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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시 배우의 각성변화와 심리적 자기조절 분석
Analysis on Psychological Self-regulation and Arousal Variation of Actors on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2, 2008년, pp.176 - 189  

홍길동 (서울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  이홍식 (서울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  이형국 (상명대학교 산업대학) ,  오진호 (상명대학교 예술대학) ,  이기호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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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연 시 배우의 심박수의 각성변화와 유발된 각성상태에 대한 심리적 자기조절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연극 전문극단에 소속되어 있는 배우 5명을 목적적 표본추출하였다. 각성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 심박수 측정기를 활용하였고, 자기조절 행동을 관찰 및 기록할 수 있는 행동 관찰지를 사용하였으며, 공연종료 후 개인별 심층상담을 실시하였다. 심박수 변화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공연 시간대별 변화 추이를 그래프화 하였으며, 자기조절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우들은 공연이 시작되기 전부터 심박수의 각성수준이 높아지는 변화를 나타냈으며, 공연 시작 20분 전부터 5분 전까지 가장 높은 각성상태를 보였다. 둘째, 공연 시작 전 심호흡, 호흡 가다듬기, 자기대화, 배우들과의 대화, 대본연습에 집중, 화장실 가기, 흡연, 복장점검 등의 자기조절적 행동을 나타냈다. 셋째, 공연 시 높아진 각성상태를 조절하기 위해서 이완기법, 자기집중화, 자신감강화, 상황대처 및 적응 등과 같은 심리적 자기조절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elf-regulation about changing heart rate and perceived arousal variation when actors start their performance. Object of this study were 5 actors who belong to the theater selected using the purposive sampling method. This study used a measuring instrumen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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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과연 배우들은 스포츠 경쟁불안 유발상황과 유사한 공연과 무대 위에서 고도로 유발된 각성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자기조절과 대처전략은 사용하고 있을까?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배우를 대상으로 공연 시 각성의 변화와 이에 대한 자기조절 방법을 분석한 연구들이 거의 보고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문화적 특성과 정서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배우를 대상으로 공연 시 발생되는 각성상태 및 변화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배우들의 행동관찰 및 상담을 통해 이를 조절하는 방법을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연 시 배우의 심박수 변화에 따른 각성상태와 발생된 각성수준을 해결하기 위한 심리적 자기조절 방법을 분석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공연 시 배우의 심박수의 각성변화를 분석하는 동시에 발생된 높은 각성을 해결하기 위한 배우들의 심리적 자기조절 방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극단의 배우와 대학 내 연극 전공학생으로 구성되어 공연이 예정되어 있는 작품 내의 배우들 대상으로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연구 과정동안 참가를 희망하는 배우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로 첫 공연을 앞둔 배우를 대상으로 공연 시 발생되는 심박수의 각성상태 및 변화 과정을 알아보고, 이 상황에서 무대불안 및 긴장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심리적 자기조절 행동 및 방법을 행동관찰 및 상담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나타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 공연 시 배우의 각성수준의 변화와 함께 유발된 각성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적 자기조절 행동 및 방법을 분석하고자 개인별 행동관찰 및 심층상담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질적연구 방법에 따른 개별성의 의미를 부각시키고자 각 배우별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 심리적 자기조절은 인간 스스로가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되는 자신의 심리행동적 문제를 인식하고, 자기 변화에 대한 필요성과 확신을 갖고 이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강조된다. 이는 개인의 무의식 영역뿐만 아니라, 의식과 정서, 인지, 행동적 영역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자신의 내적 조절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보고된 연구들[5][6]에 따르면, 심리적 자기조절은 고도로 유발된 각성상태를 적정히 유지시키기 위한 심리기술 기법과 심리적 중재기법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시키는데도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HKH 배우에 대한 공연 시 심리적 자기조절 행동을 관찰한 결과, 공연 전 자신의 배역과 관련된 준비적 행동보다는 공연의 운영이나 전체적인 준비사항 등에 대한 관심으로 일관되고 차분한 행동을 나타냈다. 특이한 사항으로는 공연 직전 다른 배우들을 모두 모이게 하여 사진을 찍음으로써 동료배우들에게 공연에 대한 성공을 확신시키며 심리적 여유를 제공하려 하였다. 자신의 심리적 불안을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등과 같은 긍정적 행동으로 표출하여 심리적 위안, 안정을 취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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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자기조절은 어떤 단계에서 강조되는가? 심리적 자기조절은 인간 스스로가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되는 자신의 심리행동적 문제를 인식하고, 자기 변화에 대한 필요성과 확신을 갖고 이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강조된다. 이는 개인의 무의식 영역뿐만 아니라, 의식과 정서, 인지, 행동적 영역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자신의 내적 조절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배우의 신체 표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무엇인가? 배우의 신체 표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에너지의 조절이라 할 수 있다. 에너지의 유출에 의해 감정적이고 정서적인 동작선들이 만들어지며 적정한 에너지 유출 조절에 따라 각각의 행동들이 의미 있는 표현이 되는 것이다[11].
인간의 각성과 긴장감 불안도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도구는 무엇인가? 최근 과학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되는 인간의 각성(arousal)과 긴장감 및 불안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을 이용한 도구들이다. 이 방법은 인체에서 발생되는 생리적 반응(자율신경계의 활동)을 전기적 감지장치를 통하여 시각정보나 청각정보의 형태로 피드백을 제공받고 자율 신경계의 반응을 자기 스스로 조절하는 기법으로서, 뇌전도 피드백(EEG), 근전도 피드백(electromyogrom; EMG), 온도 피드백(thermal feedback), 피부전기활동 피드백, 심전도 피드백의 감지장치를 사용하여 자기 조절(self-regulation)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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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재은, 무대 위의 얼굴, 서울: 도서출판 시민, 1990. 

