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태양열발전 기술은 태양추적 및 집광, 흡수기, 열저장기 기술과 이를 발전시스템과 연계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태양열발전 방식 및 구성에 따른 적용기술을 표 2에 나타내었는데, 이중 타워형 발전시스템의 흡수방식 관점에서 태양열발전의 기술 동향에 대해 기술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양열발전이란? 태양의 일사량을 이용한 전력생산을 쉽게 태양열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태양의 일사량은 낮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열원으로써 활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밀도를 높여야 한다.
태양열발전의 원리는? 태양열발전을 CSP라고 한다. 이는 Concentrated Solar Power의 이니셜로서 태양열발전의 원리를 잘 설명하고 있는데, 집광을 통하여 에너지 밀도를 높여 발전을 위한 열원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즉, 태양열발전은 넓은 영역에 도달하는 태양의 일사성분 중 태양으로부터 직접 도달하는 직달일사성분을 반사 및 집광시켜 한 곳에 모인 높은 열원을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방식으로 3가지 대표적 태양열발전 방식을 그림 1에 나타내었다.
3가지 대표적 태양열발전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구유형(PTC, Parabolic Trough Concentrator)은 긴 포뮬선 형태의 반사면에 도달하는 태양광을 작동유체가 흐르는 관형태의 흡수기로 반사/집광시켜 열을 전달하는 형태로서 한 축으로 태양을 추적한다. 이와 달리 타워형(CRS, Central Receiver System)은 두 축으로 태양을 추적하는 여러 대의 반사체(Heliostat)가 타워(Tower) 상부로 태양광을 반사/집광시켜 흡수기에서 열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접시형(Dish)은 접시형태의 집열기에 도달하는 태양광이 반사되어 모이는 곳에 외연기관인 스터링엔진(Stirling Engine)을 설치하여 전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Dish-Stirling시스템 이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