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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도로 도입 필요성에 대한 기초연구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5 no.1, 2008년, pp.53 - 73  

김창균 (관동대학교 지리교육과) ,  김형철 (경원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관도로 지정의 기준은? 경관도로 지정에 있어 선정기준은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인접 관광자원이 풍부한 지역, 대상지의 특색 및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지역, 교통수단 (자가용)의 이용이 가능하고, 이용객의 접근성이 용이한 지역 및 개발 제한 요건이 적거나 완화되어 개발이 가능한 지역을 선정기준으로 설정한다. (한국관광공사, 1993)
경관도로의 유형의 두 가지 기준은? 통행지역별 - 산악형: 백두대간 수려한 경관을 감상하기 위한 산악지형에 위치한 형태의 도로 - 해안형: 동해안의 경관을 감상하기 위한 해안에 인접하여 위치한 도로 - 도시형: 도시 야경이나 볼거리를 구경하기 위해 도시 내 또는 도시 주변의 도로 통행방식별 - 통과형: 도로주변의 경관을 감상하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통과하는 형태로서 주로 단거리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주유형: 도로 주변의 여러 가지 볼만한 현상들을 여러 경로를 거쳐서 장거리 구간을 경유하는 형태로서, 여러 성격의 도로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경관도로란? 경관도로는 도로 본연의 운반기능에 차량 밖의 경치나 사물을 감상하는 기능이 포함된 다기능의 도로라고 할 수 있다. 대개의 경우 도로는 출발지와 목적지를 연결하는 이동 기능만을 가지고 있고,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아무 문제없이 신속하게 이동만 하면 되는 것을 의미하며, 경로 상에서 발생하는 일은 도로의 역할과는 별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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