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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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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저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탄산화가 항만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현장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전국 65개 항만시설의 369개소의 탄산화 깊이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강도와 탄산화 깊이의 상관관계 및 피복두께와 탄산화 깊이의 상관관계 등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또한, 기존 탄산화 모델식들과 계측결과들을 비교하고 실험결과들을 바탕으로 신뢰성 이론을 기반으로한 탄산화에 의한 내구성 파괴확률(철근부식확률)을 검토하였다. 현장실험결과에 의하면 대부분의 탄산화 깊이가 피복두께의 0.2배 이하 수준이었다. 또한, 강도의 증가에 따라 탄산화 깊이가 감소하고 재령의 증가에 따라 탄산화 깊이가 증가함을 관찰하였다. 신뢰성이론을 기반으로 탄산화에 의한 내구성 파괴확률을 판단하였는데, 대부분의 경우에 부식확률이 10%미만으로 관찰되었다. 따라서, 탄산화 단일열화조건으로는 항만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저하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ation is one of major factors influencing on the durability of concrete structure. This paper investigates the effect of carbonation on the soundness of harbor concrete structure and quantifies the influence of carbonation based on in-situation data tested at 369 points in 69 harbor facilit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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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수준의 탄산화 깊이의 변동성을 나타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JCI 와 Kishitani 모델식을 바탕으로 탄산화의 철근부식을 확률을 평가함에 있어, 평균값은 기존 모델식의 예측값들을 사용하지만 표준편차는 현장실험에서 나타난 변동계수 중에서 가장 큰 값인 0.6정도의 변동계수를 바탕으로 탄산화 예측깊이의 표준편차를 구하고자 한다. 예측 모델식들은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회귀분석한 것으로 현장실험에 의한 변동계수값을 예측식의 값으로 차용하는 것은 큰 무리가 없을 것을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65개의 항만시설의 369개소의 탄산화 현장실험결과(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4-2006)를 통하여 항만 구조물에서 탄산화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정량화하고자 한다. 또한, 신뢰성 이론을 바탕으로 탄산화에 의한 구조물의 내구성 저하 가능성을 평가하는 기법을 고찰하였고 평가 시에 필요한 핵심자료를 통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65개의 항만시설의 369개소의 탄산화 현장실험결과(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4-2006)를 통하여 항만 구조물에서 탄산화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정량화하고자 한다. 또한, 신뢰성 이론을 바탕으로 탄산화에 의한 구조물의 내구성 저하 가능성을 평가하는 기법을 고찰하였고 평가 시에 필요한 핵심자료를 통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65개의 항만시설의 369개소의 탄산화 현장실험결과(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4-2006)를 통하여 항만 구조물에서 탄산화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정량화하고자 한다. 또한, 신뢰성 이론을 바탕으로 탄산화에 의한 구조물의 내구성 저하 가능성을 평가하는 기법을 고찰하였고 평가 시에 필요한 핵심자료를 통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 이러한 신뢰성 이론 기반 해석에서 가장 필요한 것 중의 하나가 변수들의 변동계수를 얻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탄산화 깊이에 대한 변동계수를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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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염해는 무엇인가? 이 중에서 항만구조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염해이다. 염해는 염소이온의 침투로 인해 철근 주변 부동태피막의 파괴로 철근이 부식되는 현상이다. 반면에 탄산화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가 콘크리트 내부로 침투하여 철근 주변이 중성화되어 알카리 상태에서만 존재하는 철근의 부동태 피막이 파괴되어 철근 부식이 발생하는 것이다.
콘크리트구조물의 내구성 저하요인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콘크리트구조물의 내구성 저하요인으로는 염해, 탄산화, 동해, 알카리 골재 반응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항만구조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염해이다.
콘크리트구조물의 내구성 저하요인 중 항만구조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무엇인가? 콘크리트구조물의 내구성 저하요인으로는 염해, 탄산화, 동해, 알카리 골재 반응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항만구조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염해이다. 염해는 염소이온의 침투로 인해 철근 주변 부동태피막의 파괴로 철근이 부식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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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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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4). 동해/옥계항 정밀점검보고서 

  4.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4). 부산항시설물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보고서 

  5.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4). 용기포여객부두 정밀안전진단보고서 

  6.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4). 한보철강B지구케이슨 정밀안전진단보고서 

  7.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4). SK제3부두 및 제5-5부두 안전진단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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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5). 군산항 정밀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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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6). 평택/당진항 정밀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보고서 

  13.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6). 인천정유1,2,3부두 정밀안전점검보고서 

  14.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6). SK가스 부두 정밀안전점검보고서 

  15. 한국건설품질연구원 (2006). 부산항시설물 정밀안전진단 및정밀점검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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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오병환, 이성규, 이명규, 정상화 (2005). 탄산화 복합환경시염소이온 확산에 관한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 17(2),170-189 

  20. 이창수, 김영옥, 김용혁 (2007). 서울지역 고가차도 및 복개구조물의 탄산화 예측식 제안. 한국콘크리트학회 2007년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649-652 

  21. Hasofer, A. M. and Lind, L. C. (1974). Exact and invariant secondmoment code format. Journal of the EngineeringMechanics Division, ASCE, 100(1), 111-121 

  22. Neville, A. M. (1995). Properties of concrete, Longman, 497-505 

  23. Richardson, M. G. (2002). Fundamentals of durable reinforced concrete. Spon press, 77-100 

  24. Sarja, A. and Vesikari, E. (2002). Durability design of concretestructures. Report of RILEM Technical Committee 130-CSL, Taylor & francis, 13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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