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 properties of food waste are water 80%, ash 3%, volatile matter 17%. When food waste goes through treatment process such as removal of foreign substances, removal of water as well as sodium, dryness, and pulverization, it transforms into 4,000 Kcal/kg purverized fuel if moisture content is bel...
Three properties of food waste are water 80%, ash 3%, volatile matter 17%. When food waste goes through treatment process such as removal of foreign substances, removal of water as well as sodium, dryness, and pulverization, it transforms into 4,000 Kcal/kg purverized fuel if moisture content is below 13%. Fuel ratio (fixed carbon/volatile matter) of purverized fuel is low compared with bituminuous coal. Ignition temperature measured by thermogravimetry analyzer is about $460^{\circ}C$. Combustion test of purverized fuel have been performed using energy recovery facility which include storage tank of dewatered cake, dryer, hammer mill, combuster including burner, boiler, flue gas treatment equipment. When 160-180 kg/hr of fuel is steadily supplied to burner for 3 hours, combustor temperature reaches about $1000^{\circ}C$ and CO is 77-103 ppm at 1.55 excess air ratio and SOx and Cl are under 2 ppm and 1ppm, respectively. This experiment demonstrate that purverized fuel made from food waste could be an alternative clean energy at the age of high oil price.
Three properties of food waste are water 80%, ash 3%, volatile matter 17%. When food waste goes through treatment process such as removal of foreign substances, removal of water as well as sodium, dryness, and pulverization, it transforms into 4,000 Kcal/kg purverized fuel if moisture content is below 13%. Fuel ratio (fixed carbon/volatile matter) of purverized fuel is low compared with bituminuous coal. Ignition temperature measured by thermogravimetry analyzer is about $460^{\circ}C$. Combustion test of purverized fuel have been performed using energy recovery facility which include storage tank of dewatered cake, dryer, hammer mill, combuster including burner, boiler, flue gas treatment equipment. When 160-180 kg/hr of fuel is steadily supplied to burner for 3 hours, combustor temperature reaches about $1000^{\circ}C$ and CO is 77-103 ppm at 1.55 excess air ratio and SOx and Cl are under 2 ppm and 1ppm, respectively. This experiment demonstrate that purverized fuel made from food waste could be an alternative clean energy at the age of high oil p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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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 이용한 분체연료제조와 연료로서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연소장치를 이용하여 연소특성을 관찰하였다.
제안 방법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에서 중간처리물 및 최종처리물을 수거하여 건조특성을 조사하였다. 13개의 시료를 105℃로 유지되는 건조기에 넣고 매 20분 간격으로 꺼내어 수분측정기(AND MX50)를 사용하여 함수율을 측정하였다. Fig.
Pilot scale 실험장치인 에너지회수설비는 full 부하시 분체 연료를 200kg/hr 연소하여 보일러에서 5Kgf/cm2 스팀을 1 톤/시간 발생할 수 있는 규모로 설계, 제작하였다. 공정도는 Fig.
고형연료의 연소효율은 주입된 연료와 배출되는 회재 및 연소가스 중에 함유된 미연소분 사이 탄소량수지와 발열량수지를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발열량수지로 계산하였다.(6) 배출가스 중 가연성가스량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므로 무시하였으며 연소효율은 아래 식 (1)에 의하여 계산하였다.
재생에너지원료로 활용하고자 음식물쓰레기로부터 이물질제거, 탈수 및 염분제거, 건조, 파쇄공정을 거쳐 분체연료를 제조하고 분체연료의 발열량, 원소 및 공업분석, 열중량분석등 연료로서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에너지회수설비에 적용하기 위하여 분체연료를 버너에서 연소특성과 이에 수반되는 연소효율, 온도분포, 배가스조성, 회재특성등을 조사하였다.
분체연료에 포함되어있는 염분의 용융온도는 약 800℃이다. 보일러 입구온도를 염분의 용융온도 이하로하여 보일러에서의 fouling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Fig.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외부공기를 열교환기에서 연소배가스와 열교환시킨 후 보일러 전단에 공급하여 보일러 입구온도를 750℃로 낮추도록 설계하였다. 보일러를 지난 연소배가스는 백필터에서 분진을 제거하고 열교환기에서 연소배가스와 열교환하여 1차, 2차, 3차 연소용공기를 가열하며 I.
