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fashion industry creates complex and multiple fashion by amalgamating and mixing all elements that emerged in fashion without limiting them to a specific genre.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 with regard to the conceptual differences among poor look, anti-fashion, and resistance ...
Modern fashion industry creates complex and multiple fashion by amalgamating and mixing all elements that emerged in fashion without limiting them to a specific genre.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 with regard to the conceptual differences among poor look, anti-fashion, and resistance fashion and the background. second, As aesthetic categories of poor beauty, its image with the feeling of poorness, beggar-likeness, worthlessness, poorness, and uncleanness is divided into the beauty of moderation, deconstruction, unfinished beauty, natural beauty, and ostentatious poor beauty based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and poor look. Third, Oriental and Western poor images are comparatively analyzed. The poor beauty found in Oriental fashion, which is based on Zen aesthetics, seeks loneliness, poorness, and simplicity as an empty origin and features internal meaning that expresses the purity of poor beauty itself and external form that is visualized through no decoration, no color, and asymmetry in material and composition. The poor beauty in the West features non-form of no shape, asymmetry and disharmony and the characteristic in its contents is "distortion", and the characteristic in its expression features external form of "incorrectness" and internal meaning implying modem humans' frustration, resistance to materialism, and skepticism about mechanicalism.
Modern fashion industry creates complex and multiple fashion by amalgamating and mixing all elements that emerged in fashion without limiting them to a specific genre.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 with regard to the conceptual differences among poor look, anti-fashion, and resistance fashion and the background. second, As aesthetic categories of poor beauty, its image with the feeling of poorness, beggar-likeness, worthlessness, poorness, and uncleanness is divided into the beauty of moderation, deconstruction, unfinished beauty, natural beauty, and ostentatious poor beauty based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and poor look. Third, Oriental and Western poor images are comparatively analyzed. The poor beauty found in Oriental fashion, which is based on Zen aesthetics, seeks loneliness, poorness, and simplicity as an empty origin and features internal meaning that expresses the purity of poor beauty itself and external form that is visualized through no decoration, no color, and asymmetry in material and composition. The poor beauty in the West features non-form of no shape, asymmetry and disharmony and the characteristic in its contents is "distortion", and the characteristic in its expression features external form of "incorrectness" and internal meaning implying modem humans' frustration, resistance to materialism, and skepticism about mechanic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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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현대 여성복식의 다양한 흐름 중에서 기존의 복식관념에서 벗어나 “아름답지 않은 미로서의 아름다움" 즉, 개성적인 것, 일상적인 것, 하찮은 것, 추한 것 등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가능성의 미를 빈곤미라 정의하고, 확고한 개념정의를 위해 반 패션의 현상인 안티패션과 저항패션의 개념과 특징을 고찰하여 빈곤 룩과의 공통점과 그 차별된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고찰한다. 둘째, 빈곤미의 범주를 고찰하고 셋째, 시대별 패션에 나타난 빈곤미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여 패션에 나타난 빈곤미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그 미래를 전망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빈곤미에 대한 정의와 발생 배경을 고찰한다. 둘째, 시대별 패션에 빈곤미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을 분석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빈곤미의 현대패션의 변화과정과 그 요인 및 디자인을 분석하여 그 중요성을 밝혀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가치와 미학의 출현에 맞추어 복식에 빈곤미의 특징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아이디어로 응용하고 가난한, 하찮은, 결핍된, 초라한, 누더 기 , 낡아빠진, 불완전한, 결함이 있는, 빈약한 등과 같이 빈곤한 이미지를 차용하여다 자이 너의 감성에 의해 재해석시킨 패션을 빈곤 룩이라 정의하고자 한다.
서!째, 현대패션에 나타난 빈곤미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그 미래를 전망해보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2000세기 초반부터 2005년 S/S까지로 제한하였다.
제안 방법
고찰한다. 둘째, 시대별 패션에 빈곤미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을 분석 한다.
현대패션에 나타난 빈곤 룩은 다양한 형태로 가난한, 거지 같은, 보잘 것 없는, 빈약한, 불결한 느낌 이 있는 이 미지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빈곤미의 미적 범주는 전술한 빈곤미에 대한 개념정의를 토대로 그러한 이미지와 부합되는 상기의 패션 룩들을 미적 범주로 하여 그 조형적 특징을 통해 빈곤미의 유형을 해체미, 절제미, 미완성의 미, 자연미, 과시적 빈곤미로 분류하여 살펴본다.
본 연구는 첫째, 빈곤미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발생 배경을 고찰한다. 둘째, 빈곤미의 범주를 고찰하고 셋째, 시대별 패션에 나타난 빈곤미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여 패션에 나타난 빈곤미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그 미래를 전망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있다. 빈곤의 조형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얼룩과 오염의 이미지를 재생산하여 '청결함, 의 미학에 위배되는, 불결함, 의 미 학을 제시 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빈곤 룩과 그 조형적 특징을 통해 현대패션에 나타난 빈곤미의 공통된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빈곤미의 유형을 절제미, 미완성의 미, 자연미, 과시적 빈곤미, 해체미로 분류하여 이를 으로 정 리하였다.
듯한, 저명도 . 저채도의 색상, 땅, 하늘, 나무에서 찾을 수 있는 자연적 색상인 화이트, 베이지, 그레이 , 브라운 등을 사용해 표현하였다.
