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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해석에 의한 막장볼트 및 보조벤치의 막장안정성 효과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Effect of Bolt and Sub-bench on the Stabilization of Tunnel Face through FEM Analysi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8 no.6 = no.77, 2008년, pp.427 - 435  

김성열 (동신기술개발주식회사 기술연구소) ,  윤지선 (인하대학교 환경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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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반등급 V중에서 막장자립이 곤란한 지반에 대해 지반고유의 지지력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한 굴착공법 및 적정벤치길이에 대해 검토하고, 보조공법으로 막장볼트를 적용할 경우 타설 패턴, 타설 개수에 따라 막장 및 막장주변지반에 어떠한 영향이 발생되는지에 대해 3차원 FEM해석을 수행하였다. 보조벤치 병용전단면공법이 조기 단면폐합으로 변위를 크게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타설 패턴으로는 격자상, 교호배치형(지그재그형), 원주상순으로 변위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설 개수 증가에 따라 막장축방향 수평변위에 대해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보조벤치 병용 전단면공법굴착시공의 경우 막장부 $1.5m^2$에 1개의 막장볼트(격자상) 타설로 막장면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review was made for the excavation method and optimum bench length for unstable tunnel face in case of rock classification type V in order to make the best use of in-situ bearing capacity. 3D FEM analyse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n the tunnel face and adjacent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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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막장볼트에 대한 연구논문들이 다수 있으나 단면크기, 지반조건, 보강재 특성 등 여러 변수에 따라 그 거동, 이 달라짐으-로 실제 활본 연구에서는 먼저 터널을 보조벤치 병용 전단면 공법으로 굴착할 때 지반등급 V의 지반이 어느 정도의 변형. 강도특성이면 막장자립이 곤란하게 되며 보조공법의 필요성이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막장자립이 곤란한 것으로 판단되는 지반 VII (지반등급V중 막장 자립이 곤란한 지반상태)에 대해 지반이 갖는 지지력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한 분할위치에 대해 검토를 수행하였다.
  • 막장. 및 막장주변지반에 어떠한 영향이 생기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여 보았다.
  • 이 때문에 굴착공법의 차이가 터널 굴착면의 변형 거동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하여 검토하여 보았다. 점보드릴과 같은 대형기계를 사용하는 전제로 전 단면공법과 상부 반단면공법(벤치길이 : 30 m)에 대해 검토하였다.
  • 보았다. 점보드릴과 같은 대형기계를 사용하는 전제로 전 단면공법과 상부 반단면공법(벤치길이 : 30 m)에 대해 검토하였다. Vh 등급 암반에 대해 전단면공법을 비교 대상으로 한 것은 보조벤치 병용 전단면 공법에 있어서 벤치 길이 3 이의 이점을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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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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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田中一雄, 川上純, 池田宏, 怡土一美, 1996, 切羽變位計測にする切羽朋壞豫測の一試み, トンネルと地下, Vol.27, No.6, pp5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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