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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2 = no.45, 2008년, pp.139 - 144
황종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기신호연구본부) , 조현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기신호연구본부) , 김형신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Recent advances in embedded system technology have brought more dependence on automating train control. While much efforts have been reported to improve electronic hardware's safety, not so much systematic approaches to evaluate software's safety, especially for the vital software running on boar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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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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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박스 테스팅으로 구현하게 되는 테스트 항목은? | 화이트 박스 기법은 시험의 대상인 소프트웨어의 내부구조에 대한 정보를 테스팅 시에 이용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하며, 블랙박스는 그 반대의 경우이다. 화이트 박스 테스팅으로 구현하게 되는 테스트 항목은 성능 테스트, 제어흐름 및 데이터 흐름 테스트이다. 성능 시험은 소프트웨어 구현 시에 요구되는 하드웨어 처리 능력과 자원상태를 동적 테스팅의 형태로 수행하는 것이다. | |
대표적인 열차제어 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 열차제어 시스템은 최근 기존의 기계적 장치로부터 컴퓨터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에의 의존성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시스템으로는 일본의 EJTC[1] 자동열차제어시스템(ATC)을 들 수 있다. 차상 탑재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는 열차운행의 자동화와 자율화 추세에 따라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으며, 따라서 소프트웨어가 열차제어 시스템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 |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활동에는 무엇이 있는가? |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은 주로 소프트웨어의 개발초기 단계인 소프트웨어 설계 단계에서 안전성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안전성 활동으로는 HAZOP[5], FTA[3,4], FMECA[6] 등을 들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개발 초기에는 이와 같은 기법들이 활동되고 있으나,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는 추가적인 안전성에 대한 검증은 자동화되거나 정형화된 방법이 적용되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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