여성들의 적응과정을 생애사 연구방법으로 접근하여 그들의 사회적응을 도울 수 있는 실천적 개입 프로그램 마련에 기여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에는 성매매에서 탈출한 7명의 여성이 참여하였고, 이들은 눈덩이표집방법으로 선정했다. 수집된 자료는 Mandelbaum이 제안한 삶의 영역, 전환점, 적응의 3가지 개념틀로 분석했다. 분석결과 연구참여자들의 삶의 영역에서는 가정, 종교, 생업터전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은 "나와 남의 허물을 떠맡는 실존의 재구성이 이루어지는 장"으로 분석 되었다. 생업터전은 "성매매 재유입을 방지할 수 있는 견제수단"으로 분석되었다. 종교는 "자신의 잠재력과 고유성을 발현할 수 있는 질적인 전이의 현상학적 장"으로 분석되었다. 전환점 분석에서는 하나의 공통된 주제를 발견하였는데 이를 "몸의 저항을 통한 일상적 권력의 무력화"로 분석했다. 적응분석에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공통주제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스스로 찍은 낙인을 안고 살아가기", "익명의 존재로 살며 도망가기", "사회적 지위 이동을 통한 과거의 수치 씻어내기"로 분석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공익기금의 조성과 사후 지지 서비스의 확대를 제언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practical intervention program for the women who got out of prostitution. For the research we selected the seven women who had ever engaged in prostitution by snowball sampling. Qualitative data were accumulated by in-depth interview and private documents c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practical intervention program for the women who got out of prostitution. For the research we selected the seven women who had ever engaged in prostitution by snowball sampling. Qualitative data were accumulated by in-depth interview and private documents collection. We analyzed the raw data following the Mandelbaum's conceptual frame ; dimension of life, turning point and adaptation. In analysis of the dimension of life, home, religion and occupation were represented as main thems. Home was interpreted as the reconstruction of existential field that assumes their fault and others. Religion was interpreted as the phenomenological field that develops their potentiality and peculiarity. Occupation was interpreted as the restraining means aganist returning to prostitution. In analysis of the turning point, we found a common theme : dis empowering the discourse power by body-politics. In analysis of the adaptation, we found three propositions as fellows: 1) "Living with stigma internalized by themselves" 2) "Living as anonymous being and absconding" 3) Expunging the past disgrace through shifting of social status. Based on the above results we proposed practical approaches for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practical intervention program for the women who got out of prostitution. For the research we selected the seven women who had ever engaged in prostitution by snowball sampling. Qualitative data were accumulated by in-depth interview and private documents collection. We analyzed the raw data following the Mandelbaum's conceptual frame ; dimension of life, turning point and adaptation. In analysis of the dimension of life, home, religion and occupation were represented as main thems. Home was interpreted as the reconstruction of existential field that assumes their fault and others. Religion was interpreted as the phenomenological field that develops their potentiality and peculiarity. Occupation was interpreted as the restraining means aganist returning to prostitution. In analysis of the turning point, we found a common theme : dis empowering the discourse power by body-politics. In analysis of the adaptation, we found three propositions as fellows: 1) "Living with stigma internalized by themselves" 2) "Living as anonymous being and absconding" 3) Expunging the past disgrace through shifting of social status. Based on the above results we proposed practical approaches for them.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연구에서 사회적응에 초점을 맞추어 성매매에 대한 연구에서 대상자를 탈성매매 여성으로 하고 접근 방법을 생애사연구방법으로 한 데에는 어떠한 이유가 있어서 인가?
첫째, 성매매 여성은 물론 모든 인간의 사회 속에서의 삶과 적응은 시간성(temporality)속에서 이루어지는데 이시간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분절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연속선상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할 수 있다. 이 연속적인 순환구조를 우리가 현실적으로 볼 수 있기 위해서는 특정한 경험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체험과 그리고 그들이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와 미래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과 구조를 살펴보는 것이 적합하리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생애사 연구방법은 그 시원이 사라진 아메리카인디언의 문화를 한 개인의 생애를 통해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생성되었다는 사실이 시사하듯이 자기의 목소리를 낼 수 없는 구조적 소수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구조와 개인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데에 적합하리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셋째, 성매매 종사 여성들에게 있어서 탈성매매는 성매매에서의 물리적 탈출만으로는 완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탈성매매후에는 사회재적응 이라는 또다른 문제가 기다리고 있다. 이 새로운 기회의 장을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하면 성매매 밖의 사회 역시 당사자들에게 또다른 억압과 차별의 장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마땅히 당사자들의 적응과정과 내용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실천적 관점에서의 지원방안을 강구해야만 할 것이다.
성매매여성들의 인권과 복지에 대한 비판이 본격적으로 제기 된 계기는 무엇인가?
그동안 우리사회는 성매매에 대한 논의를 외면해 왔지만 집단성매매지대에서 일어난 3차례의 화재 (2000년 전북 군산의 대명동, 2001년 부산 완월동, 2002년 전북 군산의 개복동)를 계기로 성매매여성들의 인권과 복지에 대한 비판이 본격적으로 제기되었고 마침내 2004년 9월23일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과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성매매특별법)이 발효 되어 성매매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단초가 마련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