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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운영 중 터널에 작용하는 간극수압 평가기법
Evaluation of pore water pressure on the lining during tunnel operation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0 no.4, 2008년, pp.361 - 369  

신종호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  신용석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지하시설실) ,  최규철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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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터널은 대부분 지하수위 하부에 위치하므로 지하수 처리문제는 터널의 장기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배수형터널의 경우 수리기능이 원활하면 라이닝에 수압이 작용하지 않으나 장기 운영으로 인해 배수시스템의 열화가 진행되면서 라이닝 배면에 설계 시 고려하지 않았던 간극수압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를 잔류수압이라 한다. 잔류수압은 피에조미터로 그 측정이 가능하나 이는 라이닝 및 배수시스템을 훼손할 염려가 있어 부적합하기 때문에 라이닝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작용수압을 평가할 수 있고, 운영 중 라이닝의 건전도 평가(health monitoring) 시 수압상태의 파악이 가능한 비파피 예측기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 및 수치해석적 방법을 사용하여 운영 중 터널에 작용하는 간극구압(잔류수압) 예측기법을 제시하였으며, 본 해석방법을 이용하면 비파괴 방법으로 라이닝에 작용하는 간극수압의 파악이 가능하다. 제안된 방법은 이론적 예측기법과 수치해석 결과인 정규화 간극수압 분포곡선과를 병용함으로써 터널 운영단계에서의 잔류수압에 대한 안정성 검토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rol of ground wate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long-term operation of tunnel because most of tunnel is located in the ground. In case of leakage tunnel, there is no pore water pressure on the lining when the drainage system is properly working. After long-term operation, however, 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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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운영 중인 터널의 라이닝에 작용하는 간극수압의 크기를 이론적 방법과 수치해석적 방법을 활용한 비파괴 방법을 통해 예측하고자 한다. 또한, 별도로 비배수 조건을 언급하지 않는 한 본 논문에서의 터널은 배수형 터널임을 전제로 한다.
  • 본 절에서는 잔류수압 평가방법 적용에 있어 어떤 요소가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기 위하여 라이닝에 작용하는 간극수압의 이론적 예측기법을 활용하여 모의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모의해석은 실제 현장의 데이터는 아니지만 현장조건 및 본 연구의 수치해석 모델과 거의 동일하게 수치를 적용(해석모델은 마제형 단면이나 이론적 방법은 원형터널 가정)함으로써 정해진 심도에 따른 동일단면 터널의 유입량비와 수두 비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모의해석 적용수치는 표 2와 같이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은 모의해석을 통해 터널의 심도 반경 그리고 투수 계수 비가 터널 내 유입량 및 잔류수두의 거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비배수형 터널이 누수방지 및 지반하중(토압+수압흐!중) 을 지지하기 위하여 라이닝을 두껍게 설치하는 것과 원활한 배수를 전제로 하여 수압하중을 배제함으로써 라이닝 두께를 비교적 얇게 설치하는 배수형 터널의 특징이 파악됨을 알 수 있다.
  •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 운영 중인 터널의 배수 성능이 저하하면서 발생하는 수리거동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장에서는 운영 중 터널에 작용하는 간극수압의 이론적 예측기법과 수치해석적 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에 대하여 비교하고, 최종적으로 잔류수압 평가기법의 일련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방법과 수치해석적 방법을 통해 운영 중 터널에 작용하는 간극수압을 간단하게 평가할 수 있는 예측기법을 제안하였다. 터널 운영 중 배수 시스템의 수리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잔류수압의 주요 영향인 자로 터널의 내.
  • 본 논문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이 지원하여 건국대학교와 공동 수행한 ''잔류수압을 받는 배수형 터널의 안정성 평가 및 보수.보강기술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의 연구비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가설 설정

  • 비파괴 방법을 통해 예측하고자 한다. 또한, 별도로 비배수 조건을 언급하지 않는 한 본 논문에서의 터널은 배수형 터널임을 전제로 한다.
  • 작용하는 간극수압을 예측하였다. 연구에서 라이닝/지반 투수계수비의 산정을 위하여 이론적인 방법을 고려하였는데, 여기서 지반은 균질 및 등방이고 1 차 라이닝의 투수계수는 주변지반의 투수계수와 같다고 가정하여 결국 운영 중 열화로 인한 라이닝 작용수압은 2차 라이닝에 작용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터널 내 지하수의 유입은 그림 2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완전배수 조건의 유입량과 부분 배수 조건의 유입량으로 구분되며, 본 이론적 평가는 그림 2(b)의 지중터널 조건으로 설정하여 해석하였다. 또한 지하수의 흐름이 방사형 흐름(radial flow)과 이상화된 균질한 지반, 그리고 원형터널 조건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사항을 전제로 완전배수 조건의 터널 내 유입량 %는 Goodman et al.(1965) 등이 제안하였다.
  • 모의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모의해석은 실제 현장의 데이터는 아니지만 현장조건 및 본 연구의 수치해석 모델과 거의 동일하게 수치를 적용(해석모델은 마제형 단면이나 이론적 방법은 원형터널 가정)함으로써 정해진 심도에 따른 동일단면 터널의 유입량비와 수두 비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모의해석 적용수치는 표 2와 같이 설정하였다. 여기서, 하저 또는 해저터널의 경우에는 h≠ho이나 통상적인 지중터널은 h = 임을 유의하여야 한다(그림 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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