본 실험은 음식물쓰레기를 이용한 분체연료 제조와 분체연료의 연소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음식물쓰레기로부터 이물질제거, 탈수 및 염분제거, 건조(함수율 약 35%)가 된 중간처리물을 반입하여 분체연료제조, 200[Kg/hr]급 연소설비, 열회수설비, 배가스 처리설비가 갖추어진 pilot scale 에너지회수설비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 신.재생에너지원료로 활용하고자 음식물쓰레기로부터 이물질제거, 탈수 및 염분제거, 건조, 파쇄공정을 거쳐 분체연료를 제조하고 분체연료의 발열량, 원소 및 공업분석, 열중량분석등 연료로서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연소 후 연소효율을 측정하고 회재상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소로 하부에서 바닥재를 채취하고 백필터에서 비산재를 채취하여 공업분석 및 화학분석을 하였으며 결과는 Table 5와 같다. 공업분석은 도착시료 기준이며 원소 및 황분석은 건조시료 기준이다.
7에 각종센서의 배치를 나타내었다. 운전은 LPG를 이용하여 예열한 후 연소로 온도가 600℃를 넘으면 분체연료를 공급하고 800℃를 초과하면 LPG를 잠그고 분체연료만 연소하면서 장치를 운전하였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시(특히 사료) 처리비용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건조시 요구되는 에너지비용이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에서 중간처리물 및 최종처리물을 수거하여 건조특성을 조사하였다. 13개의 시료를 105℃로 유지되는 건조기에 넣고 매 20분 간격으로 꺼내어 수분측정기(AND MX50)를 사용하여 함수율을 측정하였다.
분체연료 연소시 중요한 물성 중 하나는 휘발및 착화온도이다. 이를 위하여 분체연료의 열중량분석을 하였다. 질소분위기하에서 승온속도를 10℃/min로 유지하면서 실험한 TGA 그래프는 Fig.
본 연구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 신.재생에너지원료로 활용하고자 음식물쓰레기로부터 이물질제거, 탈수 및 염분제거, 건조, 파쇄공정을 거쳐 분체연료를 제조하고 분체연료의 발열량, 원소 및 공업분석, 열중량분석등 연료로서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에너지회수설비에 적용하기 위하여 분체연료를 버너에서 연소특성과 이에 수반되는 연소효율, 온도분포, 배가스조성, 회재특성등을 조사하였다.
6과 같다. 함수율이 약 35%인 음식물쓰레기 중간처리물을 반입하여 저장 yard에 저장하고 보일러에서 공급되는 스팀을 이용하여 건조기에서 함수율 13%이하로 건조한 다음hammer mill을 사용하여 평균입경 30mesh로 분쇄하여 분체연료를 제조하였다. 분체연료용 버너는 주로 미분탄 연소목적으로 개발되어왔다.
비산재는 로내 체류시간이 1-2초로 짧기 때문에 고운 분말형태로 존재하지만 바닥재는 로내에 체류하여 고온 영향으로 대부분이 용융된 상태로 존재함을 알 수 있다. 회재조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비산재와 바닥재의 구성성분을 전자현미경에 부착되어있는 EDAX(Energy Dispersive Spectrometer)를 사용하여 조사하여 보았으며 결과는 Table 7과 같다.
회재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채취한 비산재와 바닥재의 전자주사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사진을 비교하여 보았다. Fig.
대상 데이터
(3) 분체연료는 수도권지역에서 수거한 음식물쓰레기를 원료로 하였다. 분체연료 제조공정은 음식물쓰레기로부터 비닐등 이물질을 제거하고 압축탈수과정에서 탈수와 동시에 상당량의 염분이 제거되며 탈리액 중 고형분은 데칸타를 이용하여 분리한 다음 탈수케이크와 함께 건조기에서 함수율 13%이하로 건조한다.
56이었고 산소 12%로 환산한 CO는 72ppm, NOx는 64ppm이었다. 배가스분석장치는 Green Line 9000을 사용하였다. 대기오염공정시험방법 제3장 제2절 제5항 티오시안산제이수은법으로 측정한 HCl농도는 0.
음식물쓰레기로 제조한 분체연료의 원소분석 결과는 Table 1에 나타내었으며 건조시료기준이다. 분석에 사용한 기기는 TruSpec CHN Elemental Analyzer(LECO)와 SC-432DR Sulfur Analyzer(LECO)이다.
