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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assess the reliability of the electronics control unit for vehicles, accelerated life test model and procedure are developed. By using this method, failure mechanism and life distribution are analyzed.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 i) the main failure mechanism is degradation fail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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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자동차 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핵심 애로기술로 분류되는 자동차 전장부품의 내구신뢰성 확보를 위한 가혹모드 개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전장부품에서 가장 열악한 환경조건에 노출되어있는 자동 변속기용 전자제어장치의 내구수명을 평가하기 위한 가혹인자 도출과 정량적인 평가방안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따라서 다음 절에서는 자동차 전자제어장치의 수명과 온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장치 및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국내 자동차 변속기 전자제어장치 제조업체에서는 해외 선진업체의 기준을 무조건적으로 준용하여 실제 사용환경보다 가혹한 10, 000시간의 내구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속기 전자제어장치의 내구 신뢰성 평가기준 및 보증수명을 정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가속 시험법의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변속기용 전자제어 장치의 가속인 자를 설정하고 이를 통한 전자제어장치의 내구수명과 스트레스의 상관 관계식을 정립하고자 한다.
  • 가혹모드 개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는 자동차 전장부품에서 가장 열악한 환경조건에 노출되어있는 자동 변속기용 전자제어장치의 내구수명을 평가하기 위한 가혹인자 도출과 정량적인 평가방안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식 (2)의 온도 스트레스( T)를 주변 온도와 표면 온도로 부터 추정된 자기 발열온도의 합을 사용하여 해석하는 경우도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사용 환경에서의 온도 스트레스가 전자제어 장치의 수명에 미치는 영향만을 명확히 파악하고자 식 (2)에서의 온도 항을 주변 온도로 단순화하여 해석하였다.

가설 설정

  • [2] 특히, 자동차 동력계통에 적용되는 전자제어 장치는 자동차 수명과 동일한 기간을 보증하여야 하기 때문에 내구수명 평가를 위한 가혹인자 설정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2], [3], [4]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변속기용 전자제어장치의 수명을 자동차 수명과 대등하다고 판단하여 10년 또는 160, 000 km로설정하여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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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J. Oh, "Life Assesment of the Automotive Electronics Virtual Qualifi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06 

  2. "A Review of Equipment Aging Theory and Technology," EPRI, NP-1558, 1980 

  3. Department of Defense, MIL-HDBK-217 FN2, DOD, 1995 

  4. E. Suhir, "Accelerated Life Testing (ALT) in Microelectronics and Photonics : Its Role, Attributes, Challenges, Pitfalls, and Interaction With Qualification Tests," Journal of Electronic Packaging," Vol. 124, No. 11, pp. 281-291, 2002 

  5. GM, "General Specification for Electrical/ Electronic Component," GMW3172, pp.49, 2004 

  6. F. Aboukalam, "Robust Most Significant Periods of Developments in Time Dominated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Reliability and Applications, Vol. 7, No. 2, pp. 89-95, 2006 

  7. K. S. Sultan, M. R. Mahmoud and H. M. Saleh, "Moments and Estimation from Progressively Censored Data of Half Logistics Distribu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liability and Applications, Vol. 7, No. 2, pp. 177-18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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