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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ocial Worker's Ethical Dilemmas and Decision-Making at the Korean Child Protection Agency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0 no.1, 2008년, pp.53 - 76  

이세원 (육아정책개발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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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들의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그들의 윤리적 고충을 이해하는 동시에 실천적이고 정책적인 제언을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하여 질적연구방법론 중에서도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고, 14명의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와의 인터뷰 내용을 Colaizzi(1978)의 분석단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총 8개의 주제묶음과 26개의 소주제들을 통해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는 '정책/제도의 미흡함과 업무의 과다 속에서 피학대 아동을 만나면서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윤리적 딜레마에 빠짐'을 대주제로 도출하고, 총 4개의 주제묶음과 9개의 소주제들을 통해 '책임과 부담을 떠안은 채로 최선이라 생각하며 의사결정을 수행함'을 대주제로 도출할 수 있었다. 이에, 이와 관련된 향후 논의점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thical struggles of Child Protective Service(CPS) social workers and to indicate some implications for future studies by conducting research focusing on their ethical dilemmas and decision-making. This study used qualitative methods, in particular the ph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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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 윤리 고찰에 대한 중요성 인식하에, 사회복지사들이 접근 대상군과 세팅마다 다른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고 있다는 기존 연구(이현주, 2000; 김영란ㆍ박미은ㆍ서미경,2001)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들의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대상군과 세팅 중에서도 아동보호전문기관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설혹 표면적으로 대상자들의 윤리적 둔감함이 연구의 결론으로 도출되었다 하더라도 섣불리 연구 대상자들을 비윤리적이라고 판단 내리는 것은 연구자의 윤리에도 어긋나는 것이라고 여겨지거니와, 앞서 연구 결과로 밝힌 것처럼 외적으로 윤리성을 강조하지 못하는 것은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 개인의 몰윤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어쩔 수 없는’ 불가항력적 상황에 대한 방어기제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는 아동학대예방 분야에서 향후 윤리성을 강조하기 위한 노력들이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제안으로 논의를 일축하려 한다. 이를 위해, 상담원 윤리교육을 의무화하여 윤리에 대한 고찰의 시간을 갖도록 하고, 아동학대예방업무에서만의 고유한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들이 그들의 실제업무에서도 윤리성을 철저하게 수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아동학대예방업무를 다루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그 실천현장에서 윤리적인 갈등에 직면하게 된 후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게 될 때, 그들의 선택이 어떠한지에 따라 피학대 아동은 물론이고 아동의 가족과 가해자 등 모든 학대 사례 관련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데, 실제로 이러한 의사결정들이 어떠한 기준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 양상은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아동학대예방업무를 다루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그 실천현장에서 윤리적인 갈등에 직면하게 된 후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게 될 때, 그들의 선택이 어떠한지에 따라 피학대 아동은 물론이고 아동의 가족과 가해자 등 모든 학대 사례 관련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데, 실제로 이러한 의사결정들이 어떠한 기준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 양상은 어떠한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로서, 1)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는가?2)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였을 때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아동학대예방업무만을 다루는 사회복지사들이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에 봉착하여 있으며 그 때에 의사결정의 양상은 어떠한지에 관한 경험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총 14명의 연구참여자와의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고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분석방법에 따라 각각의 연구 문제에 대해 8개의 주제묶음과 26개의 소주제, 4개의 주제묶음과 9개의 소주제가 나왔으며, 도출된 대주제는“정책/제도의 미흡함과 업무의 과다 속에서 피학대 아동을 만나면서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윤리적 딜레마에 빠짐”, “책임과 부담을 떠안은 채로 최선이라 생각하며 의사결정을 수행함”이다.
  • 본 연구는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로서, 현상학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그간 주목받지 못하였던 아동학대예방업무에서의 윤리성에 대해 다시금 고찰하고 피학대 아동을 다루고 있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에 관한 경험의 본질을 탐색하고자 시도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 이유로, 한계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후속연구를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질적연구방법론을 통해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아동학대예방업무를 다루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며 그 때에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질적연구방법론을 도입하게 된 배경으로는 첫째,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심층적으로 연구한 국내연구는 적고, 특히 아동학대예방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구체적으로 수행되어 있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 그렇기 때문에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들의 의사결정을 지지해 주고 책임져 주어 사회복지사들을 보호 해 줄 수 있는 기제가 전무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중앙 및 지방아동보호전문기관이 중심이 되어 지역별로 안건을 다룰 수 있는 아동학대예방업무만의 윤리위원회의 설립을 제안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로서, 1)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는가?2) 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였을 때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아동학대예방업무만을 다루는 사회복지사들이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에 봉착하여 있으며 그 때에 의사결정의 양상은 어떠한지에 관한 경험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총 14명의 연구참여자와의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고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분석방법에 따라 각각의 연구 문제에 대해 8개의 주제묶음과 26개의 소주제, 4개의 주제묶음과 9개의 소주제가 나왔으며, 도출된 대주제는“정책/제도의 미흡함과 업무의 과다 속에서 피학대 아동을 만나면서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윤리적 딜레마에 빠짐”, “책임과 부담을 떠안은 채로 최선이라 생각하며 의사결정을 수행함”이다.
  • 3. 정부의 통제로부터 전문직을 보호한다.
  • 둘째, 아동학대조사에서도 윤리적 이슈는 간과될 수 없다. 이 때문에, Kinard(1985)는 학대받은 경험이 있는 아동과의 조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참가 동의를 얻고, 테스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등 조사 절차에 있어서 윤리적인 민감성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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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란 어떤 개념인가? 윤리(ethics)란 사물의 이치나 어떤 행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가에 관한 질문과 관련(Loewenberg and Dolgoff, 1988)되며, ‘도덕적으로 좋고/나쁘고, 옳고/그른 것’에 관한 것으로 ‘바람직한 것, 우선적인 것, 선한 것’의 의미인 가치와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연구에서 따른 신경림의 전반적인 질적연구 평가기준은 무엇인가? (1) 연구 현상 묘사에 대한 평가 (2) 연구 주제의 유의성에 대한 평가 (3) 연구 목적에 대한 평가 (4) 연구 질문에 대한 평가 (5) 연구 가정에 대한 평가 (6) 연구자의 자격에 대한 평가 (7) 연구참여자의 전후관계 및 선정에 대한 평가 (8)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한 평가 (9) 자료분석에 대한 평가 (10) 연구 대상자의 윤리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 (11) 연구 결과에 대한 평가 (12) 문헌 고찰에 대한 평가
한국 사회복지사로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한다는 경우의 비율은 얼마나 되나? 사회가 급변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인 이슈도 다양해지면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해결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도 복잡해졌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치와 지식은 통합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일찍이 수행되었던 김순란(1980)의 연구에 따르면 한국 사회복지사로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한다는 경우가 94.65%나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윤리 문제에 대한 자문을 하여 사회복지사를 도울 수 있는 기제는 전무(김만지, 1993)한 상황인 터에, 황성철(1996)은 우리의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 현재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한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현상이 만연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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