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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6, 2008년, pp.67 - 71
우남직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학과) , 이원영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본 연구는 그동안 지자체 및 각종 연구기관에서 조사된 교통 현황 및 각종 통계자료와 도시철도 현황을 재분석하고 교통과 인구의 관계, 서울의 지역별 산업분포와 종사자와의 관계, 승용차 등록대수 현황과 증가추이를 통해서 중장기적인 변화와 문제점을 예측하기 위해 연구되었으며, 서울도시철도의 발전적 건설방향과 안정적인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재원확보라는 양 측면에서 대안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s to retest of seoul traffic, all sorts of statistical data, the present condition of urban railway that local government and all sorts of research institution had researched. Even though, or something else with population and regional industrial distribution of seoul with worker and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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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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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서울의 교통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와도시철도 건설계획 및 건설과정의 문제를 살펴보고 재분석하여 제안한 서울 도시철도의 발전적인 건설방향을 요약한 내용은 무엇인가? | (1) 주간선기능 위주로 계획되어왔던 현재의 도시철도를 계획단계부터 속도별 차등화하여 운영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서울 지하철 9호선에 최초로 적용한 급행과 완행의 구분 운행 같은 시스템을 고려하여 도시철도의 고속화를 꾀할 경우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2) 연계교통을 담당할 지선형 도시철도의 건설이 요구된다. 현재 10개년 계획으로 수립중인 경전철 계획을 효과적으로 추진하여 역세권을 상호 연결하는 동시에 교통취약지역 또는 도심과 부도심의 연결기능을 담당하게 할 경우 교통문제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로혼잡은 물론 대기오염과 교통사고의 대부분을 점하고 있는 자동차 중심의 교통정책에서 벗어나 BRT (Bus Rapid Transit), 모노레일, 노면전차, AGT (Automated Guideway Transit), 자기부상열차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신교통수단의 도입은 도로혼잡과 대기오염을 감소시키는 한편 도시의 랜드마크로 기능함으로서 문화 관광 등 도심환경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3) 계획단계부터 환승체계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하여 승객의 동선을 최소화하고 수평 및 상하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 편의시설을 증강해야 한다. 이를 통해 도시철도의 신속성과 함께 편익성이 증가될 경우 승용차 이용자의 상당부분을 도시철도로 유인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자연스럽게 노면교통의 부담을 완화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4) 서울의 도시철도는 시내의 중심지역 또는 주거지역과 상업중심지역을 연계하는 기능도 중요하지만 주변 위성도시와의 연계기능에 대해서도 주요한 계획 변수로 고려하여야 한다. | |
서울에 우리나라의 어느 정도의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가? | 서울의 면적은 605 km2으로 국토면적 99,720 km2의 0.6%에 불과하나 우리나라 총인구 4,727만명의 20%가 넘는 982만명이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광역교통계획의 대상인 서울 및 경기권으로 봐도 국토면적의 11.8%에 불과한 11,744 km2에 총인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2,276만명이 거주하고 있어 인구의 집중이 어느 정도로 심각한 지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 |
서울의 교통문제가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서 무엇에 기인하는가? | 서울의 교통문제는 다양하고 복잡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서 도시공간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인구와 산업의 집중에 기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서울의 면적은 605 km2으로 국토면적 99,720 km2의 0. |
서울특별시 (2007) 서울시 대중교통계획 수립(안). 서울특별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7)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안. 연구보고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백원숙 (2005) 한국에서의 신 대중교통수단 도입에 관한 연구, 석 사학위논문, 충주대학교
신종현 (2004) 신도시건설에 따른 신교통수단 시스템 선정방안, 석 사학위논문, 서울산업대학교
김효상 (2001) 수도권 도시철도 실태분석과 이용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김상흠 (2001) 수도권의 도시교통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 위논문, 중앙대학교
장규채 (2000) 서울 도시철도 운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 위논문, 한양대학교
이창운 (1999) 도시철도 계획의 평가 및 건설기준의 재정립에 관 한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교통연구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998) 해외 도시철도의 계획과 건설. 연구보 고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조상재 (1998) 대도시 교통문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1992) 신 도시철도 시스템 특성비교 연구. 교통 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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