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극 저토피 구간의 NATM 터널 설계사례 원문보기

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10 no.4, 2008년, pp.32 - 40  

문상호 (GS건설 지반팀) ,  나승훈 (GS건설 지반팀) ,  이상필 (GS건설 지반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를 이용하였다. 구간의 지형을 MIDAS/TGM을 통하여 그대로 모사하였고 해 석영 역은 측방 3D이상, 하부 3D 이상, 상부는 지표면으로 설정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elements 지반과 콘크리트는 solid element, 숏크리트는 extract element를 이용한 plate element, 록볼트와 강관다단 그라우팅은 embedded truss element# 사용하였다 (그림 4 참조).
  • 따라서 당 구간의 적용공법으로 표 3과 같이 저토피 구간에도 시공실적이 많고 공정이 비교적 간단하며 공사비가 타 공법에 비하여 경제적인 대구경 깅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을 선정하였고 특히, 구조물의 중요도를 고려할 때, 대구경 강관다단 그라우팅14, L2m, 싱반 180, 4span)이 저토피 구간 33m에 시공되도록 설계하였다.
  • 이들 방법 중 당 현장에는 표 4와 같이 안정성이 가장 우수한 상부 콘크리트 보강공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콘크리트와 지반을 일체화시키기 위하여 상부 콘크리트 타설 전에 록 볼트@=25, L=0.8m지반근입 0.5m, 종, 횡 C.T.C. 1.5m) 를 시공하고 이를 종 방향 및 횡 방향으로 연결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도록 설계하였다.
  • 선정된 보강공법의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3차원 전산해석을 실시하였고 시공 시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선진수평보링, TSP 탐사, 천공 시 bit 굴진율 체크 등을 계획하였다.
  • 송학터널 저토피 구간의 최소 토피고는 0.81m로 원 설계에서는 NATM 터널 굴착 대신 개착공법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당 구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폭 3m 도로 의약 70여호 민가를 통과해야 하므로 극심한 민원이 예상되어 민원을 최소화 하며 시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이 요구되었다.
  • 검토되었다. 이중 대구경 강관다단 그라우팅 공법은 당 현장과 같은저토피 구간에도 시공실적이 많고 공사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당 구간에는 강관다단 그라우팅 (=114, L=12m) 4 span을 상반 180° 에 시공하고 저토피 상부에 록 볼트@=25, L=0.8m, 종, 횡 C.T.C. 1.5m) 시공 후 콘크리트를 타설(최대높이 2m)하여 터널을 굴착하는 것으로 설계하였다.
  • 해석에 사용된 elements 지반과 콘크리트는 solid element, 숏크리트는 extract element를 이용한 plate element, 록볼트와 강관다단 그라우팅은 embedded truss element# 사용하였다 (그림 4 참조). 지반은 시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붕적층과 하부의 경암층으로 구분하였고 상부 지표면의 경계조건은 지유면, 측면은 수평변위&축 및 y축 변위) 구속, 하부는 수직 변위(z축 변위)를 구속하였다. 극 저토피 구간의 강관 다단 그라우팅 시 가압에 의한 상부보강 콘크리트의 균열 또는 파괴가 예상되어 시공 시 과도한 가압을 실시하지 않을 예정이므로 해석 시에도 그라우팅에 의한 지반개량을 고려하지 않고 강관의 강성만을 고려하였다.

대상 데이터

  • 태백선 제천~쌍용!공구 현장은 제천시에서 입석리까지 총 연장 14.29 km의 복선전철 건설공사 현장으로 본선 터널 3개(송학터널 5, 985m, 두학터널 460m, 시곡터널 300m), 사갱 3개(L=l, 475m)와 본선교량 8개 (L=2, 267m), 정거장 2개(제천, 입석리)로 이루어져 있다.
  • 보강공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본 사례는 이 중 하나인 극 저토피 구간에 시공될 NATM 터널의 설계 및 안정성 해석 사례로, 산악 및 도심지의 저토피 터널부는 상기의 이유로 터널 붕락 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어 설계 및 시공에 주의가 요구된다.
  • 구간의 지형을 MIDAS/TGM을 통하여 그대로 모사하였고 해 석영 역은 측방 3D이상, 하부 3D 이상, 상부는 지표면으로 설정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elements 지반과 콘크리트는 solid element, 숏크리트는 extract element를 이용한 plate element, 록볼트와 강관다단 그라우팅은 embedded truss element# 사용하였다 (그림 4 참조). 지반은 시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붕적층과 하부의 경암층으로 구분하였고 상부 지표면의 경계조건은 지유면, 측면은 수평변위&축 및 y축 변위) 구속, 하부는 수직 변위(z축 변위)를 구속하였다.
  • 극 저토피 구간의 강관 다단 그라우팅 시 가압에 의한 상부보강 콘크리트의 균열 또는 파괴가 예상되어 시공 시 과도한 가압을 실시하지 않을 예정이므로 해석 시에도 그라우팅에 의한 지반개량을 고려하지 않고 강관의 강성만을 고려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지반 및 지보재 정수는 터널해석보고서(2004) 에 근거하여 표 5 및 표 6과 같이 산정하였고 시공단계 (construction stage, C/S)는 그림 5오+ 같이 Type II~ Type VI-1 까지 총 172 단계이다.

데이터처리

  • 변경공법 적용에 대한 전산해석을 3차원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MTDAS/G1S(2OO6)를 이용하였다. 당 구간의 지형을 MIDAS/TGM을 통하여 그대로 모사하였고 해 석영 역은 측방 3D이상, 하부 3D 이상, 상부는 지표면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