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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사슬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Exploring Characteristics on Trip Chaining: the Case of Seou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4 = no.103, 2008년, pp.87 - 97  

추상호 (한국교통연구원) ,  권세나 (한국교통연구원) ,  김동호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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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통행기반의 교통수요예측기법은 모든 통행이 하나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이루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어 연계된 목적을 위한 통행 또는 통행사슬(trip chain)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2006년 가구통행실태 조사자료를 이용하여 통행사슬의 특성을 분석하고, 다중회귀형태의 통행사슬 모형을 추정하여 통행목적과 통행사슬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단순통행사슬의 비율이 복합통행사슬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 월소득, 연령, 성별 등에 따라 통행사슬의 특성이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20세 미만이 가정기반 통행사슬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이거나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 통행사슬을 많이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목적과의 연관성을 살펴보면, 학생의 경우 등교통행, 직장인의 경우 출근통행, 무직을 포함한 전업주부의 경우는 개인용무 관련통행(쇼핑, 여가, 기타)들이 단순통행사슬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ditional trip-based modeling approach has assumed that a trip is generated for a purpose. However, the approach has not considered trips as a set of connected trips nor has it considered trip ch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general characteristics of trip chaining, and to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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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통행사슬이 유발시키는 통행량의 추정을 위해서는 연계통행의 크기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과 같은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6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자료』 중 서울지역 자료를 이용하여 통행사슬의 특성을 분석하고, 다중회귀형태의 통행사슬 모형을 추정하여 통행목적과 통행사슬과의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한 개의 가정기반 통행사슬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집에서 출발한 통행과 집으로 도착하는 통행(귀가)이 존재해야 하며 그 외 다른 통행이 연계되어 통행사슬을 구성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귀가를 제외한 목적통행별로 가정기반 통행사슬의 발생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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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사슬(trip chain)이란? 통행사슬(trip chain)이란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목적이 서로 연계된(chained) 통행행태를 의미하지만, 구체적인 정의는 연구자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비가정기반 통행사슬(Non-home-based trip chain)이란?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개념을 통행사슬로 정의하였으며, 집에서 출발하여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가정기반 통행사슬(Home-based trip chain)과 집 외 장소(예, 직장)에서 출발하여 다시 동일한 집 외 장소로 돌아오는 비가정기반 통행사슬(Non-home-based trip chain)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행사슬을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정의는? 기존 연구들을 종합하면, 통행사슬을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최초 출발지에서 출발하여 다시 그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동안 발생한 일련의 목적통행들’을 의미하며, 두 번째는 ‘최초 출발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발생한 일련의 목적통행들’을 의미한다. McGuckin·Nakamoto(2004)는 두 번째 정의에 체류시간(dwell time) 개념을 도입하여 30분 이하로 한 지점에 머무른 경우는 해당 통행사슬내의 통행으로 포함시켰으며, 이를 초과한 경우는 다른 통행 사슬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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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Golob, T. F. and D. A. Hensher (2007) "The trip chaining activity of Sydney resident: A cross-section assessment by group with a focus on seniors",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pp.298-312 

  2. Goulias, K. G. and R. Kitamura (1991) "Recursivemodel system for trip generation and trip chain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917, pp.59-66 

  3. Hensher, D. A. and A. J. Reyes (2000) "Trip chaining as a barrier to the propensity to use public transport", Transportation, Vol. 27, pp.341-361 

  4. Kim, H. J., A. Sen, S. Soot, and E. Christopher (1994) "Shopping trip chains: Current patterns and changes since 1970",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443, pp.38-44 

  5. Kumar, A. and D. M. Levinson (1995) "Chained trips in Montgomery County", Maryland, ITE Journal, pp.27-32 

  6. McGuckin, N. and E. Murakami (1999) "Examining of trip-chaining behavior comparison of travel by men and wome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693, pp.79-85 

  7. McGuckin, N. and Y. Nakamoto (2004) "Trips, chains, and tours-Using an operational definition", National Household Travel Survey Conference 

  8. McGuckin, N., J. Zmud, and Y. Nakamoto (2005) "Trip-chaining trends in the United Stat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917, pp.199-204 

  9. Strathman, J. G. and K. J. Dueker (1995) "Understanding trip chaining",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0 NPTS Special Reports on Trips and Vehicle Attributes 

  10. 지우석 (1999), "경기도 통행특성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pp.90-98 

  11. 송동윤 (2006) "연계통행의 행태가 통행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이선하.안우영 (2005) "유사 통행행태집단의 Trip- chaining 을 고려한 통행발생 모형", 교통정책연구 12(2), pp.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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