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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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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이 자력계를 끌면서 자기장을 측정하는 차량자력탐사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이 때 측정된 벡터합으로서의 총자기장에는 차량 자체가 발생하는 자기장이 포함되어 있다. 이 자기장은 잡음으로 작용하므로, 이를 제거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차량을 한 지점에 세워 두고 주위에서 자기장을 측정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도록 상황을 설정하여 자기장을 측정하였다. 이렇게 한 경우, 측정 지역 내에 차량 외의 다른 이상체가 없다면, 지구자기장을 소거한 자기장은 모두 차량이 발생한 자기장이라고 여길 수 있다. 이처럼 차량이 발생한 것으로 여긴 자기장을 역산하여 차량이 가진 잔류자기와 유도 자기 각각에 대해서 자기모멘트의 크기와 방향을 추출하고자 하였는데, 그 결과는 성공이었다. 일단 잔류자기와 유도자기의 자기모멘트의 크기와 방향을 추출하고 나면, 그들에 의해서 특정한 지점에서 발생되는 자기장은 직접 계산된다. 이 결과는 앞으로 차량자력탐사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력탐사를 수행한 뒤 획득된 자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차량에 의한 잡음을 소거함에 이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constructed a car-borne magnetic exploration system, in which a car drags a non-magnetic cart on which a magnetometer is installed. In the total magnetic field measured as a vectorial sum in this system, are included the magnetic field generated by the car itself. This magnetic field, do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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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위와 같은 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측정된 자기장분포 자료에 대한 역산을 통하여 차량이 가지고 있는 잔류자기 및 유도자기의 자기모멘트와 방향을 추출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것이 성공하면, 그 결과는 차량자력탐사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력탐사를 수행한 뒤 획득된 자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차량에 의한 잡음을 소거함에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5의 (a), (b), (c)의 오른쪽 그림의 내용과 Fig. 6의 (a), (b), (c)의 내용이 서로 사이에서 일관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많이 다르다.
  • 둘째, 측정할 때 지구자기장의 크기, 방향은 시간에 따라 계속 변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Merril et al., 1983, p. 57), 역산을 수행할 때에는 크기, 방향이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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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이 발생하는 자기적 잡음으로서의 총자기장은 무엇의 합인가? 한편, 차량이 발생하는 자기적 잡음으로서의 총자기장은 지구자기장에 의해서 유도된 자기장과 차량 자체가 독립적으로 가지고 있는 잔류자기장의 합이며, 차량은 자성 물체라는 측면에서 볼 때 균질한 물체가 아니다. 또, 유도 자기장의 분포 방향은 차량이 어떤 방향으로 서 있는가에 상관없이 지구자기장의 방향에 의해서 결정되지만, 잔류자기장의 방향은, 지구자기장의 방향과는 상관없이 차량 자체의 좌표계 위에서 어떤 상대적인 방향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유도자기장의 방향과 잔류자기장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다르다.
차량이 발생하는 자기적 잡음을 측정하는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차량이 발생하는 자기적 잡음을 측정하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차량을 고정시켜 두고 가능한 모든 위치에 자력탐사기를 이동하면서 측정하는 것이고, 둘째는 자력탐사기를 고정시켜 두고 차량을 움직이면서 측정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방식은 차량을 중심으로 하느냐 또는 자력탐사기를 중심으로 하느냐 하는 점 말고는 똑같은 방식이고, 상대적인 위치만 점대칭으로 바꾸면 된다.
자력탐사를 수행을 발생하는 어떠한 자성 물체도 없도록 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자력탐사를 수행할 때에는 센서 근처에 자기장(magnetic field)을 발생하는 어떠한 자성 물체도 없도록 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자성 물체가 발생하는 자기장의 크기는 이격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거리가 가까울수록 매우 커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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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임무택, 박영수, 임형래, 구성본, 정현기, 2004, 차량자력탐사시 스템의 구축, 2004 대한지구물리학회/한국물리탐사학회 공동 학술대회 논문집, p. 77-82 

  2. 임무택, 박영수, 정현기, 임형래, 구성본, 이영철, 2006, 차량 자 력탐사에서 차량의 영향의 제거, 2006 대한지구물리학회/한국 물리탐사학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p. 141-151 

  3. Blakely, R. J., 1996, Potential Theory in Gravity and Magnetic Applica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Merril, R. T., McElhinny, M. W., McFadden, Ph. L., 1983, The magnetic Field of the Earth, Academic Press 

  5. Stanley, J. M., 1977, Simplified magnetic interpretation of the geologic contact and thin dyke, 99. 1236-1240, n. 6, v. 42, Geophys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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