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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용설화의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에 관한 연구
Study on Digitalization of Cultural Archetype Based on the Tale of Cheoyong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4, 2008년, pp.591 - 600  

정재진 (동의대학교 영상정보대학 디지털문화콘텐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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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통문화는 유구한 역사를 통해 국민정서 속에 뿌리깊게 존재하고 있는 한민족의 삶의 양식이자 민족의 자긍심이며, 자랑이라고 볼때, 처용설화는 통일신라시대 이후로 우리나라 국민 대중의식속에 존재하고 있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따라서 이러한 소중한 문화자원인 처용설화의 신비롭고 아름다운 스토리를 기반으로 디지털콘텐츠 개발을 통해 전통문화의 가치를 발현하고, 국민 대중이 향유할 수 있는 콘텐츠로 개발은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처용설화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 요소를 분석하여 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 방안을 제시하고, 처용설화의 디지털콘텐츠화 개발과정을 학문적으로 접근하여, 처용무의 3D 애니메이션 복원과정과 처용설화 스토리의 애니메이션화 작업을 통해 디지털콘텐츠화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한다. 처용설화 문화원형의 콘텐츠 개발과정 분석을 통해 다양한 문화콘텐츠 작품으로 개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상품 가치가 큰 문화원형 소스로 개발되었다. 향후 전통문화의 디지털콘텐츠화를 위한 개발방법론 연구를 통해 세계속에 빛날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콘텐츠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학문적 연구와 탐구가 지속되어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traditional culture has a long history and it is rooted in the deep down our national culture. It is like bread and pride for Korean people. The tale of Cheyong is a precious cultural heritage, which has existed in the public awareness of the Korean people since the period of unified Silla.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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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등장하는 캐릭터 역시 당시의 복장과 배경을 고증 자료를 통해 복원해 내어 교육적 시청각자료로서 사용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신비로운 기운을 가진 상상의 동물인 용의 등장 및 인간과 신의 경계에 있는 처용의 등장 그리고 처용무를 통해 신비와 재미의 요소를 증폭시키고자 하였다. 전통소재의 세계화를 통한 우리민족의 문화적 우수성을 알리고 어린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영상물을 제작하여 어린이 전통문화 교육교재로 전파하고 자 하였다.
  • 딱딱하고 어려운 처용설화를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디지털 콘텐츠화의 주요 결과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처용 디지털 아카이브의 탄탄한 기초를 바탕으로 재미와 세계화를 위한 2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자 하였다. 또한 등장하는 캐릭터 역시 당시의 복장과 배경을 고증 자료를 통해 복원해 내어 교육적 시청각자료로서 사용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신비로운 기운을 가진 상상의 동물인 용의 등장 및 인간과 신의 경계에 있는 처용의 등장 그리고 처용무를 통해 신비와 재미의 요소를 증폭시키고자 하였다.
  • 본고는 우리 국민의 대표적 설화인 처용설화를 문화원형으로 복원하여 디지털 콘텐츠화하는 방안을 학문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 어린이에게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세계시장에 우리문화를 보여줄 수 있는 문화콘텐츠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높은 창작소재로서 애니메이션을 통해 새롭게 조명하였다. 전통설화 처용을 문화원형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찾고자 하며, 전통설화를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우리나라의 설화를 세계적인 콘텐츠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처용 디지털 아카이브의 탄탄한 기초를 바탕으로 재미와 세계화를 위한 2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신비로운 기운을 가진 상상의 동물인 용의 등장 및 인간과 신의 경계에 있는 처용의 등장 그리고 처용무를 통해 신비와 재미의 요소를 증폭시키고자 하였다. 전통소재의 세계화를 통한 우리민족의 문화적 우수성을 알리고 어린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영상물을 제작하여 어린이 전통문화 교육교재로 전파하고 자 하였다.
  • 전통설화 처용을 문화원형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찾고자 하며, 전통설화를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우리나라의 설화를 세계적인 콘텐츠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처용 디지털 아카이브의 탄탄한 기초를 바탕으로 재미와 세계화를 위한 2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자 하였다. 또한 등장하는 캐릭터 역시 당시의 복장과 배경을 고증 자료를 통해 복원해 내어 교육적 시청각자료로서 사용하고자 하였다.
  • 처용설화 애니메이션의 주요 컨셉은 “자연과 인간세계와의 조화”로서 용의 아들인 처용이 인간세계에 와서 정치에 기여하고, 단란한 가정을 이루는 이야기로 구성하였고, 역신과의 갈등에서 용서와 관용의 정신을 보여줌으로서,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철학적 의미를 영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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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처용설화란 무엇인가? 처용설화는 『삼국유사(三國遺事)』 권2 처용 랑망해사조(卷2 處容郞望海寺條)에 전하는 처용과 관련된 이야기는 통일신라시대 이후로부터 고려, 조선, 그리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전승되어 온 우리 전통문화의 핵심적인 이야기이다. 처용설화 이야기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처용설화의 이야기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처용설화 이야기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헌강왕이 개운포(지금의 울산)에서 놀다가 돌아오는 길에 용의 조화로 인한 구름과 안개 때문에 길을 잃었다. 일관의 말에 따라 그 근처에 용을 위하여 절을 세우도록 명하자 곧 안개와 구름이 걷히고 용이 아들 일곱을 거느리고 나타나 왕의 공을 칭송하여 춤을 추고 연주를 하였다. 그 가운데 한 아들이 왕을 따라 서울로 가서 정사를 도왔는데 그가 바로 처용이다. 왕은 처용에게 미녀를 아내로 주고 그에게 급간(級干) 벼슬을 주었다. 그런데 역신(疫神)이 처용 처의 아름다움을 흠모하여 사람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밤에 처용의 집에 가서 몰래 동침을 했다. 처용이 밖에서 돌아와 잠자리를 보니 두 사람이 있으므로,<처용가>를 부르며 춤을 추면서 물러났다. 이에 역신이 현형하여 처용 앞에 꿇어앉아 그에게 감복하였으므로 이후로는 처용의 얼굴 그림만 보아도 그 문에 들지 않겠다고 맹세하고 물러갔다. 이로 인하여 국인은 처용의 형상을 문에 붙여 악귀를 몰아냈으니 이것이 벽사진경이다. 이때 처용이 지어 부른 노래를 <처용가>라 하고 처용이 춘 춤을 처용무라 하여 후대까지 전해져 내려왔다. 이때 처용이 부르고 나간 노래 가사는 다음과 같다.
처용가란 무엇인가? 처용가는 최초로 여성과 작별을 선언한 노래로, 새로운 남성 세계의 전개와 남성 문화를 꽃피우고 남성적 세계를 노래하는 정신세계로 시 문학의 사적 전개가 이루어짐을 말해주는 것이 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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