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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복지 구호정책에 있어서 정책네트워크 접근의 유용성
Policy Networks Approach of Disaster Relief Welfa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 2008년, pp.9 - 15  

김학돈 (극동정보대학 사회복지비서행정과) ,  이주호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 ,  류상일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재해복지 구호정책에 참여자간의 상호작용, 특히, 참여자간의 상호의존성에 초점을 두고, 재해 구호정책의 집행에 있어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상호관계의 개선방안을 정책네트워크 분석요소를 통하여 규명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재해구호 집행과정에 있어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상호 보완 혹은 상호의존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할 것이 요구된다. 또한, 이들은 각각의 재해구호 활동에 있어서 조직 자체가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을 토대로 정부와 민간조직들이 상호간 재해구호에서의 역할과 기능을 협의하고 공동의 노력을 통하여 재해를 극복하는 것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auses of the network system of the public and private sections that cannot be cooperated in implementation process of disaster relief. For this objective, this study selects the concepts of policy actors, their relationships, and their interactions which a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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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정책네트워크의 분석수준을 중간수준에서의 이익집단과 정부 그리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관계로 이해하고 있대7].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는 재해구호의 특성에 따른 참여자를 정책목표를 공유하는 이해관계자로서 민간부문의 구호단체와 정부, 그리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관계로 접근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특히 재해구호는 정책의 특성상 네트워크가 보다 안정적이며, 참여하게 되는 행위자가 고정적이라는 점에서 Rhodes 의 모델 가운데 정 책공동체(policy community)에 초점을 두고 다음과 같이 변수를 선정하였다.
  • 재해발생 이후에는 재난 현장에 대한 신속한 대응활동을 하도록 되어 있으며, 피해지 역에 대한 교통, 통신, 공공시설에 대한 복구와 소바 위험물 관리, 방재지원 구조 및 수색 등의 소방활동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피해지역에 대한 건강 및 의료서비스, 구호물자의 지원 계획에 대한 지원을 실시한다. 피해지역의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와 이재민 사이에서 피해 상황을 전달하고 필요한 구호지원에 대한 요청을 하며, 실제적으로 이재민에게 중앙정부로부터 지원된 구호자원에 대한 배분을 담당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재해복지 구호정책네트워크를 Rhodes 정책공동체 모델에 따른 하위변수를 통해 접근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재해복지 구호정책에 참여자간의 상호작용, 특히, 행위자간의 상호의존성에 초점을 두고, 구호정책의 집행에 있어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관계를 정책네트워크 분석요소를 통하여 살펴보고, 상호관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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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순양, 정책 네트워크 모형의 이론적 쟁점분석, 정부학연구, Vol.9, No.1, p.197, 2003. 

  2. 이주호, 재해구호 정책네트워크 모형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4, 2007. 

  3. 양재대, 정책네트워크 관점에서 본 도시계획 결정과정에서의 지방의회 역할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정학과 행정학 박사학위논문, 2003. 

  4. 이재은, 자연재난과 방재시스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5. 이계복, 재해관리와 효율적인 재해구호 체계, 제6회, 방재행정세미나, 행정자치부?국립방재연구소, p.159, 2001. 

  6. 전국재해구호협회, 재해의연금품의 효율적 모금 및 지원체계 구축방안, 전국재해구호협회, 서울, pp.48-49, 2005. 

  7. R. A. W. Rhodes, The Sub-Central Governments of Britain. London: Urwin Hyman. Ltd. 1988. 

  8. 소방방재청, 2006년도 재해구호사업지침, 소방방재청, 2006. 

  9. 소방방재청, 2006년 7월 재해대책상황보고일지, 2006. 

  10.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리나라의 재해?재난관리 및 긴급지원체계의 실태와 개선방안, 사회복지공동모금회, pp.23-24, 2004. 

  11. 이호동, 일본의 재난관리네트워크와 정책적 함의, 제3차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학술회의 발표논문집, pp.122-12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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