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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양을 활용한 직물 구조 디자인 개발 - 떡살무늬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study of New Weaving Structures by Korean Traditional Patterns - Focus on Tteoksal Pattern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2, 2008년, pp.190 - 197  

유현아 (상명대학교 예.체능대학 조형예술학부)

초록

기계적 명령어인 정경 (Threading)과, 트레들링(Treadlings)을 토대로 디자인해야 하는 직조 디자인은 표현의 한계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연구되어진 많은 한국 전통문양 자료들 중에서도 특히 떡살에 의해 한계 지어지는 떡살문양의 표현이 서로의 접목을 용이하게 하여 떡살문양을 선택하여 디자인의 컨셉을 잡았다. 특히, 문자문양과 기하학문양은 문양의 일반적 특징인 아름다움의 추구보다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과 경이로움을 토대로 하여 생겨난 종교적 갈망과 기원을 담고 있어 이러한 이미지들을 토대로 트윌(Twill)기법, 특히 그 안에서도 형태적 표현이 용이한 샐리낼슨(Sally Nielsen)의 로즈펫(Rosepath)의 정경을 중심으로 활용하여 한국적 문양을 직조구조로 디자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세계의 위버(weaver)들에게 우리의 문양을 소개하는 계기가 되고 우리나라 산업에서는 이러한 직물디자인이 산업체에서 활발하게 활용되어 고부가가치의 자산을 획득하고 우리의 우수한 문화를 상품화 하고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aving design which is to be designed based on the machine words threading and treading is characterized by its strong limitation of expression. The concept of design has been set based on the patterns on the wooden rice-cake mold which arechosen from many Korean traditional patterns since the ex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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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민속 문양이 새로운 디자인연구의 소재로 사용될 수 있도록 연구되어진 전통문양자료들을 토대로 우리의 전통문양 중 제한적 한계 상황을 이용한 디자인으로 주목되는 떡살문양을 공통된 제한적 요소를 지닌 직조와 접목하여 새로운 직물구조인 문양을 개발하여 직조분야에 새로운 한국적 직물 문양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직조 디자인은 세계의 위버(weaver)들에게 우리의 문양을 소개하고 이와 같은 직물디자인이 산업체에서 활발하게 활용되어 고부가가치의 자산을 획득하고 우리의 우수한 문화를 상품화 하고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진행하였다.
  • 이러한 디자인들은 위브포인트(Weave Point)라는 직조 전문 컴퓨터 운영 프로그램으로 연구되어졌으며 한국문양을 응용하여 새로운 직물의 구조를 디자인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민속 문양이 새로운 디자인 연구의 소재로 사용될 수 있도록 연구되어진 전통문양자료들을 연구하며 우리의 전통문화 계승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이들의 노고를 체험할 수 있었다. 본인의 연구에 부족한 점이 많아 깊이 있는 연구가 이어져야 하겠지만 부족하나마 이 연구를 통해 세계의 위버(weaver)들에게 우리의 문양을 소개하는 계기가 되고 우리나라 산업에서는 이러한 직물디자인이 산업체에서 활발하게 활용되어 고부가가치의 자산을 획득하고 우리의 우수한 문화를 상품화 하고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 현대에 이르러 전통의 중요성과 독창성이 주목받으며 민속 문양은 문화상품의 기본 소재가 될 수 있어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수많은 한국문양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본연구자는 다양한 한국문양 안에서도 떡이나 다식판의 경우 제한된 면적에 그 의미를 표현해야하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제한적인 표현이 주를 이루는 직조의 특성을 연계하기 용이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하여 떡살문양을 중심으로 한국의 전통적 문양과 직조의 구조를 연계하여 새로운 직물구조를 연구하고자 한다.
  • 가로와 세로, 그리고 사선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형태만이 표현 가능한 직조의 표현의 한계성에도 불구하고 문자문양과 기하학문양 이미지들을 토대로 새로운 구조를 디자인해 보고자 직조의 구조 안에서도 다양한 표현이 좀 더 용이한 트윌(Twill)기법, 특히 그 안에서도 형태적 표현이 다른 구조보다는 용이한 샐리낼슨(Sally Nielsen)의 로즈펫(Rosepath)의 정경을 중심으로 활용하여 디자인하였고 그 외에도 다양한 디자인 표현을 위해 몇 가지 다른 트윌(Twill) 정경법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디자인들은 위브포인트(Weave Point)라는 직조 전문 컴퓨터 운영 프로그램으로 연구되어졌으며 한국문양을 응용하여 새로운 직물의 구조를 디자인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민속 문양이 새로운 디자인 연구의 소재로 사용될 수 있도록 연구되어진 전통문양자료들을 연구하며 우리의 전통문화 계승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이들의 노고를 체험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민속 문양이 새로운 디자인연구의 소재로 사용될 수 있도록 연구되어진 전통문양자료들을 토대로 우리의 전통문양 중 제한적 한계 상황을 이용한 디자인으로 주목되는 떡살문양을 공통된 제한적 요소를 지닌 직조와 접목하여 새로운 직물구조인 문양을 개발하여 직조분야에 새로운 한국적 직물 문양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직조 디자인은 세계의 위버(weaver)들에게 우리의 문양을 소개하고 이와 같은 직물디자인이 산업체에서 활발하게 활용되어 고부가가치의 자산을 획득하고 우리의 우수한 문화를 상품화 하고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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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하문양이란 무엇인가? 기하문양은 직선이나 곡선으로 이루어지는 추상적인 문양을 가리킨다. 직선에는 수직선, 수평선, 사선, 점선, 파선 등이 있고, 곡선에는 원호, 타원호, 파선, 나선, 포물선 등이 있다.
직선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기하문양은 직선이나 곡선으로 이루어지는 추상적인 문양을 가리킨다. 직선에는 수직선, 수평선, 사선, 점선, 파선 등이 있고, 곡선에는 원호, 타원호, 파선, 나선, 포물선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추상적인 문양들은 떡살의 밑그림으로 다른 그림들과 조화를 이루어 사용하고 장수, 해로, 길상의 의미를 나타낸다.
트윌이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조직은 우리가 흔히 청바지에서 자주 보는 조직으로 천에 사선이 나타나는 조직으로 평직다음으로 흔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렇게 널리 사용되는 이유로는 조직의 구조가 탄탄하여견뢰도와 높고 내구성이 좋으며 강도가 강하고 평직보다는 다양한 조직의 변화가 쉽고 광택이 좋고 유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사복, 여성복, 학생복, 작업복, 캐쥬얼웨어 등에 사용되는데 서지, 개버딘, 드릴, 진, 데님, 수라 등이 대표적인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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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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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 Joyce, The Thames and Hudson Manual of Dyes and Fabrics. The Thames and Hudson Pub 1978. 

  22. P. D. Marguerite, A Handweaver's Pattern Book, Marguerite P. Davison Pub, 1999. 

  23. G. Marylyn, Fabric Structure Basic Weave Design, Philadelphia University Pub, 1994. 

  24. E. B. Marry, The Key To Weaving, Macmillan Pub, 1980. 

  25. G. Osma, The Joy Of Hand Weaving, Tod./Dover Publication,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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