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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28 no.3, 2008년, pp.89 - 95
임창동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경량재료연구그룹) , 유봉선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경량재료연구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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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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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의 주된 원광석은 무엇이 있는가? | 마그네슘은 나트륨, 칼륨에 이어 지구상에서 8번째로 풍부한 원소로 자연계에서는 원소 상태로 존재하지 않고, 탄산염, 황산염, 규산염 등으로 널리 분포한다. 마그네슘의 주된 원광석은 카보네이트(carbonate)의 형태로 존재하는 돌로마이트(dolomite, MgCO3 ·CaCO3)와 마그네사이트(magnesite, MgCO3)이다. 그러나 실제로 지구상에서 마그네슘이 가장 많이 존재하는 곳은 바닷물이다. | |
원광석 또는 해수로부터 마그네슘을 추출하여 금속 형태로 제련하는 기술에 대해 구분하고, 설명하라. |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크게 전기분해법과 열환원법으로 구분된다. 전기분해법은 염소의 처리를 포함한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며, 이로 인해 plant 건설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열환원법은 환원제의 종류, 방법에 따라 구분되며, 전기분해법에 비해 시설 투자비가 작은 장점이 있으나, 대기를 오염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 |
자동차를 경량화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 자동차를 경량화하는 방법으로는 기존 소재의 강도 및 인성을 향상시켜 제품의 두께를 감소시키는 방법과 기존 소재를 보다 가벼운 소재로 대체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세계 주요 자동차 생산국 및 주요 완성차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경량화 기술 개발에 막대한 연구비와 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마그네슘은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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