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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구매 요구사항에 포함되는 RAMS 특성값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AMS Parameters in the Procurement Requirement for Rolling Sto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4 = no.47, 2008년, pp.371 - 377  

정인수 (코레일) ,  이강원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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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고속철도와 도시간, 도시 철도가 건설되고 리모델링되고 있다. 이 추세에 맞추어 철도 RAMS는 2002년도에 국제규격인 IEC 62278에 포함되었다. 국내 철도시장의 RAMS 활동도 이 국제적 추세에 맞추어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IEC 62278은 RAMS 요구조건이 구매사양에 포함될 때 전체적인 가이드라인으로는 사용될 수 있지만 신뢰성목표가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는가와 같은 구체적인 방법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다. 이것은 RAMS 요구조건은 특정한 철도 조건에 맞게 설정되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철도 RAMS 특성값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고, 이 특성값들을 특정한 철도시스템과 환경조건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특히 정량적 요구조건에 대해서는 더욱 필수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정량적 RAMS 요구조건의 개발에 적용 가능한 RAMS 특성값들의 의미와 특성을 기술한다. 그리고 정량적 RAMS요구조건의 개발에 적합하게 IEC62278의 RAMS의 기본개념과 고장 개념을 수정하여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ailway is receiving attention as an environment-friendly transportation mode, many high speed, inter-city and urban railway are constructed and remodeled in the world. With this trend, railway RAMS was included in the international standard IEC 62278 in 2002. RAMS activity in domestic marke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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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고장의 범주를 고장영향의 크기에 따라 분류하고 각 범주별 고장을 관리하는 것은 그 고장 현상 측면만을 고려하면 편리한 면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철도 RAMS의 네 가지 목표로 제시한 안전성, 서비스신뢰성, 가용성, 수명주기비용에 미치는 고장의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고자 할 때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그 예로써 ‘Significant’ 고장은 안전성, 서비스신뢰성, 가용성, 수명주기비용에 모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Significant’ 고장이 년 10건에서 년20건으로 증가하였을 때 안전성, 서비스신뢰성, 가용성, 수명주기비용 측면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를 분석하기 어렵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RAMS 관련 국제 규격인 IEC62278의 내용을 바탕으로 철도차량의 정량적인 RAMS 요구사항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다루었다. 이를 위하여 철도차량에 적합한 RAMS 특성값을 도출하기 위해 새로운 철도 RAMS의 기본개념 및 고장의 정의를 제시하였으며 철도차량의 구매 요구사항에서 사용가능한 RAMS 특성값들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RAMS 관련 국제 규격인 IEC62278의 내용을 바탕으로 철도차량의 정량적인 RAMS 요구사항을 개발할 때 사용 가능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기술한다. 철도차량에 적합한 RAMS 특성값을 도출하기 위해 철도 RAMS의 기본개념 및 고장의 정의에 대해서도 기술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RAMS 관련 국제 규격인 IEC62278의 내용을 바탕으로 철도차량의 정량적인 RAMS 요구사항을 개발할 때 사용 가능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기술한다. 철도차량에 적합한 RAMS 특성값을 도출하기 위해 철도 RAMS의 기본개념 및 고장의 정의에 대해서도 기술한다. 이와 관련하여 IEC62278에서 제시한 RAMS 기본개념 및 고장의 정의를 정량적 RAMS 요구사항 도출에 더욱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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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nor 고장이란? • Minor 고장: 서비스에 영향이 없다하더라도 유지보수 업무를 유발시키면서 ‘Significant’ 또는 ‘Major’에 해당하지 않는 고장
IEC62278에서는 RAMS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IEC62278에서는 RAMS를 “an acronym meaning a combin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이라 정의한다.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안전성의 조합을 의미하는 두문자어로 RAMS를 정의한다.
RAMS 목표 요소들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1) 안전성: 사망, 상해, 직업적인 질병, 장치 및 자산의 손상 또는 상실, 환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상태가 아님 2) 서비스신뢰성: 철도시스템이 서비스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 가용성: 철도시스템이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능력 4) 수명주기비용: 철도시스템의 수명주기 동안 발생하는 누적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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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山之內秀一郞(2000), 철도메이터넌스, 교통신문사. 

  2. EN50126 (1999), Railway applications - The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AMS). 

  3. IEC62278 (2002), Railway applications - The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AMS). 

  4. CLC/TR 50126-3 (2006), Guide to the application of EN50126 for rolling stock RAMS. 

  5. CLC/TR 50126-2 (2007), Guide to the application of EN50126 for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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