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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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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의 발전에 따라 열차제어시스템의 자동화가 촉진되고 있다. 이를 위한 하드웨어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열차제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자동으로 평가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관련 국제표준을 분석하였으며, 기존의 사용 소프트웨어 테스팅 도구들을 조사하였다. 이로부터 국제표준에서 요구하는 주요 요건을 테스팅 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하였으며, 이 도구는 소프트웨어 전 개발주기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이 도구는 기존의 테스팅 도구들과는 달리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advances in embedded system technology have brought more dependence on automating train control. While much efforts have been reported to improve electronic hardware's safety, not so much systematic approaches to evaluate software's safety, especially for the vital software running on boar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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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열차제어 시스템소프트웨어의 안전성 평가 도구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평가도구는 기존의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테스트 도구를 확장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주기에서 파생된 안전성 활동의 결과들을 입력으로 이용하여 표준에서 요구하는 평가항목들을 동적테스트 형태로 수행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IEC61508와 IEC62279를 분석하여 국제 표준에서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안전성 검증요건들을 도출하였다. 소프트웨어 수명주기의 개발 단계부터 요구되고 있는 테스팅 및 검증기법들을 분석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기법 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제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자동으로 평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안한다. 이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 소프트웨어 안전성 국제 표준인 IEC61508[7]과 열차제어 분야의 국제 표준인 IEC62279[8] 를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안전성 테스트 방법을 제안하였다. IEC62279에서는 소프트웨어 안전 무결성 수준(Software Safety Integrity Level, SWSIL)을 정의하고, 정형화된 개발프로세스를 제안하고, 각 프로세스별로 SSIL 수준에 따라 검증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 소프트웨어 안전성의 평가는 소프트웨어 설계시에 부여되는 소프트웨어 안전 무결성 수준(Software Safety Integrity Level, SWSIL)을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만족하는지를 검증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SWSIL은 소프트웨어 자체적으로 정의되지 않으며,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시스템의 안전 무결성 수준(SIL)과 동일하도록 결정된다.
  • • 실행 : 테스트를 수행하고, 테스트 커버리지, 구간별 테스트 내역, 및 테스트 결과를 요약. 오류 위치를 제시하고 테스트 케이스별로 상세한 결과를 사용자에게 보고하는 기능을 가지도록 함.
  • 이 단계에서는 개발 프로세서들과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설계초기에 정의된 SWSIL을 만족하는지 최종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용해야 하는 검증기법들로는 체크리스트, 정적분석, 동적 분석, 고장트리 분석(Fault Tree Analysis), 소프트웨어 오류 영향분석, 공통원인 고장 분석(Common Cause Failure Analysis) 등을 강한 권고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 이 절에서는 IEC61508과 IEC62279에서 정의한 안전성 검증 요건들 중에서 안전성 평가도구에서 구현하기위해 선정된 평가항목들을 소개한다. 표준에서 요구하고 검증방법 중에서 자동화 도구로 구현 가능한 것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였으며, 여러 기법 중에서도 의무(M)와 강한 권고(HR) 로 규정된 검증기법들 중심으로 추출하였다.

가설 설정

  • 2) 평가자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테스트 조합이 수행 가능해야 한다.

  • 3) 소프트웨어의 정적 분석과 동적 분석이 가능해야 한다.

  • 5) 테스팅 도구는 국제 안전성 표준에 부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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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이트 박스 테스팅으로 구현하게 되는 테스트 항목은? 화이트 박스 기법은 시험의 대상인 소프트웨어의 내부구조에 대한 정보를 테스팅 시에 이용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하며, 블랙박스는 그 반대의 경우이다. 화이트 박스 테스팅으로 구현하게 되는 테스트 항목은 성능 테스트, 제어흐름 및 데이터 흐름 테스트이다. 성능 시험은 소프트웨어 구현 시에 요구되는 하드웨어 처리 능력과 자원상태를 동적 테스팅의 형태로 수행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열차제어 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열차제어 시스템은 최근 기존의 기계적 장치로부터 컴퓨터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에의 의존성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시스템으로는 일본의 EJTC[1] 자동열차제어시스템(ATC)을 들 수 있다. 차상 탑재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는 열차운행의 자동화와 자율화 추세에 따라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으며, 따라서 소프트웨어가 열차제어 시스템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활동에는 무엇이 있는가?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은 주로 소프트웨어의 개발초기 단계인 소프트웨어 설계 단계에서 안전성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안전성 활동으로는 HAZOP[5], FTA[3,4], FMECA[6] 등을 들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개발 초기에는 이와 같은 기법들이 활동되고 있으나,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는 추가적인 안전성에 대한 검증은 자동화되거나 정형화된 방법이 적용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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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Matsumo, M. (2005), 'The revolution of train control system in Japan', Autonomous Decentralized Systems, ISADS Proceedings, pp.599 - 606 

  2. Lawson, H. W. et al., (2001), 'Twenty years of safe train control in Sweden', Engineering of Computer Based Systems, Proceedings. Eighth Annual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Workshop on the, p.0289 

  3. Oh, Y.J. et al., (2005), 'Software safety analysis of function block diagrams using fault trees',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Vol. 88, No. 3., pp. 215-228 

  4. Weber, W. et al., (2005), 'Enhancing software safety by fault trees: experiences from an application to flight critical software',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Vol. 89, No. 1., pp. 57-70 

  5. Pirie, Ian B., (1999), 'Software ? How do we know it is safe?', Proceedings of the ASME/IEEE, pp.122-129 

  6. Lutz, R. R. and Woodhouse, R. M. (1999), 'Bi-directional Analysis for Certification of Safety-Critical Software', Proceedings of 1st International Software Assurance Certification Conference, Dulles, Virginia, February 

  7.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 (1999), '61508 - Functional Safety of Electrical / Electronic / Programmable Electronic Safety-Related Systems'. 

  8.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 (2002), '62279 Railway Applications $^\circ$ $\copyright$ Communications, Signalling &. Processing Systems, Software for Railway Control & Protection'. 

  9. RTCA DO-178B/ED-12B (1992), 'Software Considerations in Airborne Systems and Equipment Certification' 

  10. Sammapun, U., Lee, I. and Sokolsky, O., (2005), 'RT-MaC : Runtime monitoring and checking of quantitative and probabilistic properties', Proceedings of IEEE RTCSA 

  11. Leveson, N. G. (1986), 'Why, what and how ?', ACM Computing Surveys, 18(2), June 

  12. France, R. and Rumpe, B. (2007), 'Model-driven development of complex systems: A research roadmap', Future of Software Engineering, ACM Press 

  13. Mathworks Inc. (2004), Mathworks, http://www.mathworks.com 

  14. Mathworks Inc., Simulink, http://www.mathworks.com 

  15. Esterel Technologies (2004), http://www.esterel-technologies.com 

  16. Esterel technologies (2004), SCADE suite product, http://www. esterel-technologies.com 

  17. Harel, D. et al, (1990), 'Statemate: A working environment for the development of complex reactive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16(4):403-414, April 

  18. Leveson, N. G., Heimdahl, M. P. and Reese, J. D. (1999), 'Designing Specification Languages for Process Control Systems: Lessons Learned and Steps to the Future', In Seventh ACM SIGSOFT Symposium on the Founda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ume 1687 of LNCS, pages 127-145, Septe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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