사용한 분석기기는 TGA-701 Thermogravimeter와 Parr 6320EF Calolimeter이다. 저위발열량은 약 4,000[Kcal/kg]으로 여러 가지 물질이 혼합되지 않은 단일성분이며 연소시 에너지회수시설에서 요구하는 3,000[Kcal/kg]을 만족하였다.
이론/모형
분체연료 발열량은 측정에 의하여 구할 수 있지만 비산재나 바닥재는 발열량이 너무 낮아 측정이 불가하다. 따라서 Table 6의 원소분석결과를 이용하여 Dulong식으로 계산하여 구하였다. 분체연료 중 회분은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11.
성능/효과
(1) 음식물쓰레기를 주로 배출하는 곳은 일반가정이 70%, 음식점과 농수산물유통시장등이 30%를 차지하고 있다. 배출되는 음식물쓰레기의 53.
1%는 수분의 함량이 높은 채소류이고 그다음은 육류와 어패류 순이다.(2) 현재 음식물쓰레기 처리방안으로는 매립과 소각, 재활용등이 있는데 2차적인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매립과 소각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인 반면 음식물쓰레기의 재활용은 그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다. 재활용방법은 퇴비 및 사료 그리고 연료화이다.
Table 4에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을 나타내었다.(5) 연소실험 배가스의 산소 12%로 환산한 CO및 NOx농도, SO2농도, HCl농도는 가스상물질 배출허용기준(12% O2 기준)인 200ppm, 150ppm 또는 100ppm(RDF), 70ppm 또는 50ppm (RDF), 40ppm 또는 20ppm(RDF)을 만족하였다.
본 실험결과 음식물쓰레기를 원료로 제조한 분체연료는 고유가 시대에 새로운 청정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공업분석은 도착시료 기준이며 원소 및 황분석은 건조시료 기준이다. 분석결과 회분이 비산재에서 96.48%, 바닥재에서 90.91%로 분체연료가 거의 연소되었음을 나타내었으며 바닥재에서는 휘발분의 비율이 다소 높았고 중금속성분은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
17로 휘발분이 많으며 열중량분석결과 착화온도가 460℃로 착화가 매우 용이하였다. 분체연료를 버너에서 연소실험한 결과 안정된 연소가 이루어졌으며 약 1,000℃ 온도구간에서, 과잉공기비 1.55일때 CO는 77-103ppm, NOx는 89-91ppm, SOx 2ppm, HCl 0.02ppm으로 가스상물질 배출허용기준치를 만족하였다. 연소효율은 99.
초기에는 연소로 온도가 낮기 때문에 과잉공기비를 높게 유지하였지만 온도가 상승하여 연소가 안정됨에 따라 점차 과잉공기비를 감소하였다. 연소로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산소 12% 농도로 보정한 CO 농도가 감소하여 완전연소에 접근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연소로온도가 984-1050℃, 연료공급량 180kg/hr일때 산소농도가 8.
4%로 거의 대부분의 가연성물질이 연소되었다. 음식물쓰레기 제조공정인 압축탈수과정에서 상당량의 염분이 제거되지만 분체연료에 잔류한 염분에 의한 파울링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일러 입구온도를 염분의 융점이하로 낮춘결과 파울링저감에 매우 효과적이었다.
음식물쓰레기는 시간에 따라 함수율이 직선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함수율 47.62%인 시료가 함수율 4.43%로 감소하는데 4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1년 기준으로 국내에서 배출되는 하루 평균 음식물쓰레기의 양은?
국내 생활쓰레기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의 양은 2001년 기준으로 하루 평균 11,237톤이 배출되고 있다.(1) 음식물쓰레기를 주로 배출하는 곳은 일반가정이 70%, 음식점과 농수산물유통시장등이 30%를 차지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를 주로 배출하는 곳의 비중은?
국내 생활쓰레기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의 양은 2001년 기준으로 하루 평균 11,237톤이 배출되고 있다.(1) 음식물쓰레기를 주로 배출하는 곳은 일반가정이 70%, 음식점과 농수산물유통시장등이 30%를 차지하고 있다. 배출되는 음식물쓰레기의 53.
음식물쓰레기 처리방안 중 재활용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2) 현재 음식물쓰레기 처리방안으로는 매립과 소각, 재활용등이 있는데 2차적인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매립과 소각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인 반면 음식물쓰레기의 재활용은 그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다. 재활용방법은 퇴비 및 사료 그리고 연료화이다. 퇴비는 염분을 포함한 품질관리, 사료는 에너지비용의 증가로 인하여 보급에 어려움을 겪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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