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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sim}6$세 아동의 대립어 습득 및 부정어 처리 발달
The Development of Processing Negation and Opposites Acquisition from 3 to 6 Year-ol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19 no.4, 2008년, pp.569 - 580  

김형재 (경성대학교 대학원 생활문화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opposites acquisition and tendency of processing negations about directional oppositionality from 3- to 6-old Korean children.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80 children from a daycare center and 20 university students in Busan, Korea. In Experiment 1, par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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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립어의 한국어 연구로 척도 대립어를 중심으로 한 아동의 단어 의미습득 연구(이유미 1998), 전반적인 대립어 의미습득 연구(임지룡 1989), 그리고 척도 반의어와 방향 대립어를 중심으로 한 3세에서 6세까지 아동의 대립어 의미습득 연구(장은숙 2004)가 이루어졌지만 차원이 있는 방향 대립어가 있을 시 부정어 처리가 어떻게 되는지를 분석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립어 유형 및 차원에 따른 3세에서 6세까지 아동의 대립어 습득시기를 알아보고 차원이 있는 대립어의 부정어 처리과정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하지만 대립어 유형에 따라 대립어 습득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 대립어, 방향 대립어 및 차원형용사 대립어의 습득시기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방향 대립어와 같이 차원이 있는 대립어를 대상으로 발달과 부정어 처리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연령에 따라 유형별 대립어의 발달이 다르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대립어 습득 연령에 맞게 대립어 교육을 실시해야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의 대립어 습득이 연령이 따라 차이가 있는지 차원이 있는 대립어의 부정어 처리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3세에서 6세 아동을 대상으로 색 대립어, 방향 대립어 및 차원형용사 대립어 습득 과제와 색 부정어 및 방향 부정어 처리 과제를 실시 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정답은 2개 수직적 의견과 1개 정반대 의견을 나타낸다. 아동검사 후 아동의 부정어 처리 경향을 비교하는 기준을 마련하고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동의 검사도구 및 연구절차와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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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립(opposites)은 무엇을 뜻하는가? 대립(opposites)이란 자연적이고 심리적인 의미 영역으로 어휘가 의미적으로 서로 맞서는 것을 뜻한다(탁미정 1994). 즉 ‘크다’의 대립어는 ‘크다’와 같지 않고 정반대를 나타내는 ‘작다’가 된다.
대립어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대립어의 차원은 상호의존 정도에 따라 약한 것과 강한 것으로 나누어지고, 상호의존 관계가 전혀 없거나 약한 것은 중간자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다시 중간자가 존재하는 것과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즉 대립어는 반의적(antonymous) 대립어, 상보(converse) 대립어, 방향(directional) 대립어로 나눌 수 있다(Lyons 1977).
논리적 추론에서 옳은 결론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는 태양은 내일 반드시 떠오르고 개는 나무로 만들지 않는다는 현실세계의 기대와 갈등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옳은 결론을 내리려면 논리적 연결어와 독립적으로 처리되는 논리적 체계, 즉 논리의 확대가 필요하다(Johnson- Laird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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