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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6 = no.96, 2008년, pp.159 - 166
According to the change in diverse tendency of residents, construction companies has developed the brands of apartments with the concepts of LOHAS, well-being, ubiquitous, et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space requirement and planning for residents characteristics. The questionnaire 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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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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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들이 차별화 전략으로 각 실보다 대부분 단지 전체나 단위평면의 배치, 자재의 고급화 등에 편중되어 있는 이유는? | 이렇게 각 건설사들의 움직임이 다양하게 전개되고는 있으나 대부분 단지 전체나 단위평면의 배치, 자재의 고급화 등에 편중되었고 각 공간에서는 외부인에게 보여 지는 주방과 욕실 또는 거실이나 현관에 주력하고 있으며 각 실은 외부인에게 노출되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이유로 전략의 뒷전에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각 실은 실제적인 사용시간이 가장 길며 많은 개인적인 행위가 일어나는 공간이므로 보다 세밀히 계획되어져야한다. | |
건설사들은 아파트에 브랜드를 내세운 차별화 전략을 시도하는 이유는? | 최근 아파트에 대한 거주자의 의식과 요구가 다양화 되면서 건설사들은 아파트에 브랜드를 내세운 차별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그 주된 차별화 전략으로는 웰빙, 로하스, 유비쿼터스, 원스톱리빙, 고급화된 실내의 시도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무공해 자재와 고급재료의 사용, 자연미의 강조, 부대복리시설의 강화, 나아가 유명디자이너들의 설계에 의한 전문성의 강조 등 그 경향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 |
건설사들이 아파트에 브랜드를 내세운 차별화 전략에 무엇이 있는가? | 최근 아파트에 대한 거주자의 의식과 요구가 다양화 되면서 건설사들은 아파트에 브랜드를 내세운 차별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그 주된 차별화 전략으로는 웰빙, 로하스, 유비쿼터스, 원스톱리빙, 고급화된 실내의 시도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무공해 자재와 고급재료의 사용, 자연미의 강조, 부대복리시설의 강화, 나아가 유명디자이너들의 설계에 의한 전문성의 강조 등 그 경향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 구체적 내용으로서 아파트 전체의 공원화 및 주민 편의시설의 계획, 현관전실의 제공, 보조주방의 설치, 좁은 면적의 아파트에도 2개의 욕실 설치, 드레스룸의 설치 등이 있으며 또한 거실과 현관에는 아트월과 우물천장 등을 설치하여 고급화를 시도하였고, 이에 걸맞게 장식장이나 신발장 등의 붙박이 수납가구가 비교적 효율적으로 구비하고 있으며 대리석, 원목, 등의 재료나 부엌시스템, 욕실 위생기기 등도 고급화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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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찬옥 외(2004), 아파트 거주자의 평면유형별 평면구성에 대한 요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20(11),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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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원 외(2006), 거주자 평가(POE)를 통한 아파트 주호 실내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확회논문집,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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