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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검정제도의 제안 원문보기

住居 : 한국주거학회지 = KHousing, v.3 no.2, 2008년, pp.23 - 27  

이민아 (군산대 주거 및 실내계획) ,  유복희 (울산대 주거환경학과)

초록

한국주거학회 자격관리위원회는 자격검증을 위한 과목 선정을 위해 다수의 검정과목안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고, 국내 12개 주거학과의 의견조회 결과를 참고로 하여, 현행 주거학과의 교과과정을 잘 포괄하고 있고 직무영역의 능력을 균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가칭)2급 주택사 검정과목(안)과 직무영역의 평가가 강화된 (가칭)1급 주택사 검정과목을 제안하였다. (가칭)주택사는 설정된 검정과목에 따라 2급 주택사의 검정방법은 1차, 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1차는 기본 지식 및 이론을 평가하는 객관식 시험형태를, 2차는 실무능력을 평가하는객/주관식 혼용의 시험형태를 제안하였다. 1급 주택사는 1차에 한하며 실무의 전문성을 평가하기 위한 논술형을 시험형태로 하였다. 또한 응시자격은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 제 21조 제1항과 관련하여 2급의 경우 "기사"등급에, 1급의 경우 "기술사" 등급에 해당하는 자격을 기준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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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가칭) 주택사는 설정된 검정과목에 따라 2급 주택 사의 검 정방법은 1차, 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1차는 기본 지식 및 이론을 평가하는 객관식 시험 형태를, 2차는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객/주관식 혼용의 시험 형태를 제안하였다. 1급 주택사는 1차에 한하며 실무의 전문성을 평가하기 위한 논술형을 시험 형태로 하였다.
  • (가칭)2급 주택 사의 검정과목(안) 확정 후, (가칭)1급 주택 사의 검정과목(안)을 논의하였다. 건축, 실내건축 등 유사 분야의 1급 수준의 자격과 비교하여, (가칭)주택사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며, 자질의 강점을 검정할 수 있는 검정과목으로, (가칭)2급 주택 사의 모든 검정과목의 내용을 포괄하고 심화시 킨 과목을 제 안 하였다[표 2].
  • 제안하였다. 1급 주택사는 1차에 한하며 실무의 전문성을 평가하기 위한 논술형을 시험 형태로 하였다. 또한 응시자격은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 제21조 제1항과 관련하여 2급의 경우 “기사”등급에, 1급의 경우 “기술사” 등급에 해당하는 자격을 기준으로 제 안하였다.
  • 다음으로 12개 주거 학과에 5가지 안에 대한 의 견을 조회하기 위하여, 2008년 10월 29일 설문지를 우편과 이메일로 동시에 발송하였고, 2008년 11월 14일 의견이 모두 회신 되었다. 학과의견 조회 결과, 검정과목에 대해서 위원회의 최종안(5안)을 가장 많이 선택되어 위원회 최종안대로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 2급 주택사 검정과목 제안을 위해 학과 명칭에 '주거' 가 명시되어 있으면서 주거학 관련 교과목이 학과전체 전공교과목 중 1/2 이상인 전국의 12개 학과를 대상으로 가장 최신의 교과과정을 수집하였다. 다음으로 12개 학과에 개설되는 33개 교과목 중 50% 이상의 학과에서 채택하고 있는 21개 교과목을 검정 과목의 기본교과목으로 선정 하였고, 주거학과에서 다수가 선택하고 있지 않지만, (가칭) 주택사의 검 정 과목으로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과목(주택 법규, 주택 정책 , 주택 상담, 주거 복지)을 추가교과목으로 선정하였다. 먼저 , 기본교과목과 한국주거학회논문집의연구영 역을 중심으로 하는 제 안 1, 2의 검정교과목이 작성되 었고, 다음으로 주택상담사 직무분석(2005년 보고서 참조) 어】 따른 직무 분야를 중심으로, 추가교과목을 포함하는 검정과목 제안3(직무분야 중심), 제안4(직무분야 중심의 1, 2차 구분)를 작성하였으며 , 이후 4개의 검정 과목안의 장단점을 분석, 이를 수정 보완하여 최종안을 작성하였다[표 1].
