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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자동차의 통행행태 분석(통행사슬 분석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ruck Trip Chaining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5 = no.104, 2008년, pp.7 - 16  

성홍모 (한국교통연구원) ,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  신승진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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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동안 여객보다 상대적으로 소홀히 되어온 화물통행의 행태분석을 통행사슬관점에서 분석하였다. 화물자동차 통행분석에 대한 운행특성 지표들은 공간 및 통행패턴별로 설명되지 못하였음을 지적하고, 2005년 수행된 제3차 전국물류현황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전체 분석대상 화물자동차는 약 13,000대 이었으며 화물자동차의 통행일지 자료를 도면위에 맵핑을 통하여 통행사슬을 새롭게 분류하였다. 또한 약 13,000대의 화물자동차에 대한 물리적 특성지표 및 운행효율성지표를 산정하고 앞서 정의한 통행사슬과 연관지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영업용 화물자동차가 자가용 화물자동차보다 다소 우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물리적 지표에서 공간적으로 볼 때, 도시내와 광역권은 비슷하고 지역간은 통행거리와 통행시간이 길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운행효율성 지표는 지역간, 지역내 및 광역 권에서 자가용 화물자동차보다 영업용 화물자동차의 효율성이 약간 높은 것인 것으로 분석되었나 단순 왕복 및 복잡정도에 따라서는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영업용 화물자동차의 경우, 적재능력이 높을수록 효율성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unique aspects of truck vehicle movements compared with the personal travel in trip chaining. This paper reports an analysis on the truck vehicle trip chaining which intercity/metropolitan/intraregional trips are classified. Data collected from the travel dairy survey is used the truck t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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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물류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국내 물류조사의 경우도 교통체계 효율화법에 제시되어 있는 국가교통조사로서 전국 화물기종점 통행량(O/D) 조사를 위한 조사방법을 설계하고 조사작업을 수행하며, 교통수요분석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물류조사를 통하여 제시되는 전국 지역간 화물기 종점 통행량은 국가교통DB의 가장 핵심적인 분야로서 국가기간 교통망계획,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 고속도로 및 기타 교통관련 사회간접자본시설의 배치계획과 복합 화물터미널 등 물류시설의 입지계획과 같은 각종 교통계획수립 및 정책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 첫째, 일반적으로 여객통행에서 적용하고 있는 개념과 사례들이 간략히 소개된다. 둘째, 최근에 화물연구에서 통행 사슬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 연구들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과 본 연구에서 시도하는 방법의 차별성을 언급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차원은 공간별 X 통행 사슬별 X 운행 특성 지표별 간의 관계를 해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 본 논문은 2005년에 수행된 제3차 전국물류 현황조사의 화물자동차 운행일지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 실정에 부합하는 통행사슬의 유형을 분류하고, 통행사슬과 화물자동차의 운행특성 지표간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문의 구성을 보면 먼저, 제2장에서는 여객과 화물 부문의 통행사슬연구의 국내외 동향을 살펴본다.
  • 본 연구는 그동안 여객보다 상대적으로 소홀히 되어온 화물통행의 행태분석을 통행 사슬관점에서 분석하였다. 통행사슬의 유형을 우리나라에게 적합한 분류방식을 제안하고, 이들 통행사슬과 화물자동차운행특성지표가 가지는 관계를 분석하였다.
  • 보인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동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화물자동차 통행일지 자료를 이용하여 통행사슬의 유형화를 제안한다. 또한 개별 트럭운전자들이 하루동안 작성한 통행 일지로부터 개별 운행의 물리적 지표 및 운행 효율성 지표를 산정하고, 통행사슬과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 화물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화물의 통행사슬의 개념은 시작단계이므로 보다 넓은 개념에서 정리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점(Origin)과 종점(Destination)간 연결하는 의미에서 경유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한다.
  •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는데, 통행사슬의 새로운 분류방법, 화물자동차통행의 time use 연구, 차량크기와 운행효율성.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activity 등의 연구를 제시해 본다. 아울러 , 조사자료는 물동량을 차량대수로 전환하고자 하는 목적 때문에 차량의 일지가 하루 평균으로 조사된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가설 설정

  • 통행사슬별로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간별(지 역간, 광역권, 중소도시 내 ) 운행효율성 지표비교에서 영업용화물자동차가 자가용 화물자동차보다 우세할 것이다. 특히, 통행사슬별로 볼 때 지역 간 통행이 광역권이나 도시 내보다 효율성이 클 것이다.
  • 예상되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공간별(지 역간, 광역권, 중소도시 내 ) 물리적인 지표비교에서 영업용화물자동차가 자가용 화물자동차보다 우세할 것이다. 통행사슬별로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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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신동선(2006), 우리나라 화물자동차 적재효율 증대방안, 한국교통연구원 

  2. 추상호.권세나.김동호(2008), "통행사슬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 58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356-365 

  3. 한국교통연구원(2006), 2005년도 국가교통DB구축사업-전국물류현황조사 

  4. G. de Jong & M. Ben-Akiva(2007), "A micro-simulation model of shipment size and transport chain choi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41, pp.950-965 

  5. Figlozzi, MA.(2006), "Analysis of the Efficiency of Commercial Vehicle Tours: Data Collection, Methodological, and Policy Implication", Working Paper, Institute of Transport and Logistics Studies, University of Sydney 

  6. Holguin-Veras, J. & Thorson, E.(2003), "Modeling Commercial Vehicle empty trips with a First order trip chain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7, pp.129-148 

  7. Holguin-Veras, J. & Patil, G.(2005), "Observed Trip Chain Behavior of Commercial Vehicl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906, pp.74-80 

  8. Philip M.(2001) "A Proof of the relationship between optimal vehicle size, haulage length and the structure of distance-transport cos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5, pp 671-693 

  9. Strathman, J., K. Dueker, & Davis, J.(1994), "Effects of household structure and selected travel characteristics on trip chaining". Transportation, 21, pp.23-45 

  10. Wang, Q. & Holguin-Veras, J.(2008), "An investigation on the attributes determining trip chaining behavior in hybrid micro-simulation urban freight models", CD-RO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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