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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5 no.1, 2008년, pp.53 - 73
김창균 (관동대학교 지리교육과) , 김형철 (경원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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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도로 지정의 기준은? | 경관도로 지정에 있어 선정기준은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인접 관광자원이 풍부한 지역, 대상지의 특색 및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지역, 교통수단 (자가용)의 이용이 가능하고, 이용객의 접근성이 용이한 지역 및 개발 제한 요건이 적거나 완화되어 개발이 가능한 지역을 선정기준으로 설정한다. (한국관광공사, 1993) | |
경관도로의 유형의 두 가지 기준은? | 통행지역별 - 산악형: 백두대간 수려한 경관을 감상하기 위한 산악지형에 위치한 형태의 도로 - 해안형: 동해안의 경관을 감상하기 위한 해안에 인접하여 위치한 도로 - 도시형: 도시 야경이나 볼거리를 구경하기 위해 도시 내 또는 도시 주변의 도로 통행방식별 - 통과형: 도로주변의 경관을 감상하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통과하는 형태로서 주로 단거리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주유형: 도로 주변의 여러 가지 볼만한 현상들을 여러 경로를 거쳐서 장거리 구간을 경유하는 형태로서, 여러 성격의 도로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 |
경관도로란? | 경관도로는 도로 본연의 운반기능에 차량 밖의 경치나 사물을 감상하는 기능이 포함된 다기능의 도로라고 할 수 있다. 대개의 경우 도로는 출발지와 목적지를 연결하는 이동 기능만을 가지고 있고,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아무 문제없이 신속하게 이동만 하면 되는 것을 의미하며, 경로 상에서 발생하는 일은 도로의 역할과는 별개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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