  • 또한, 직무분야를 중심으로 할 경우 진출 분야 및 업무 내용을 명확히 나타내는 장점은 있으나 기본교과목의 누락, 검정영역의 과목 불균형, 2차 과목으로의 적절성 부족 등의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최종안에서는, 1차 검정과목은 기본적 지식 습득정도를평 가하는 시험 과목으로서 교과목 중심의 분류체 계 를 따라 시험교과목을 구성하고, 2차 검정영역은 구체적 시험교과목을 명시하지 않고, 강점이 되는(유사분야의 자격자와 차별화되는) 직무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실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내용을 포괄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최종안에서는 기본교과목 이외에 추가교과목으로 주택 법규, 주택정책, 주거복지를 포함하였다[표 1].
  • 다음으로 12개 학과에 개설되는 33개 교과목 중 50% 이상의 학과에서 채택하고 있는 21개 교과목을 검정 과목의 기본교과목으로 선정 하였고, 주거학과에서 다수가 선택하고 있지 않지만, (가칭) 주택사의 검 정 과목으로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과목(주택 법규, 주택 정책 , 주택 상담, 주거 복지)을 추가교과목으로 선정하였다. 먼저 , 기본교과목과 한국주거학회논문집의연구영 역을 중심으로 하는 제 안 1, 2의 검정교과목이 작성되 었고, 다음으로 주택상담사 직무분석(2005년 보고서 참조) 어】 따른 직무 분야를 중심으로, 추가교과목을 포함하는 검정과목 제안3(직무분야 중심), 제안4(직무분야 중심의 1, 2차 구분)를 작성하였으며 , 이후 4개의 검정 과목안의 장단점을 분석, 이를 수정 보완하여 최종안을 작성하였다[표 1]. 이상의 과정을 거쳐 제안한 최종안의 검정과목이 현행 주거 학과의 교과과정을 잘 반영하고 있는가 하는 검증단계로서, 제안1~4와 최종안의 검정과목 구성을 검토하였으며[표 3], 최종안은 현행 주거학과의 교과과정을 잘 포괄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분석하고' 국내 12개 주거학과의 의견조회 결과를 참고로 하여, 현행 주거학과의 교과과정을 잘 포괄하고 있고 직무영역의 능력을 균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가칭)2급 주택사검 정 과목(안)과 직무영역의 평가가 강화된 (가칭)1 급 주택사 검정과목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최종안에서는, 1차 검정과목은 기본적 지식 습득정도를평 가하는 시험 과목으로서 교과목 중심의 분류체 계 를 따라 시험교과목을 구성하고, 2차 검정영역은 구체적 시험교과목을 명시하지 않고, 강점이 되는(유사분야의 자격자와 차별화되는) 직무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실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내용을 포괄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최종안에서는 기본교과목 이외에 추가교과목으로 주택 법규, 주택정책, 주거복지를 포함하였다[표 1].

대상 데이터

  • 수행하였다. 2급 주택사 검정과목 제안을 위해 학과 명칭에 '주거' 가 명시되어 있으면서 주거학 관련 교과목이 학과전체 전공교과목 중 1/2 이상인 전국의 12개 학과를 대상으로 가장 최신의 교과과정을 수집하였다. 다음으로 12개 학과에 개설되는 33개 교과목 중 50% 이상의 학과에서 채택하고 있는 21개 교과목을 검정 과목의 기본교과목으로 선정 하였고, 주거학과에서 다수가 선택하고 있지 않지만, (가칭) 주택사의 검 정 과목으로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과목(주택 법규, 주택 정책 , 주택 상담, 주거 복지)을 추가교과목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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