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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2 no.2 = no.269, 2008년, pp.141 - 148
김민수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관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 numerical simulation of brushless DC motor is performed to elucidate thermo-flow characteristics in winding and bearing with heat generation. Rotation of rotor and blades drives influx of ambient air into the rotor inlet. Recirculation zone exists in the tiny interfaces between windings. The flo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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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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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선부의 온도가 10o C 높아짐에 따라 모터 절연부의 수명은 얼마나 감소되는가? | 이들 부하에 의한 열발생은 모터의 효율과 회전속도 및 베어링의 윤활에 큰 영향을 주어 운전 시뿐만 아니라 정지 시의 열적 노화를 유발하여 모터 성능에 큰 악영향을 주며, 합선에 의한 고장의 원인이 된다. 또한 권선부(winding system)의 온도가 10o C 높아짐에 따라 모터 절연부(insulation)의 수명은 약 1/2 로 감소하기 때문에 모터 냉각 시스템 및 모터 내 열관리는 성능뿐만 아니라 모터 수명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1) 그러나 기존의 모터 열관리 기술은 주로 경험에 의존하고 있으며, 모터의 전자기 해석에 의한 열원특성만을 규명하여 모터 냉각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열 및 유체 특성에 대한 해석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
BLDC 모터에서의 열적 특성을 분석하고 냉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제인자 영향을 조사한 연구 결과는? | 모터 내 유동은 로터 입구로 유체가 흡입되어 권선부 발열부를 냉각시키고 빠져나간다. 이 때, 내부 배압에 의해 베어링 홈으로 유체가 유입되며 베어링 표면을 냉각시킨다. 권선부에 비해 열부하가 훨씬 적은 베어링 부에서 고온을 보이는데 이는 베어링 부의 경우 표면 박리와 경사각의 영향으로 냉각성능이 불량하고 발열부의 경우 로터 회전에 의해 냉각성능이 상대적으로 좋기 때문이다. 유체 유입유량을 높이기 위해 입구 위치와 형상을 변경하였으며 입구 위치를 반지름 방향 안쪽으로 이동시킬 경우 유량과 열전달량에서 성능을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 형상 변경시 안쪽 길이를 늘릴 경우 유량은 많아지나 열전달량은 크게 개선되지 않는데 이는 유량의 증가보다 권선부로의 유체 유입이 더 중요함을 의미한다. 베어링에서의 냉각효율을 높이기 위해 베어링홈 턱 경사각을 변화시켰으나 다른 설계인자에 비해 냉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였다. | |
모터 내 열발생은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철손, 회전축, 베어링 시스템 등의 기계적 마찰에 의한 기계손 등에 의해 발생되는가? | 모터 내 열발생은 권선부의 코일에 흐르는 전류에 의한 동손, 철심에 의하여 자계가 변화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철손, 회전축, 베어링 시스템 등의 기계적 마찰에 의한 기계손 등에 의해 발생된다. 이들 부하에 의한 열발생은 모터의 효율과 회전속도 및 베어링의 윤활에 큰 영향을 주어 운전 시뿐만 아니라 정지 시의 열적 노화를 유발하여 모터 성능에 큰 악영향을 주며, 합선에 의한 고장의 원인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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