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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 서비스 FMEA를 이용한 서비스 시스템 설계
Service System Design Using Fuzzy Service FMEA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1 no.4, 2008년, pp.162 - 167  

김준홍 (수원대학교 산업정보공학과) ,  유정상 (경원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MEA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is a widely used technique to assess or to improve reliability of product not only at early stage of design and development, but at the process and service phase during the product life cycle. In designing a service system, this study proposes a fuzzy servic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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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를 위해 제품의 설계에서 잠재적 고장모드를 파악하고 그 원인과 시스템에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수법인 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를 이용하고, 고장모드에 대한 위험 등급을 결정하는 방법에 퍼지이론(fuzzy theory)를 적용함으로써 FMEA 가 갖는 위험우선순위 (risk priority number) 결정에 따른 모순점을 퍼지추론 시스템(Fuzzy inference sys- tem)으로 해결한다. 또한 과거 실적자료가 없는 서비스기업에 대한 설계에서 전문가 또는 서비스 전달자의 경험에 따른 방법을 활용하여 수월하게 위험등급을 결정하는 모델을 제안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제 2장에서는 서비스 분석 및 설계에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청사진, 잠재적 고장모드를 파악하기 위한 FMEA 수법, 그리고서비스 FMEA에 대한 개요를 언급한다.
  • 본 연구는 서비스 설계에서 잠재적 고장모드(실수, 실패)를 확인하고, 제거하기 위한 방안으로 FMEA를 이용한다.
  • 이 논문은 서비스 설계 시 고객의 서비스 만족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전달자의 실수, 실패, 잘못 등의 잠재적 요인을 파악하여, 실수가 없는 서비스를 설계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그를 위해 제품의 설계에서 잠재적 고장모드를 파악하고 그 원인과 시스템에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수법인 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를 이용하고, 고장모드에 대한 위험 등급을 결정하는 방법에 퍼지이론(fuzzy theory)를 적용함으로써 FMEA 가 갖는 위험우선순위 (risk priority number) 결정에 따른 모순점을 퍼지추론 시스템(Fuzzy inference sys- tem)으로 해결한다.
  • 제 2장에서는 서비스 분석 및 설계에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청사진, 잠재적 고장모드를 파악하기 위한 FMEA 수법, 그리고서비스 FMEA에 대한 개요를 언급한다. 제 3장에서 제안된 퍼지 위험등급법에 대한 개념 및 절차에 대해 소개한다. 제 4장에서 국내 S 전자사의 A/S서비스를 대상으로 퍼지 서비스 FMEA 모델을 적용하여 타당성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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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준홍, 정원; "신뢰성공학", 청문각, 2007 

  2. Sharma, R. K. and Kumar, P.; "Systematic failure mode effect analysis (FMEA) using fuzzy linguistic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2(9) : 15-22, 2005 

  3. Tay, K. M. and Lim, C. P.; "Fuzzy FMEA with guided rules reduction system of prioritization of fail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3(8) : 15-22, 2006 

  4. Chung, P-T.; "Combining service blueprint and FMEA for service design,"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27 (2) : 15-22, 2007 

  5. Zadeh, L.; "Fuzzy sets," IEEE Information and control, 8 : 338-353, 1965 

  6. Tellefsen, L.;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applied to hospital TB program,"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33(5) : 162-163, 2005 

  7. Kingman-Brundage J.; "The ABC's of service system blueprinting, In Designing a winning service strategy," Bitner LA, Cosby LA, eds, AMA, Chicago, : 30-33, 1989 

  8. Shoctack, G. L.; "How to design a service, Marketing of service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221- 229. 1981 

  9. Zeithaml, V. A. and Bitner M. J.; "Service marketing," Irwin McGraw-Hill, Newyork. 2000 

  10. Fuzzy logic toolbox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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