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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경영 정보시스템(HMIS)에 대한 사용자 인식
Recognition of the End User to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for Hot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2, 2008년, pp.386 - 395  

정태웅 (경기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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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경영 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인식수준을 통해 IT(system)의 업무기여 정도를 파악하고, Business와 정보기술의 연관관계를 규명하여 경영정보시스템의 향상을 도모코자 진행된 연구로, 연구결과 시스템을 통한 업무처리는 우수하나, 활용율 제고를 위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숙박업의 형태에 있어 호텔과 리조트간의 인식에 차이가 있었으며, 개발방식에 있어서는 외국산 PKG보다 자체개발한 시스템이 화면조작이 용이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스템 에러와 관련해서는 근무연수가 낮은 직원과 그렇지 않은 직원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 고객후불지원의 경우 프런트와 예약부서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시스템 이용에 있어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즉각적인 처리나, 시스템 지원체계의 구축 등에 낮게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는 최근 기업들의 IT S/M조직(시스템지원부서)을 outsourcing함으로써 자사직원이 아닌 외부용역업체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기업의 현재 실행하고 있는 업무의 지원수준은 상당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나, 조사결과에서 처럼 사용자의 요구에 능동적인 대처와 현업의 업무를 끌어가며 선진적 업무의 방향성 제시가 필요하며, 이러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창출을 지원하고, 현행업무의 효율성을 배가시키는 시스템이 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ognitive power from user who have used 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nd to search contribution level for hotel management. The survey results are : There are different cognitions, between PKG and developed user system, short term employee and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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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경영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관점에서 호텔경영 정보시스템의 사용에 대한 인식수준(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정도)을 파악하여, 시스템의 지원시 우선되는 항목과 시스템의 기능추가 및 성능개선이 중점두어야 할 사항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은 기업전반의 경영상황을 즉각적으로 보여주는 시스템으로, 의사결정자에게는 현실적인 경영정보를 즉시 전달하여야 하고, 사용자에게는 편리성과 적시성을 제공하여야만 한다.
  • 정보시스템 도입의 궁극적인 목표는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나아가 생산성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며, 호텔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객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과 리조트 등 관광숙박업에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는 경영정보시스템의 수준을 진단하고, 시스템이 업무에 대한 기여 정도를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호텔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관점의 수준을 파악하는데 주력하였으며, 경영정보시스템의 업무지원 정도 및 현업의 업무담당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서울시내 특1급 호텔, 특2급 호텔, 강원/경기지역의 리조트 3곳에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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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산업은 어떤 시스템인가? 호텔산업은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산업의 특성상 경영정보 시스템도 365일 24시간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가용시간은 타 산업의 정보시스템 보다 높다[2].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정보 시스템의 구축에 있어, 하드웨어의 신뢰성이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같은 정보시스템적 제품품질에(서버의 가용량, 시스템의 안정성 등) 관심을 두고 개발되거나, 시스템이 제공하는 성과물(서버 안정성, 네트워크 가용성 등)에만 관심을 두고 있어, 실재 사용당사자인 업무담당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의 편의성이나 중간간부의 경영환경적 요소(가동율,No-show율, 할인율 등)들과 의사결정자가 요구하는 경영정보(실시간 매출현황, 업장별 매출현황 등)의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는 간과한 측면이 많았다.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러한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은 “관광호텔업에서 호텔경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처리·분석·보관하였다가 의사결정을 하고자 하는 호텔정보의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절차”로 정의할 수 있으며[4], 호텔 내 근무하는 임/직원의 업무활동을 지원하는 컴퓨터와 관련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호텔경영 정보시스템은 타 산업과 달리 업무의 독특성으로 말미암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5].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가용시간은 타 산업의 정보시스템보다 높음에도 불구하고 간과하는 측면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호텔산업은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산업의 특성상 경영정보 시스템도 365일 24시간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가용시간은 타 산업의 정보시스템 보다 높다[2].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정보 시스템의 구축에 있어, 하드웨어의 신뢰성이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같은 정보시스템적 제품품질에(서버의 가용량, 시스템의 안정성 등) 관심을 두고 개발되거나, 시스템이 제공하는 성과물(서버 안정성, 네트워크 가용성 등)에만 관심을 두고 있어, 실재 사용당사자인 업무담당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의 편의성이나 중간간부의 경영환경적 요소(가동율,No-show율, 할인율 등)들과 의사결정자가 요구하는 경영정보(실시간 매출현황, 업장별 매출현황 등)의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는 간과한 측면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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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경회, "호텔정보시스템의 위험관리와 업무연속성관리가 시스템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p.1-3, 2003. 

  2. 이세희,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이 고객관계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p.12-13, 2003. 

  3. 손일락, 박희석, "관광호텔업의 호텔정보시스템의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여행학회, 여행학연구, 1, pp.101-124, 1995. 

  4. 허정봉, "호텔정보시스템의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p.39-42, 2002. 

  5. 이병원, "호텔정보시스템의 EDP내부통제 및 품질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12-15, 2002. 

  6. 김정만, 조문수, 문태수, "호텔정보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특별호, 제22권, 제2호, pp.249-255, 1998. 

  7. 박희석, "호텔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사용자 가치/만족 사용의도 간의 관계",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p.97-108, 2002. 

  8. 김은홍, 이진주, 정문상, "사용자 중심의 경영정보시스템", 다산출판사, pp.95-97, 1999. 

  9. 이철호, "회계정보시스템 수준과 상황요인 및 사용자 참여간의 적합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98-103, 2000. 

  10. 양승필, "호텔회계시스템의 품질과 사용자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50-5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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