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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운전과 피로운전에 따른 차량조정능력 및 PERCLOS 분석
Analysis of Car controls and Perclos by Normal and Fatigue driv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4 = no.38, 2008년, pp.127 - 138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  이상용 (한국교통연구원) ,  김영삼 ((주) 이노시뮬레이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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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생활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현대 생활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자동차의 증가로 인하여 그에 따른 교통사고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다. 교통사고의 주요 발생요인은 운전부주의로써, 이 중 특히 피로운전은 일반교통사고의 $10{\sim}20%$와 관련되어 있으며, 사물감지능력 저하 및 반응시간 지연으로 치명적 사고피해를 야기한다. 이에 본 연구는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및 피로상태의 운전상황이 운전수행에 어떠한 결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간 영상처리 방법을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진행하기 위하여 차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운전자의 눈꺼풀 움직임 추적방식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기 위하여 Seeing Machines의 faceLAB 4.5를 차량 시뮬레이터의 전면부에 장착하여 운전자 눈꺼풀 상태를 정상상태와 피로상태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s have recently become one of the main factors affecting our quality of life, and the needs of vehicles are still increasing. As a result, the growth of vehicles generate more crashes every year. One main factor for vehicle crashes is uncareful driving behaviors. Especially, drowsy or fatigu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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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운전자의 정상상태와 피로상태가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차량의 정보(Yaw rate, 횡가속도)와 운전자 정보(Perclos)를 비교.분석하기 위한실험이다.
  • 본 연구는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및 피로 상태의 운전상황이 운전수행에 어떠한 결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 실험으로서 도로의 교통량이나 보행자 등과 같은 실제 도로상황은 제시되지 않았지만, 현실에 가장 가까운 실험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대학원의 차량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위험성을 경고하기 위하여 운전 중 휴대전화의 대화내용에 있어 운전자에게 좀 더 혼란을 줄 수 있는 구구단법을 사용하였다. 이 실험방법은 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시뮬레이터 실험 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일반적 포함하고 있다.
  • 시나리오 1은 배경차량이 피험자에게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 즉, 피험자가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피험자들의 피로 상태 운전이 정상상태운전과 비교하여 주행능력에 얼마나 많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실험이다.
  • 실험은 정상상태와 피로상태의 주행실험을 실시하여 피험자가 다양한 주행속도에서 차로 중앙유지능력과 주행속도 유지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으로 구성하였다. 시나리오 1은 배경차량이 피험자에게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 즉, 피험자가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피험자들의 피로 상태 운전이 정상상태운전과 비교하여 주행능력에 얼마나 많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실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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