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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출력디젤엔진용 CV 흑연주철 실린더블록 생산기술의 개발
Development of Production Method of CV Graphite Iron Castings for High Power Diesel Engine Block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28 no.5, 2008년, pp.211 - 216  

봉전굉지 ((주)풍전자동직기 주조생기부) ,  대죽강지 (풍전자동차 엔진생기부) ,  안달직공 ((주)풍전자동직기 주조생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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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자료는 개발된 CV주철의 제조방법에 대한 개략적 해설을 기술하였다.
  • 다음으로 Ce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고찰을 행하였다. Fig.
  • 결정된 구상화제의 조건을 근거로, 구상화율의 편차발생에 대한 개선조치를 설명하고자 한다. Fig.
  • 4%로 고정)을 첨가하였다. Cu 등의 원소를 첨가함으로써 페라이트화는 억제 가능하지만, 과잉으로 첨가되면 반대로 경질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공성을 고려하여 경도상한은 비커스경도(Hv) 280이하, 페라이트율은 보어부에서 5% 이하를 목표하였다. Fig.
  • 본 절에서는 CV주철 실린더블록 주조성에 대한 평가를 행하였다. 실린더블록 등 복잡한 형상의 부품은 두께변화가 심해 수축기공 및 핀홀 결함발생이 우려된다.
  • 또한, 안정적으로 가공하기 위해 가공부의 구상화율을 20∼40%로 목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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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은 점차 까다로워지는 연비규제, 배기가스 규제강화 및 고출력화에 대응키 위해 무엇을 요구되고있는가? 디젤엔진은 점차 까다로워지는 연비규제, 배기가스 규제강화 및 고출력화에 대응키 위해 실린더 내압의 고압력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실린더블록은 보다 경량이며 고강도화가 필요하다.
CV주철이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양산제품에는 많이 적용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최근에는 특히 디젤엔진을 대상으로 고출력화를 위한, 보다 높은 강도 재료가 요구되고 있어 실린더블록용 재료로 CV흑연주철(이하 CV주철로 표기) 주목받고 있다. CV주철은 종래부터 일부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었지만, 불안정한 품질, 닥타일주철의 불량조직, 난가공재료 등으로 인식되어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양산제품에는 그다지 많이 적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조직제어된 CV주철은 안정적이며 높은 강도와, 높은 열전도율[1] 등 보통주철의 장점을 지니며 가공성을 포함하여 실린더블록용 재료로써 적합한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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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日本?物協會 CV 黑鉛?造硏究部會報告 (1983) 

  2. H. Hiroshi, T. Kowata, K. Abe and Chida: IMONO 58 (1986) 21 

  3. Y. Igarashi and H. Nakae: J. JFS 74 (2002) 30 

  4. M. Morinaka, T. Okuzono and T. Kanno: J. JFS 71 (1999) 609 

  5. 田口玄一:開發 ${\cdot}$ 設計段階の品質工學 (日本規格協會) (1988) 1003 

  6. K. M. Rahmoreller. Modern Casting 83 (1993) 7,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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