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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층 온도 비선형성을 고려한 사용자 편의환경의 다층탄성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ulti Layered Elastic Pavement Analysis Program Package Considering Temperature Nonlinearty of Asphalt Layer on GUI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4 = no.38, 2008년, pp.91 - 101  

최준성 (인덕대학 건설환경설계과) ,  서주원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근보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수일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본설계용 다층탄성이론을 이용한 역학적 거동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현장에서 간편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Visual Basic 프로그래밍을 사용한 사용자 편의의 전 후 처리기법을 도입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다층탄성해석 프로그램을 패키지화하였다. 패키지화한 상용프로그램에 아스팔트층의 깊이별 온도변화에 따른 영향과 보조기층, 노상과 같은 비구속층에서의 응력비선형성을 고려하여 아스팔트 포장구조해석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해석과정을 이용하여 시험도로 실제 초기 현장계측자료의 현장검증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ulti layered elastic analysis program, IDYSPAP, was developed.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IDYSPAP program on Graphic User Interface environment for field engineers using Visual Basic, which was considered span of multi-wheels and maximum 4 axles using superposition of linear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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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 차량이주행하는 도로를 설계할 경우는 단축하중만을 모사할 수 있는 Axis-Symmetric을 이용한 지금까지의 다층탄성해석 프로그램만으로는 실제 주행하는 다축차량에 의한 구조해석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탄성모델의 중첩효과를 이용하여 다양한 축간 거리와 1개 이상의 축을 고려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패키지화한 상용프로그램 β버전을 포장체 모델데이터베이스로부터 난수발생 경우에 대한 작동 여부를 검증하고, 향후 발생될 문제점을 해결하여 포장구조해석의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층탄성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아스팔트층의 동적물성과 보조기층과 노상의 비선형물성을 고려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추가하여 온도 및 응력비선형성을 고려한 아스팔트 포장구조해석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실내시험결과를 통해 물성을 추정한 후 시험도로 현장실측 초기데이터를 통한 현장검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설계용 다층탄성이론을 이용한역학적 거동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현장에서 간편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Visual Basic 프로그래밍을 사용한 사용자 편의의 전.후 처리기법을 도입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다층탄성해석 프로그램을 패키지 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설계시 아스팔트층의 온도변화에 따른 물성의 비선형성을 다층탄성해석에서 고려하기 위한 방법으로,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방법은 도로설계시 해석의 반복수행으로 걸리는시간과 효율성을 고려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안된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층 온도영향을 고려하기 위한 층분할 서브루틴을 개발하여기 존의 다층탄성 프로그램에 추가하였다 .
  • 패키지화한 상용프로그램 β버전을 포장체 모델데이터베이스로부터 난수발생 경우에 대한 작동 여부를 검증하고, 향후 발생될 문제점을 해결하여 포장구조해석의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층탄성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아스팔트층의 동적물성과 보조기층과 노상의 비선형물성을 고려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추가하여 온도 및 응력비선형성을 고려한 아스팔트 포장구조해석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한국형 포장설계법 구축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축상태에서의 해석을 위하여 1차원 다층 탄성이론을 확장한 역학적 거동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서 간편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Visual Basic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사용자 편의의 전·후 처리기법을 도입하여 β버전으로 패키지화한다. 패키지화한 상용프로그램 β버전을 포장체 모델데이터베이스로부터 난수발생 경우에 대한 작동 여부를 검증하고, 향후 발생될 문제점을 해결하여 포장구조해석의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층탄성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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