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매에서 정량적 뇌파검사의 유용성
Usefulness of Quantified-EEG in Dementia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15 no.3, 2008년, pp.9 - 17  

한동욱 (신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서병도 (경운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손영민 (대동병원 뇌파검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 The conventional electroencephalography(EEG) is commonly used as aid in the diagnosis of dementia. Recently developed quantitative electroencephalography(qEEG) provides data that are not achievable by conventional EEG.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usefulness of quantified-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에서는 비전문가도 쉽게 치매를 판단할 수 있는 정량적인 뇌파분석방법을 이용해 치매를 판정하고자 하는 연구가 부족하며, 또한 축적된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여전히 치매의 진단은 임상의에 의한 정성적 분석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상노인과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한 정량적인 뇌파분석기법을 통해 뇌파의 패턴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차후 정량적 뇌파분석기법을 치매 진단에 사용할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명영상촬영 과 양전자방출단층촬영 은 병 (FMRI) (PET) 소의 부위를 결정하는데 유용하지만 시간적인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뇌파 , (EEG) 측정기 는 실시간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과 (Dale Halgren, 2001). 따라서 본 연구는 뇌파 분석을 치매를 진단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전가도 데이터와 컴퓨터만 있으면 뇌파에 관한 정보 , 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박석윤과 고미미 따라서 비전문가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 2008). 정량적 뇌파분석기법을 이용해 치매를 진단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의 진단을 임상적 진단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따라서 치매를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치매를 조기에 진단하여 치매로의 진행을 억제하고 인지재활을 통해 인지기능을 유지 및 증진시킨다면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매의 진단은 뇌의 해부병리학적인 검사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분명한 생물학적인 지표가 없는 상태이므로 임상적 진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임상적인 방법을 통한 진단은 정확도가 60 ∼ 80% 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Wade 등, 1987), 특히 치매의 정도가 경한 초기 환자의 경우 정상 노인의 인지기능 장애와 우울증에 따른 인지기능 장애 등과 임상적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치매란? 정상적으로 인지기능을 사용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하던 사람이 후천적으로 진행하는 퇴행성 변화나혈관성 변화 등에 의해 기억력, 시공간능력, 전두엽 집행능력, 언어능력, 계산능력, 및 판단력 등의 지적기능이 눈에 띠게 저하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병을 치매라고 한다(최경규, 2005; 이광우, 2006).
치매를 진단하기 위해 뇌파신호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따라서 뇌파를 이용해 치매를 진단하고자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는데, Brenner등 (1988) 과 Soininen 등 (1989)은 정상노인과 알츠하이머형 치매노인 사이에 뇌파 차이가 있는지 시각적 뇌파 분석을 한 결과, 전반적으로 알츠하이머형 치매노인에서 알파파와 베타파는 감소하고 세타파와 델타파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Soininen 등 (1989) 과 Szelies 등 (1992)은 알츠하이머형 치매노인의 이러한 뇌파 이상은 치매의 정도와 단계에 따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경한 정도의 치매 즉 초기의 치매에서는 이러한 뇌파 이상 소견이 없거나미약하여 진단적으로 별 도움이 되지 못했다고 하였다. 심지어 초기 치매환자에 대한 뇌파검사의 민감도는 29.2%에서 42% 정도임을 보고하였다. 따라서 최근에는 뇌파신호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중 주파수 분석에 의한 뇌파분석이 시도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