  2. 김종구, 한국 연기자의 무대공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1998. 

  3. 박준희, "댄스스포츠 활동이 정서변화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4. 송미경, "명상을 통한 호흡법이 무용수의 스트레스 해소와 공연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무용학회지, 제6권 제1호, pp.86-95, 2005. 

  5. 유진, 장덕선, "스포츠 극대화 수행을 위한 심리적 자기 조절과 연구 방법에 관한 고찰",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6권, 제1호, pp.65-78, 1995. 

  6. 유진, 정의권, 이석인, 장덕선, "우수 사격 선수의 극대화 수행을 위한 심리적 프로화일 개발과 자기 조절적 작용의 효과 검증", 스포츠 과학 연구 논총, 체육부, pp.101-141, 1994. 

  7. 정청희, 홍길동, 황진, "뇌파 바이오피드백 기기를 활용한 집중력 훈련이 양궁 경기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54-165, 2004. 

  8. 홍길동, 오진호, 이기호, "배우의 무대불안 극복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적용", 한국콘텐트학회지, 제9권, 제6호, pp.212-213, 2008. 

  9. 홍길동, 양궁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현장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0. 홍성은, 무대에서의 긴장감 나는 이렇게 푼다-피아노 음악, p.64, 1991. 

  11. 김수진, 배우들의 신체훈련에 있어서의 긴장이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2. 한규은, 정서조절 방식과 사회적 환경이 자기 조절 자원의 고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3. G. A. Goodspeed, The effects of comprehensive self-regulation training on state anxiety and performance of female gymna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oston University, 1983. 

  14. L. D. Zaichkowski and C. Z. Fuchs, Biofeedback applications in exercise and athletic performance. In K. Pandolf(Ed.), Exercise the Sport Sciences Reviews. 381-422. New York: Macmillan, 1998. 

  15. R. F. Baumeister, A. L. ZELL, and L. E. Williams, How emotions Facilitate and impair self-regulation In J. J. Gross(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pp.408-42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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