히피의 정체감을 표현하는 상징적 단서인 너덜거리고 바랜 의상, 맨발, 빗질하지 않은 엉킨 머리, 씻지 않은 몸, 계절과 시대에 맞지 않는 의상, 국기를 잘라 만든 옷, 어울리지 않는 부조화의 코디네이션은 물질주의와 전쟁, 도시문명에 대한 저항을 표현한 것이며 뜻밖의 복식 아이템을 레이어드 룩으로 겹쳐 입음으로써 히피만의 독특한 스타일 저항패션을 만들었다.(간문자, 1996; Wilkios & Bernard, 1990) 또한<사진5>와 같이 중고시장에서 구입한 낡은 중고의류를 입은 히피들의 남루한 차림은 복식을 통해 부에 대한 경멸과 가난을 통한 인간성 회복, 물질주의에 대한 비판을 표현하여 빈곤 룩을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시각적 자료의 객관성을 위해 20인의 관련 전공자들이 빈곤이미지의 패션으로 선별한 남녀를 구분하지 않은 200컷의 사진을 실증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연구로는 국내 외 단행본과 간행물 및 선행연구논문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실증연구의 시각적 자료는 2000년 1월부터 2005년 3월까지의 국내 외 패션전문잡지 및 신문, 패션저널, 국내 외 브랜드의 광고사진 및 컬렉션 사진(Vague, ELLE, GAP, Fashion Show, Fashion Insight, Fashion News, Fashionbiz, Fashion Gio, Pret-a-Porter Collection 등) 인터넷(www. firstviw.com, www.cft.or.kr)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미래를 전망해보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2000세기 초반부터 2005년 S/S까지로 제한하였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빈곤미의 범주를 정의하고 이 범주 내에서 빈곤미로 인정되는 색상과 소재, 디테일의 현대 패 션디 자인으로 한정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00세기 초반부터 2005년 S/S까지로 제한하였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빈곤미의 범주를 정의하고 이 범주 내에서 빈곤미로 인정되는 색상과 소재, 디테일의 현대 패 션디 자인으로 한정 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빈곤미에 표현된 자연미는 절제와 고요, 소박함을 추구하며, 궁극적으로 자연과 인간, 자연과 복식, 인간과 복식의 관계성 속에서 서로 분리시킬 수 없는 비이원적인 정체성을 표현하고 있다.
넷째, 빈곤미를 나타내는 소재의 특징으로는 중고의류와 낡은 직물의 사용과 자연소재, 폐품의 활용을들 수 있는데, 1960년대 히피 문화 속에서 유행되었던 중고의류의 선호는 과거에 대량 생산되는 상품의 획일성과 몰 개성화에 대한 반발과 과거에 대한 회귀 의식에서 나타났고 이는 의복소재의 재활용이라는 의미에서 의의가 있다. 자연소재는 가공되지 않은 생지 상태의 소재, 자연의 질감을 그대로 엉성한 표면을 가진 소재, 꾸깃꾸깃하고 불규칙한 표면을 가진 소재를 사용하여 빈곤미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빈곤미의 유형은 절제미 , 미완성의미 , 자연미 , 과시적 빈곤미, 해체미로 그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절제미는 최소한의 장식, 최소한의 색상으로 자연스런형태미를 강조하는 직선적인 실루엣으로, 미완성의미는 비대칭을 이루는 불균형, 불완전에 의한 비구 축적 형태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계기로 당시에 실시된 작업복을 통하여 '남녀공통'된 의복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 함으로써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안겨주었다. 빛바랜 회색상의와 풍성한 바지로 구성되었거나, 혹은 발목길이의 원피스 형태로 디자인된 작업복은 당시 노동에 편리하도록 기능성이 고려되었다(채금석, 2003).
본 연구를 통해서 현대패션은 시대적 구분이나 절대적 진리와 미를 추구한 가치 체계 대신 다양성의 용납을 수용하며, 문화나 장르가 섞이는 현상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파악 할 수 있었다. 빈곤미는 미적 범주의 차원에서 추하고 소외된 일상적인 것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미의 영역으로 인정하는 시각의 전환을 이룬다는 점, 그리고 미적 균형을 통한 진정한 인간성의 회복을 모색하는 발전적 인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소재는 빈곤미를 나타내는 중고의류와 낡은 직물, 자연소재 , 폐품을 활용하고, 표현기법은 앗상블라쥬, 탈색 및 염색, 주름, 구김가공, 올 풀기 등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색상은 낡은 듯하고 바란 느낌을 주는 채도와 명도가 낮고 전체적으로 중명도, 저채도의 색이 많이 나타났다.
셋째, 색상의 특징으로는 회색과 검정색을 기조로 하여 어두운 느낌을 나타내면서 빈곤함을 나타낸다. 또한 색상이 낡아서 퇴색한 느낌을 주는 회색, 자주색, 남색, 갈색, 검정색 등을 사용하여 채도와 명도가 낮고 전체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느낌을 주는 색, 또는 조화되지 않은 많은 색상을 동시에 대비하여 전체적으로 조잡한 부조화를 느끼게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셋째, 조형적 특징에 있어서 형태는 직선형태의 단순한 실루엣과 비대칭적인 형태, 느슨한 형태, 자유로운 작장방식이 만들어내는 비구조적인(Unconsecutive)인 형태, 그리고 겹쳐 입기로 레이어드 룩, 빅 룩의 형태로 살펴볼 수 있었다. 소재는 빈곤미를 나타내는 중고의류와 낡은 직물, 자연소재 , 폐품을 활용하고, 표현기법은 앗상블라쥬, 탈색 및 염색, 주름, 구김가공, 올 풀기 등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어원에서 풍기듯이 펑크 스타일이란 기존의 질서와 균형 잡힌 미에 대한 반동이라 할 수 있다(김민자, 2004).<사진 6>은빈곤 룩을 나타내는 펑크의 이미지로 기존의 복식이나 원리를 파괴하여 복식을 추하고 지저분하게 표현하고 안티패션, 저항패션으로써의 펑크는 저항과 공격, 파괴의 이미지를 가죽 등을 사용하여 하위문화집단에게 획기적이고 공동체를 느낄 수 있는 복식으로 표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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